- 1 - 보도자료 보도시점 2024. 5. 28.(화) 11:00 < 5.29.(수) 조간 > 배포 2024. 5. 28.(화) ‘24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10.8% 증가- 오프라인 0.2% 감소, 온라인 22.2% 증가 (‘21년 1월 22.6% 이후 최대치) `24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이 0.2% 감소, 온라인은 22.2% 증가하면서, 전년 동월 대비 10.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출] 휴일 감소*(-1)와 지난해 4월 대규모점포의 할인행사집중**에 따른 기저효과로 인해 대형마트(△6.7%)·백화점(△2.0%)에서감소, 편의점(5.9%)·준대규모점포(3.2%)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체 0.2% 감소하였다. * ‘23.4월 토·일요일 총 10일 → ’24.4월 토·일요일 총 8일 + 선거일 1일 ** ‘23.4월 신세계 랜더스데이, 롯데마트 창립25주년 행사, 홈플러스 몰빵데이 등 [온라인 매출]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 대응한 다양한 할인행사로 서비스/기타(54.4%), 식품(28.1%) 등 대부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22.2% 증가하였다.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24년 4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2 -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0.2%)이 소폭 감소하였으나 온라인 부문(22.2%)에서 크게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0.8% 상승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3.4월) 7.08 / 6.80 ⇒ (’24.4월) 7.07 / 8.31 ㅇ (오프라인) 전년 동월 대비 휴일 감소*(-1)와 지난해 4월에 집중되었던 대규모점포의 할인행사**들이 올해는 분산되면서 전체적으로 매출 감소 * ‘23.4월 토·일요일 총 10일 → ’24.4월 토·일요일 총 8일 + 선거일 1일 ** ‘23.4월 신세계 랜더스데이, 롯데마트 창립25주년 행사, 홈플러스 몰빵데이 등ㅇ (온라인)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 대응한 다양한 할인행사와 여행·배달 등 서비스 수요, 간편식 판매가 강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 * 조사대상 : G마켓글로벌(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3년 ‘24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전체 5.7 6.6 5.9 3.3 9.5 6.4 8.7 7.5 8.2 13.7 10.9 10.8 오프라인 3.7 4.2 3.9 △1.2 7.2 0.5 4.5 4.5 △0.3 11.5 6.0 △0.2 온라인 7.9 9.1 8.1 8.1 12.0 12.6 12.7 10.4 16.8 15.7 15.7 22.2 □ (상품군별 매출) 해외유명브랜드(△3.3%)를 제외한 식품(11.5%), 서비스/기타(29.3%) 등 대부분 상품군에서 매출 상승 ㅇ (오프라인) 식품(1.7%)·서비스/기타(5.0%)를 제외한 가전/문화(△13.2%)·아동/스포츠(△4.5%)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감소 ㅇ (온라인) 가전/문화(13.2%)·식품(28.1%)·생활/가정(19.0%)·서비스/ 기타(54.4%) 등 모든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 <’24년 4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문화 패션/ 잡화 아동/ 스포츠 식품 생활/ 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브랜드전체 (비중,%) 10.8 (100) 10.3 (11.6) 0.7 (12.6) 1.0 (5.5) 11.5 (35.9) 10.8 (11.9) 29.3 (17.0) △3.3 (5.6) 오프라인 △0.2 △13.2 △2.8 △4.5 1.7 △3.4 5.0 △3.3 온라인 22.2 13.2 3.9 5.2 28.1 19.0 54.4 - - 3 - □ (구매건수·구매단가) 휴일 감소(-1)로 대형마트·백화점의 구매건수는 줄었으나, 편의점·SSM이 늘면서 전체 구매건수는 4.4% 증가 ㅇ 구매단가의 경우 백화점·편의점은 늘었으나, 대형마트·SSM은 감소하면서 전체적으로 4.4% 감소 <’24년 4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ㆍ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4.4 △2.8 △2.5 5.5 5.1 구매단가 △4.4 △4.0 0.5 0.4 △1.8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1.9%p)·백화점(△2.1%p)·편의점(△0.8%p)·준대규모점포(△0.2%p) 등 모든 오프라인 업태의 매출 비중이 감소하였으며, 온라인 매출 비중은 5.0%p 증가 <’23년과 ’24년의 4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3년 4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4년 4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23년 ‘24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오프라인 49.8 49.7 50.4 49.2 51.1 48.1 46.3 48.4 46.4 46.8 47.3 46.0 온라인 50.2 50.3 49.6 50.8 48.9 51.9 53.7 51.6 53.6 53.2 52.7 54.0 - 4 -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 편의점(5.9%), 준대규모점포(3.2%)은 상승하였으나, 대형마트(△6.7%), 백화점(△2.0%)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전체 매출은 0.2% 감소 ㅇ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6.7% 감소, 의류(2.7%) 부문을 제외한 가정/ 생활(△13.9%)·가전/문화(△13.2%)·잡화(△11.7%)·스포츠(△10.8%)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감소 ㅇ (백화점) 전체 매출은 2.0% 감소, 가정용품(2.9%)은 상승하였으나, 남성의류(△7.8%)·여성정장(△5.1%)·아동/스포츠(△3.7%)·해외유명브랜드(△3.3%)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감소 ㅇ (편의점) 전체 매출은 5.9% 증가, 담배 등 기타(5.5%)·잡화(3.7%) 매출이 호조세를 보였고, 가성비형 식품류인 음료/가공식품(7.3%)·즉석식품(3.5%) 또한 강세를 보이며 전 품목에서 매출 상승 ㅇ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3.2% 증가, 일상용품(△8.2%)은 부진하였으나, 농수축산(7.8%)·가공식품(1.0%) 등 식품류 품목에서 매출 상승<’24년 4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매출 증감률 △0.2 △6.7 △2.0 5.9 3.2 □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4.9%), 백화점(△2.0%), 준대규모점포(△1.0%) 등 편의점(2.4%)을 제외한 모든 업태에서 감소 ㅇ 점포수는 편의점(3.4%), SSM(4.3%)이 늘고, 대형마트(△1.8%)는 소폭 감소<’24년 4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점포당 매출 증감률 △2.3 △4.9 △2.0 2.4 △1.0 점포 수 증감률 3.4 △1.8 0.0 3.4 4.3 - 5 - 나.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22.2% 증가,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 대응한 다양한 할인행사를 개최하면서 패션/의류(△4.1%)를 제외한 식품(28.1%), 생활/가구(19.0%), 서비스/기타(54.4%) 등 모든 품목에서 큰 폭으로 매출 상승ㅇ 특히, 여행·공연·배달 등 서비스 수요가 늘고 가성비·대용량 식품 판매호조로 서비스/기타(54.4%)·식품(28.1%) 품목에서 큰 폭의 성장세 기록<‘24년 4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전자 도서 문구 패션 의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유아 식품 생활 가구 서비스기타매출증감률 22.2 13.7 7.9 △4.1 2.1 18.8 8.1 28.1 19.0 54.4 매출비중 100.0 17.8 1.8 7.6 2.8 5.1 3.2 28.2 14.9 18.5 < 일 러 두 기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ㆍ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담당 부서 중견기업정책관 책임자 과 장 김정기 (044-203-4380) 유통물류과 담당자 사무관 박진현 (044-203-4385) 주무관 박환덕 (044-203-4383) - 6 - 참고 조사대상 및 유사통계 간 비교 【 (참고1) 매출동향 조사대상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사) ∙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 편의점(3) : 지에스25, 씨유,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 준대규모점포(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온라인 유통업체(12개사) ∙ G마켓글로벌(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 (참고2) 유사통계 간 비교 】 통계명 주요 유통업체 (오프라인) 매출동향조사 서비스업동향조사 온라인쇼핑동향조사작성기관 산업통상자원부 통계청 작성목적 소비동향 파악 서비스업‧도소매업 사업체의 경영실태 파악 온라인쇼핑동향 분석모집단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국내에서 서비스업을 운영하는 사업체 전체 연간거래액이80백만원 이상인 온라인쇼핑 운영업체표본추출틀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2020 경제총조사 결과, 한국표준산업분류 대분류 13개 업종 공정위 PG사, 새올 행정시스템, 경총자료 조사대상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유의표본) 표본 17,500개 사업체 표본 1,100개 사업체포괄범위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판매액(상품) 24개 상품군별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 7 - 붙임 조사대상 유통업체별 매출 추이 □ 대형마트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기타 소계 ‘23. 4월 △4.7 △8.0 △0.4 △0.6 △6.8 8.1 △3.4 6.3 3.3 5월 1.8 △3.6 △5.3 △7.7 △6.3 5.5 △2.9 4.3 1.7 6월 △12.8 △1.3 △6.8 △7.0 △6.8 △5.7 △8.0 5.2 0.3 7월 △4.7 △3.6 △2.2 △10.5 △5.8 △3.5 △4.2 6.6 2.6 8월 △9.5 △7.2 △12.8 △4.8 △3.2 △5.3 △10.0 △7.9 △8.4 9월 △13.1 △11.5 0.8 △10.4 △7.3 △0.8 △6.5 17.9 10.0 10월 △1.5 1.9 △5.6 △5.2 △10.5 △7.2 △3.2 △4.4 △4.1 11월 △3.2 9.5 △6.2 2.5 5.2 △4.7 △1.6 3.2 1.3 12월 △5.1 △7.5 △5.7 △5.4 △15.8 0.9 △6.6 1.4 △1.2 ‘24. 1월 △5.1 △13.8 △19.4 △18.6 △21.3 △8.9 △13.6 △7.4 △9.2 2월 △2.2 9.3 9.7 2.7 0.6 8.8 4.6 29.5 21.0 3월 △2.4 △3.6 △1.8 △7.9 △3.7 1.5 △2.9 10.7 6.2 4월 △13.2 2.7 △13.9 △10.8 △11.7 △15.0 △10.8 △4.4 △6.7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기타 소계 ‘23. 12월 9.8 4.4 11.2 2.3 2.2 2.8 29.9 67.3 100.0 ‘24. 1월 11.1 2.8 10.7 1.5 1.4 2.4 27.5 70.1 100.0 2월 8.8 3.4 11.7 1.7 1.5 2.8 27.2 70.0 100.0 3월 9.5 4.2 11.3 2.0 1.7 2.7 28.8 68.6 100.0 4월 9.4 5.2 10.9 2.3 1.9 2.6 29.8 67.6 10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3년 ‘24년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구매건수 2.7 0.6 2.1 6.5 △1.2 △0.2 △2.7 0.7 1.2 △5.3 7.3 2.8 △2.8 구매단가 0.6 1.1 △1.8 △3.6 △7.3 10.2 △1.4 0.6 △2.4 △4.1 12.7 3.4 △4.0 점포당 매출 4.7 3.6 1.4 4.3 △7.0 11.8 △2.8 2.4 △0.1 △8.3 22.9 7.9 △4.9 * '24. 4월 1인당 구매단가 : 47,205원 (전년동월 49,172원) ** '24. 4월 점포당 매출액 : 42.6억원 (전년동월 44.8억원) / ‘24. 4월 점포 수 : 374개 2021년 연 간 2022년 연 간 2023년 연 간 ‘24년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0.2 △4.7 △5 △2.3 △5.8 △9.8 △9.4 △5.2 △7.6 0.3 1.8 1.2 △1.3 0.5 4.0 - 8 - □ 백화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식품품목 식품 합계잡 화 여성 정장 여성 캐주얼 남성 의류 아동 스포츠 가정 용품 해외유명 브랜드 소계 ‘23. 4월 7.3 1.3 6.2 △2.2 1.3 △8.4 4.5 1.9 10.2 2.5 5월 2.6 △0.3 3.8 △6.0 △0.3 △13.0 1.9 △1.0 5.4 △0.2 6월 2.2 △0.6 7.9 △4.4 △1.0 △6.8 0.9 △0.2 4.6 0.3 7월 △2.2 △2.8 4.0 △4.0 0.0 2.7 3.7 1.4 6.6 2.1 8월 1.0 1.9 7.0 △6.8 △1.0 7.5 △7.6 △1.5 △21.8 △4.9 9월 △0.2 △7.5 △1.3 △11.4 △4.3 6.0 △3.5 △2.6 35.1 3.1 10월 △1.2 △4.0 1.0 △9.4 △4.5 △0.4 △3.1 △2.9 0.0 △2.6 11월 5.9 2.8 13.3 2.1 15.5 18.3 △1.6 6.2 8.8 6.8 12월 1.4 1.3 0.0 △1.9 △5.5 15.8 10.5 5.1 6.1 5.9 ‘24. 1월 △1.0 2.2 △0.7 △4.3 △5.4 16.4 6.6 4.1 △14.4 0.7 2월 3.3 △8.1 2.7 0.3 2.7 △2.5 6.4 2.4 40.2 7.2 3월 5.4 △1.2 2.5 1.7 0.8 15.3 13.9 8.2 11.2 8.9 4월 △2.9 △5.1 0.7 △7.8 △3.7 2.9 △3.3 △2.6 0.0 △2.0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잡 화 여성 정장 여성 캐주얼 남성 의류 아동 스포츠 가정 용품 해외유명 브랜드 소계 11월 10.0 9.4 8.2 5.3 13.8 12.3 29.9 88.9 11.1 100.0 ‘23. 12월 10.6 7.0 7.0 5.1 11.7 10.3 35.2 86.9 13.1 100.0 ‘24. 1월 10.1 7.4 5.9 4.5 9.2 14.2 32.3 83.6 16.4 100.0 2월 9.6 6.2 6.2 3.7 10.8 12.8 34.8 84.1 15.9 100.0 3월 10.1 8.2 6.9 4.5 11.3 11.9 35.4 88.2 11.8 100.0 4월 10.3 6.9 7.1 4.6 12.5 12.3 34.6 88.3 11.7 100.0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3년 ‘24년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구매건수 2.8 △0.1 0.2 △0.5 2.5 0.5 △1.9 6.7 1.9 △0.4 2.0 5.9 △2.5 구매단가 △0.3 △0.0 0.1 2.6 △7.2 2.6 △0.6 0.1 4.0 1.1 5.1 2.8 0.5 점포당 매출 2.5 △0.2 0.3 2.1 △4.9 3.1 △2.6 6.8 5.9 0.7 7.2 8.9 △2.0 * '24. 4월 1인당 구매단가 : 128,642원 (전년동월 127,969원) ** '24. 4월 점포당 매출액 : 419.8억원 (전년동월 428.4억원) / ‘24. 4월 점포 수 : 60개 2021년 연 간 2022년 연 간 2023년 연 간 ‘24년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21.5 14.6 24.8 24.1 17.6 19.3 21.1 7.1 15.8 4.3 0.9 0.1 3.4 2.2 5.5 - 9 - □ 편의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합계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신선일부) 소계 ‘23. 4월 17.8 24.1 4.3 5.8 9.5 22.5 11.6 8.9 5월 10.4 19.6 6.2 6.9 9.7 18.4 11.1 9.2 6월 4.4 15.4 7.3 7.3 11.5 19.6 12.8 10.3 7월 5.3 16.5 5.8 6.0 6.3 11.1 7.1 6.6 8월 △1.0 8.2 4.9 4.4 9.9 11.7 10.2 7.6 9월 8.5 16.3 5.3 5.8 9.9 13.8 10.5 8.5 10월 4.3 7.0 6.3 6.1 6.5 11.1 7.3 6.8 11월 6.4 8.9 3.6 4.0 3.3 10.4 4.4 4.2 12월 6.5 7.8 5.2 5.4 8.6 9.9 8.8 7.3 ‘24. 1월 0.2 0.6 5.7 5.1 5.7 12.8 6.9 6.1 2월 16.1 13.7 7.0 7.9 11.2 8.4 10.7 9.4 3월 7.7 9.3 1.5 2.2 4.1 1.7 3.7 3.0 4월 0.3 3.7 5.5 5.0 7.3 3.5 6.6 5.9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신선일부) 소계 ‘23. 12월 4.3 1.3 39.4 45.1 45.5 9.4 54.9 100.0 ‘24. 1월 3.7 1.3 40.6 45.6 44.6 9.8 54.4 100.0 2월 3.8 1.4 39.9 45.1 45.7 9.2 54.9 100.0 3월 3.7 1.3 39.8 44.8 45.3 9.9 55.2 100.0 4월 3.5 1.2 39.3 44.1 45.9 10.0 55.9 100.0 ㅇ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3년 ‘24년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구매건수 7.8 5.7 8.7 3.9 7.0 6.9 6.3 2.1 6.8 7.2 6.7 △0.2 5.5 구매단가 1.0 3.4 1.5 2.6 0.6 1.5 0.5 2.1 0.5 △1.1 2.5 3.2 0.4 * ‘24. 4월 1인당 구매단가 : 6,793원 (전년동월 6,769원) ㅇ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및 점포수 현황 (단위 : %) 증감률 2023년 ‘24년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점포증가율 8.1 7.7 7.3 6.7 6.3 6.0 5.7 5.2 4.6 4.5 4.1 3.9 3.4 점포당매출액 0.8 1.4 2.8 △0.1 1.2 2.4 1.0 △0.9 2.6 1.5 5.1 △0.9 2.4 * ‘24. 4월 점포당 매출액 : 5,266.3만원 (전년동월 5,145.1만원) / ’24. 4월 점포 수 : 48,571개2021년 연 간 2022년 연 간 2023년 연 간 ‘24년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7.2 7.1 8.2 6.8 9.5 10.7 11.3 11.4 10.8 9.4 9.5 7.6 6.1 8.1 6.0 - 10 - □ 준대규모점포(SSM)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품목 합계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 식품 가공식품 소계 ‘23. 4월 △4.6 1.9 △1.7 0.0 7.1 7.5 4.2 3.7 5월 △4.3 5.3 0.0 2.5 10.0 6.8 5.7 5.2 6월 △3.7 8.4 1.7 8.1 9.4 9.1 8.7 8.1 7월 △3.8 4.1 △0.5 2.9 4.1 8.6 5.1 4.6 8월 △7.6 1.3 △3.6 2.1 7.7 3.0 3.8 3.2 9월 △5.3 2.6 △1.7 15.8 7.1 12.8 12.7 11.3 10월 △4.0 4.3 △0.2 2.9 3.4 4.0 3.4 3.1 11월 △6.0 2.7 △2.0 7.7 4.2 2.1 4.8 4.2 12월 △5.5 0.6 △2.5 8.9 4.0 3.8 5.9 5.2 ‘24. 1월 △10.6 △1.2 △5.8 11.2 9.9 3.5 8.3 7.1 2월 4.6 6.8 5.7 15.7 6.8 15.0 13.2 12.6 3월 △6.8 0.7 △3.2 9.6 1.8 3.9 5.8 5.1 4월 △8.2 2.7 △2.9 7.8 0.5 1.0 3.7 3.2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 합계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 식품 가공식품 소계 ‘23. 12월 4.1 4.0 8.0 38.6 21.9 31.4 92.0 100.0 ‘24. 1월 3.4 3.9 7.2 40.4 23.2 29.1 92.8 100.0 2월 3.6 3.8 7.5 39.3 22.6 30.6 92.5 100.0 3월 3.7 3.7 7.4 41.2 21.3 30.2 92.6 100.0 4월 3.7 4.0 7.7 40.1 21.8 30.4 92.3 10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3년 ‘24년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구매건수 0.3 2.3 4.0 3.8 4.2 4.9 3.8 1.6 4.7 7.5 7.6 2.1 5.1 구매단가 3.3 2.8 4.0 0.8 △1.0 6.2 △0.7 2.6 0.5 △0.3 4.6 2.9 △1.8 점포당 매출 2.2 3.4 5.5 2.0 1.4 8.7 0.8 0.8 2.3 4.2 8.2 1.1 △1.0 * '24. 4월 1인당 구매단가 : 16,583원 (전년동월 16,884원) ** '24. 4월 점포당 매출액 : 3.49억원 (전년동월 3.52억원) / ‘24. 4월 점포 수 : 1,151 2021년 연 간 2022년 연 간 2023년 연 간 ‘24년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5.6 △7.4 △7.0 △9.1 △1.7 △5.0 △3.7 0.5 △2.5 △1.1 5.6 6.2 4.2 3.7 8.0 - 11 - □ 온라인 유통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3년 ‘24년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3.2 7.9 9.1 8.1 8.1 12.0 12.6 12.7 10.4 16.8 15.7 15.7 22.2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가전/ 전자 도서/ 문구 패션/ 의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유아 식품 생활/ 가구 서비스/ 기타 합계‘23. 4월 △0.7 3.1 △5.1 △8.7 11.5 △4.7 14.1 3.9 △1.9 3.2 5월 5.7 10.6 △0.2 △4.9 10.2 3.9 19.0 11.9 △1.2 7.9 6월 5.7 10.1 △2.2 1.0 18.3 5.1 22.3 13.8 △4.0 9.1 7월 5.9 9.6 △7.5 △10.4 17.4 3.0 22.1 14.0 △3.9 8.1 8월 2.9 6.5 △2.0 △5.6 14.1 2.3 13.0 8.7 13.3 8.1 9월 △3.5 5.4 △8.9 △8.9 17.5 5.6 32.0 11.8 16.9 12.0 10월 7.2 4.2 △3.7 △4.1 21.5 10.9 23.4 16.9 13.5 12.6 11월 12.4 10.3 2.8 4.6 17.3 6.6 22.0 14.1 6.8 12.7 12월 6.7 6.2 △17.8 △10.2 17.0 0.3 22.4 12.9 19.1 10.4 ‘24. 1월 13.2 18.9 △4.7 1.3 15.0 7.1 22.4 18.6 24.7 16.8 2월 2.3 7.2 △9.5 △4.3 18.8 11.1 36.2 18.2 18.5 15.7 3월 1.7 24.1 △13.0 △3.7 16.8 6.2 28.9 15.7 37.5 15.7 4월 13.7 7.9 △4.1 2.1 18.8 8.1 28.1 19.0 54.4 22.2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가전/ 전자 도서/ 문구 패션/ 의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유아 식품 생활/ 가구 서비스/ 기타 합계‘23. 4월 19.1 2.1 9.7 3.4 5.2 3.6 26.9 15.3 14.7 100.0 5월 21.2 1.7 9.4 3.5 5.1 3.6 25.9 15.4 14.2 100.0 6월 19.8 1.7 8.9 3.4 5.1 3.3 27.1 16.2 14.5 100.0 7월 20.8 1.8 7.9 3.0 4.9 3.3 27.3 16.1 14.8 100.0 8월 19.8 1.8 6.9 2.9 5.0 3.2 28.4 15.6 16.4 100.0 9월 18.1 1.8 7.1 2.9 5.0 3.1 30.2 15.2 16.7 100.0 10월 21.2 1.7 8.8 3.2 5.0 3.2 25.5 15.1 16.5 100.0 11월 22.2 1.8 9.2 3.2 4.9 3.1 24.8 14.9 15.9 100.0 12월 18.9 2.3 8.1 2.5 4.9 3.8 26.4 15.1 18.0 100.0 ‘24. 1월 20.4 2.0 6.4 2.1 5.1 2.8 29.4 14.6 17.3 100.0 2월 20.6 1.9 6.3 2.1 5.0 3.0 28.7 14.8 17.5 100.0 3월 18.5 2.3 7.4 2.5 5.1 3.2 28.8 15.5 16.7 100.0 4월 17.8 1.8 7.6 2.8 5.1 3.2 28.2 14.9 18.5 100.0 ※ 동 조사에 협조하는 주요 유통업체별로 집계⋅정산 과정 등에서 수정이 있을 경우, 차기 보도자료에 반영함에 따라 일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21년 연 간 2022년 연 간 2023년 연 간 ‘24년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17.9 15.2 15.6 15.7 10.2 10.4 10.9 6.9 9.5 7.7 6.7 9.4 11.9 9.0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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