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024. 2. 8.(목) 조간용 이 보도자료는 2024년 2월 7일 오전 11:00부터 보도할 수 있습니다.보도자료담당 부서: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 교통정책과장 이진구 2133-2210 교통수요관리팀장 김종민 2133-2224 사진 없음 ▣ 사진 있음□ 쪽수: 3쪽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과천시 참여…'신개념 교통혁신' 경기 남부로 가는 길목 열어- ‘신개념 교통혁신’ 기후동행카드에 과천시 참여…서울~경기남부 무제한확장계기- 7일(수) 오세훈서울시장-신계용과천시장업무협약체결, 수도권시민통근ㆍ통학ㆍ여가교통편의↑- 기후동행카드 지하철 4호선 과천 구간 확대 검토, 시내ㆍ마을버스 6개 노선은이미포함- 오세훈 시장, ‘수도권 시민도 서울시민’…기후동행카드 확대를 위해 관계기관협의지속□ 서울시 무제한 교통정기권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과천시도 참여한다. 과천은 지리적으로 서울시와 경기남부 지자체 간 길목에 위치해있어이번 과천시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는 서울로 통근ㆍ통학하는경기남부 주민의 교통편의 증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 서울시는 2월 7일(수) 오전 서울시청 6층 영상회의실에서 ‘서울시과천시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오세훈 서울시장과 신계용 과천시장이 참석해 양 도시 간 교통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논의를 나눴다. ○ 이 자리에는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 이수자 과천시 건설도시국장이참석해 수도권 교통현안과 관련 해법을 논의했다. - 2 - □ 과천시는 지리적으로 서울과 경기남부 지역의 가교 역할을하는지자체로서, 이번 협약은 앞선 군포시와의 협약과 더불어 ‘기후동행카드’의 경기남부 지역 확대를 위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점에서큰 의미가 있다. 서울-과천 구간은 수도권 시민의 통행이많은구간으로, 과천시의 평균 대중교통 이용객은 일일 약 2만 명이며, 이 중 절반 이상이 서울-과천을 오가는 것으로 집계됐다. ○ 한편, ‘서울 시내ㆍ마을버스’ 6개 노선은 지난달 27일 출범한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이미 포함되어 있어, 해당 노선을 이용하는 승객들의교통편의를 크게 증진시킨 바 있다. □ 이번 협약을 통해 양 도시는 과천지역 지하철 4호선 5개 역(선바위, 경마공원, 대공원, 과천, 정부과천청사)을 기후동행카드 서비스범위에포함키로 하고, 해당 5개 역사의 운영기관인 코레일과의 적극적협의에돌입할 계획이다. □ 한편, 서울시는 앞선 31일, 군포시와의 협약을 통해 기후동행카드서비스 범위에 군포지역 지하철 1ㆍ4호선 7개 역을 포함키로결정한바 있다. 여기에 4호선 과천 구간 포함을 위한 검토도 시작됨에따라, 향후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확장을 위한 타 경기도 지자체와의논의역시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 ○ 서울시는 관련 지차제 및 교통 운송기관과의 긴밀한 협의를 거쳐 구체적인시기 및 방법을 발표할 예정이다. - 3 - □ 한편, ‘기후동행카드’는 판매개시 후 현재까지 약 33만장판매를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시는 이와같은시민들의 열렬한 호응에 보답하고자, 인근 수도권 지자체 지역으로의서비스 확대 검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인천시, 김포시, 군포시, 과천시와 차례로 협약을 성사시켰으며, 이 밖에 다른기초지자체와도 관련 논의를 거듭중이다. 앞으로도 보다 많은수도권시민들에게 무제한 교통 혜택을 제공하고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 오세훈 서울시장은 “과천시의 참여로 기후동행카드가 경기 남부지역으로가는 길목을 여는 논의가 시작됐다.”며 “이 계기를 발판으로 서울시와과천시, 그리고 참여를 원하는 인접 지자체들과 적극 협력하여더많은 수도권 시민이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혜택을 누릴 수있도록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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