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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서울시, 우이신설선 연장선 기본계획 승인…'25년 착공

by 플래닛디 2024.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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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자료제공 : 2024. 2. 7.(수) 이 보도자료는 배포 즉시 보도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담당 부서: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 교통정책과장 이 진 구 2133-2210 철도사업팀장 박 종 필 2133-2232 사진 없음 □ 사진 있음 ▣ 쪽수 담 당 자 황 순 미 2133-2251 : 6쪽 서울시, 우이신설선 연장선 기본계획 승인…'25년 착공- 6일(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승인 고시, “동북권 도시철도 편의 대폭개선” -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1호선> 방학역 구간…정거장 3개소․연장3.93㎞- 우이신설선, 5개 환승역 품는 주요 노선으로 재탄생…도봉 방학․쌍문~도심권연결- 기본 및 실시설계 등 사전절차를 거쳐 '25년 공사 착수 → '31년 완공목표□ 서울시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가 우이신설연장선기본계획을 2월 6일(화) 승인함에 따라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밝혔다. 오랫동안 이어졌던 지역주민들의 숙원이 해소되면서, 동북권~도심권 대중교통 편의뿐만 아니라 균형발전 등 다양한 효과가 전망된다. ○ 서울시는 2021년부터「우이신설연장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을수립하여 지난해 8월 대광위에 승인을 요청하였다. ○ 대광위는 도시철도법 제6조에 따라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와전문기관과의 협의를 완료하고 2024년 2월 6일 기본계획을 승인하였다. - 2 - □ 우이신설연장선은 현재 운영 중인 우이신설선을 연장하는 사업으로, 솔밭공원역에서 분기하여 방학역(1호선)까지 총연장 3.93km 구간에정거장 3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 해당 구간은 서울시의 대표적인 교통 소외지역인 도봉구 방학동과쌍문동을 경유하는 구간으로써, 고밀도 주택지역임에도 불구하고도시철도기반시설 부족으로 대중교통 이용과 지역 발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이에 시는 사업추진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개발계획 반영등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고, 최종적으로 기본계획 승인을 얻는 결과를냈다. □ 올해 ’24년도 연초부터 우이신설선 연장선의 기본계획이 최종승인됨에따라, 공사 착수 등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본및실시설계 등 사전절차를 거쳐 ’25년부터는 착공에 돌입할 예정이며,’31년도에 완공을 목표로 한다. 향후 개통 시에는 솔밭공원역에서북한산우이역과 방학역 구간을 1:1 비율로 운영하게 된다. ○ 우이신설연장선은 우이신설선 건설 당시 연장선 건설을 대비하여솔밭공원역 인근에 기 시공한 분기시설을 이용토록 계획함으로써운영노선에 영향을 최소화하여 건설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 개통이 되면, 신설동역에서 솔밭공원역까지는 현재의 운전시격등과같이 동일 운전계획으로 운영되고 솔밭공원역 이후부터는북한산우이역과 방학역 구간을 1:1 비율로 교차 운행하게 된다. ○ 즉, 신설동역에서 솔밭공원역까지는 첨두시 약 3분 시격으로운영하고 솔밭공원역에서 북한산우이역까지 구간과 방학역까지 구간은각각 6분 시격으로 운행하게 된다. - 3 - □ 또한 연장선 개통 이후 우이신설선은 환승역 5개를 보유한 주요경전철노선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현재 환승역은 신설동역(2호선), 보문역(6호선),성신여대입구역(4호선) 3개소이나, 솔밭공원역(우이신설선)과 방학역(1호선)2개소가 추가된다. 주요 중전철 노선과 연계성도 크게 높아지며, 사업완료 시 경전철 부재 지역의 교통 불편 해소 효과가 상당히 클것으로기대된다. □ 한편, 시는 기본계획 승인 단계가 완료된 만큼 기본 및 실시설계 등착공전사전 단계도 연내 조속히 실시해 우이신설선 연장선 사업을추진할예정이다. □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기본 계획 수립 과정에서 교통수요예측시행 등 다사다난한 난관이 있었지만, 지역주민들이 약 13년에이르는기간 동안 기다려 온 숙원인 만큼 경전철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오를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왔다”며 “우이신설선 연장선을 통해동북권지역의 도시철도 지축이 완성되고, 지역 발전과 활성화를 견인하는계기가마련될 수 있도록 조속한 착공과 사업추진에 더욱 만전을 다하겠다”고밝혔다. - 4 - 참고자료1 우이신설연장선 사업 추진현황  사업개요 ㅇ 위치: 솔밭공원역(우이신설선) ~ 방학역(1호선) ㅇ 규모: 3.93㎞, 정거장 3개소 ㅇ 기간: '21. ~ '31. ㅇ 총사업비: 4,267억원 (국1,559 / 시비2,708)  추진현황 ㅇ '11.1 ~ 9.: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ㅇ '15. 6.30.: 제1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고시(민자사업) ㅇ '20.11.17.: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확정고시(민자→재정) ㅇ '21. 3.29.: 기본계획 용역 계약 및 착수 ㅇ '22. 3.15.: 공청회 개최 ㅇ '22. 4. 1.: 기본계획(안)에 대한 시의회 의견청취 ㅇ '22. 5.24.: 재해영향성검토 완료 (행정안전부) ㅇ '22.8.~'23.5.: 수요예측재조사 시행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ㅇ '23. 6.30.: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완료 (한강유역환경청) ㅇ '23. 8. 1.: 기본계획 승인요청 (시→대광위) ㅇ '23.10~12.: 설계적정성 검토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ㅇ '23.12. 4.: 환승편의성 심의 완료 (대광위) ㅇ '24. 2. 6.: 기본계획 승인  향후계획 ㅇ '24.上 : 공사수행방식 결정 등 사업추진 (도시기반시설본부) - 5 - 참고자료2 우이신설연장선 노선도 북한산우이역 솔밭공원역 101 102 방학역 (103) ※ 정거장 위치 등은 개략적인 것이며 향후 사업계획 수립, 공사 단계 등에서 조정될 수 있음 우이신설선 1호선 4호선 동북선 7호선 - 6 - 참고자료3 우이신설선 및 연장선 노선도 구 분 우이신설선 연장선 계 연 장(㎞) 11.067 3.93 14.997 정거장수 13 3 16 환승역수 3 2 5 북한산우이역 솔밭공원역 신설동역 방학역 (103) 101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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