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024. 2. 29.(목) 석간용 이 보도자료는 2024년 2월 29일 오전 06:00부터 보도할 수 있습니다.보도 자료담당부서 : 도시교통실 물류정책과 물류정책과장 이영훈 2133-4070 물류개발팀장 김남식 2133-4082 담 당 자 김성만 2133-4083 사진없음 □ 사진있음 ▣ 쪽수 : 7쪽 임단비 2133-4088 서울시,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계획(안) 승인 고시- 서울 남부지역 대표 물류 거점 조성 추진, “물류~상업 융복합 동남권 랜드마크로탈바꿈” - 총면적 약8만6천㎡·지하8층~지상58층 높이…스마트기술·친환경 콤팩트시티구현- 교통접근성 및 공공성 위해 물류연구·교통·주택 등 시설 강화, 사업자 공공기여 5,607억원투입- 장기간 개발 지연 해소·지역 균형발전 견인…’25년 상반기 착공, ’29년준공예정□ 서울시는 2024년 2월 29일 서초구 양재동 225 일대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개발사업”에 대한 계획(안)을 승인 고시하였다고 밝혔다. □ 이번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승인은 지난 ’23. 8월 서부트럭터미널도시첨단물류단지에 이어 두 번째로 추진되는 사례다. 서울 시내 서부~남부권에걸친 2개 핵심 권역별 거점 조성이 약 2년만에 조속히 추진되면서, 부족했던도심 물류 시설을 갖출 뿐만 아니라 연구부터 상업분야까지 다양한시설을융복합한 지역 내 랜드마크(상징물)로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 ‘도시첨단물류단지’는 최첨단 기술의 물류단지와 R&D-비즈니스 업무·판매·숙박·주거기능이 혼합된 콤팩트시티 조성이 가능토록 ’15년 물류시설법 개정과 함께도입됐다. - 2 - ○ 현재 마지막 시범사업 지구인 금천구 시흥 유통업무단지 개발사업도금년2월 물류법이 완화 개정되어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도 빨라질 전망이다. □ 이번 계획안의 주요 내용은 도시첨단물류단지 계획(안)을 승인하는사항으로,총면적은 86,002.5㎡이며 지하8층부터 지상58층 규모다. 서울시 내 첨단물류ㆍ유통·상업ㆍ지원시설이 어우러진 R&D-비즈니스 기반의 “스마트&그린콤팩트시티”를 조성하여 서울시민의 편의와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 특히 서울 물류 서비스의 획기적인 향상과 함께 산업성장·친환경·지역상생등다양한 가치 구현을 위한 사업 비전도 제시하도록 했다. 이는 탄소중립선도,물류·유통 산업 성장기반 조성, 택배 노동자 근로 여건 현대화등으로차세대 물류 거점단지로서 도시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기 위한 취지다. ○ 6대 비전은 최첨단 스마트물류 시스템을 통한 전자상거래(온라인·모바일) 기반주문ㆍ배송 시설 구축, AI·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접목된수요대응형 물류(logistics 4.0)체계를 구현하는 목표를 갖는다.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6대 비전 ① 배송쓰레기 발생 최소화(약90% 저감) - 생산지 1차 포장만으로 최종 배송까지 가능하도록 혁신적 배송체계 실현(서울시내 2시간 이내 배송) ② 음식물 쓰레기 100% 자원화(생활쓰레기 70% 자원화) ③ 물류, 유통 융·복합 신산업 성장기반 조성(첨단 ICT 집적화) - 첨단물류 시설과 R&D공간·업무·판매시설의 기능적 연결로 청년창업 인큐베이터 구축 ④ 도시·농촌·중소기업 상생발전 지원 - 농축수산물 및 식품 표준화로 전문화·선진화 유도, 지방중소기업 상생, 활성화 기여 ⑤ 탄소중립 선도(수소트럭, 전기차량 활용 탄소배출 없는 클린에너지 운송) ⑥ 택배노동자 근로여건 현대화(안전한 물류, 질 좋은 일자리 전환) ⇨ 서울의 글로벌경쟁력 상승에 기여하는 스마트&그린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 - 3 - □ 사업 추진과 함께 교통망 및 접근성 방안도 동시에 마련될 수있도록교통대책도 추진된다. 물류단지계획심의위원회의 ‘조건부’ 의견에따라,대중교통 접근성 향상 및 외부교통개선대책 분담금 상향, 지상부주차장설치 등이 보완 적용돼 포함됐다. ○ 대중교통 접근성 향상을 위하여 신분당선 역사(가칭 만남의 광장역) 신설을적극 협조하여 원인자 부담 원칙에 따라 사업비를 부담(1차분 500억원을우선 부담)하고, 향후 공신력 있는 전문기관의 검증 결과에 따라분담률은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 주변의 교통상황을 반영하여 외부교통개선대책(신양재IC 연결로신설,양재IC 평면화)에 대한 사업자 분담률을 상향하여 총 20.9%, 292.3억원에서 27.1%, 379.6억 원으로 기정대비 87.3억 원 추가 부담한다. ○ 지상부 주차장은 램프 이외에 카리프트 설치 등 접근 동선 개선을위한대책을 마련하였다. □ 도로 등 교통·물류 시설과 지역주민을 위한 주택·녹지 시설을 갖춰공공성도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공공기여로는 ▲ R&D 관련 연구·업무시설(23,600㎡) 확충,▲ 소셜믹스를 통한 공공임대주택(45세대) 공급, ▲ 경부간선도로재구조화사업비부담 및 신양재IC 상하행선 램프 신설, ▲ 서초구 재활용처리장현대화등지역 기반시설 확충에 5,607억 원이 투입되어 지역 균형 발전을 실현할계획이다. ※ 구체적인 사항은 인·허가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음 - 4 - □ 기대효과로는 장기간 이어져왔던 개발 지연 문제 해소를 시작으로지역발전 견인 등이 예상된다. 그동안 양재IC 일원은 경부고속도로를통한서울의 남부 진입 관문임에도 불구하고 상습교통 정체 및 개발지연으로장기간 방치된 지역이었으나, 향후 대규모 유통·물류단지와 R&D 신성장산업의유치로 서울시 신규 도심기능과 관광명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주변 각종 개발계획이 진행되고, 개발조건으로부여된 신분당선 역사가 신설될 경우, 서울시 남부의 신성장 산업 거점도시로성장이 기대된다. ○ 건물 상층부 스카이브릿지(높이 180m, 50층)에 설치 예정인 인피니티풀과옥상조경 휴게시설, 도심과 청계산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 호텔과연계한 부대시설 등 도입으로 신규 관광 명소로서 지역 발전에 기여할것이다. □ 한편, 서울시는 도시첨단 물류단지 조성을 통해 생활 물류 체계완성을위한 사업 추진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는향후서초구청의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25년 상반기중착공, ’29년 준공될 예정이다. - 5 - 붙임1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사업 개요 대상지 현황 ○ 위 치 : 서초구 양재동 225번지 일대 ○ 면 적 : 86,002.5㎡ ○ 도시계획사항 : 일반상업지역, 도시계획시설(유통업무시설-해제) 개발계획 주요내용 ○ 도시계획: 일반상업지역, 자동차정류장(물류터미널) ○ 건축계획 단위 : ㎡구 분 대지면적 규 모 건축면적 건폐율 연면적 용적률복합시설용지 83,183.2 지하8층, 지상58층 49,846.7 59.9% 1,474,650.0 799.5%※ 향후 건축 인・허가 과정 등에 따라 상기 건축계획은 변경될 수 있음 ○ 도입용도 : 물류시설, 판매시설, 공동주택(998), 오피스텔(972), 업무시설등○ 공공기여 : R&D 관련 연구·업무시설, 공공임대주택(45) 등 ○ 토지이용계획(안) 단위 : ㎡구 분 면적 비율(%) 복합시설용지 83,183.2 96.7공공시설 용지 도로 669.2 0.8녹지 2,150.1 2.5소계 2,819.3 3.3합 계 86,002.5 100.0 - 6 - ○ 배치도 ※ 향후 건축 인・허가 과정 등에 따라 상기 건축계획은 변경될 수 있음 ○ 조감도 ※ 향후 건축 인・허가 과정 등에 따라 상기 건축계획은 변경될 수 있음 - 7 - 붙임2 양재 도첨단지 공공기여 현황 □ 사업개요 ㅇ 사업규모 : 대지면적 86,002㎡, 연면적 1,475,244㎡(58층, 지하8층) ㅇ 발생교통 : 46,766대/일(계획주차 : 8,396대) □ 기여항목 구분 사업내용 비율 금액(억원) 합 계 5,607공공기여 소 계 100% 4,068① (교통) 경부간선도로 재구조화 사업비 25% 1,000② R&D 관련 연구·업무시설(23,600㎡) 25% 1,000③ 서초구 재활용처리장 현대화 25% 1,000④ (교통) 외부교통대책 18% 741⑤ 공공임대주택(전용 84㎡, 45세대) 6% 264⑥ 물류지원시설 1% 63공공기여 외 추가기여 교통개선 분담금 소 계 - 879.6① 신양재IC Ⓐ~Ⓓ 35.0% 321.8② 양재IC 평면화 12.0% 57.8③ 신분당선 역사신설시 +α(분담률) (1차분) 500.0무상귀속 (토지비) 소 계 - 538.0① (교통) 양재대로12길 차로 확폭 669.2㎡ 126.6② 양재대로 및 양재대로12길 녹지 설치 2,150.1㎡ 411.4사업자 직접시행 (교통분야) 소 계 100% 121.7① 양재대로12길 차로 확폭 공사비 100% 12.0② 교차로 기하구조 개선(염곡사거리 등) 53.8③ 청계산지하차도 진출부 미터링 운영 3.1④ 양재대로12길(사업지측) 보도 설치 1.8⑤ 양재대로(사업지측) 보도 확폭 1.7⑥ 마을버스정류소 이설(1개소) 0.1⑦ 교통안전 표지판 설치(40개소) 0.2⑧ 차선규제봉 설치(2개소) 0.3⑨ 안전휀스 설치(4개소) 7.9⑩ 양재대로12길 CCTV 설치(2개소) 3.9⑪ 양재대로 CCTV 설치(2개소) 3.9⑫ 모니터링 시행 및 개선대책 마련 33.0 ※ 교통개선대책비용 : 2,868.9억 + ɑ(신분당선 역사 신설시 추가 분담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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