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 - 자료제공 : 2025. 3. 24.(월) 이 보도자료는 2025년 3월 24일 오전 10:10부터 보도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담당 부서: 복지실 디딤돌소득과 디딤돌소득과장 유미옥 02-2133-8424 디딤돌소득정책팀장 임미희 02-2133-8431 사진 없음 □ 사진 있음 ▣ 쪽수: 9쪽 미래복지팀장 정문선 02-2133-8425 디딤돌소득을 'K-복지모델'로…기존 복지제도 통합하면 효과 극대화 - ‘디딤돌소득 정합성 연구 결과’ 발표… 36개 사회복지제도 통합·연계시 효율성극대화- 공공부조-사회보험-사회서비스 유기적 연계, 선순환 안전망 구축을 통해효과성↑- 빈곤해지기 전 선제적 지원으로 회복탄력성 높이도록 패러다임 전환, 비전제시- 미래소득보장제도의 심도있는 연구위해 국내학회·시책연구기관 7곳과업무협약- 오 시장, “디딤돌 소득은 제도 사각지대 보완, 빈곤위험층 등 新정책대상 포괄하는유일한대안” □ 날로 심각해지는 양극화와 불평등 해소를 위한 서울시의 대표적약자동행정책이자 소득보장 복지실험인 ‘디딤돌소득’의 전국 확산을 위한정합성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 시작 1년 만이다. 아울러 오세훈 서울시장이직접 ‘디딤돌소득’이 그려갈 K-복지의 비전도 제시했다. □ ’22년 시작해 올해 3년차에 접어든 ‘디딤돌소득’은 기준 중위소득85% 이하(재산 3억2천6백만원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기준소득대비부족한 가계소득 일정분을 채워주는 제도다. 소득이 적을수록더많이지원하는 하후상박(下厚上薄)형으로 소득과 재산 기준만으로 참여가구를선정해 제도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 가구도 충분한 지원을받을수 - 2 - 있고 소득 기준을 초과해도 수급 자격이 유지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서울시는 총 2,076가구에 디딤돌 소득을 지급하고 있다. □ 3년여간의 소득 실험 결과 기준중위소득이 85% 이상을 넘어더이상디딤돌소득을 받지 않아도 되는 탈(脫)수급 비율이 8.6%로 나타났으며근로소득이 늘어난 가구 또한 31.1%나 됐다. 그 외에도 교육훈련․저축 등 생산적 활동, 필수재 소비지출 증가, 정신건강 개선등분야에서도 효과가 있었다. □ 세계 석학들 또한 디딤돌소득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노벨경제학수상자인 에스테르 뒤플로(Esther Duflo) 메사추세츠 공과대 교수는“통계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 한국은 선별 지원이 더 좋다며, 내가했어도 이렇게 했을 것(’23년 서울 국제 안심소득 포럼)”이라 극찬했고, 데이비드그러스키(David B. Grusky) 스텐퍼드대 교수는 “디딤돌소득 시범사업이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되어 이 제도를 확대․적용하여 잘평가하면모범사례가 될 수 있을 것(’24년 서울 국제 디딤돌 소득 포럼)”이라 말했다. <‘디딤돌소득 정합성 연구 결과’ 발표… 36개 사회복지제도 통합·연계시 효율성 극대화>□ 서울시는 이러한 실질적인 개선 효과가 입증됨에 따라 ‘디딤돌소득’을사회보장제도 한 축으로 안착시키고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위한연구를지난해 3월부터 돌입했고 1년여만인 24일(월)「디딤돌소득정합성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현행 95개 사회복지제도 중 36개와통합‧연계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고, 공공부조, 사회보험, 사회서비스의유기적 연계를 통한 선순환 안전망을 구축해 효과성 강화할 수있다는것이 주요 내용이다. - 3 - <빈곤해지기 전 선제적 지원으로 회복 탄력성 높이도록 패러다임 전환, 비전제시>□ 이날 연구 결과 발표에 앞서 오세훈 시장은 “빈곤해져야 지원하는것이아니라, 빈곤해지기 전 선제적으로 지원해 회복탄력성을 높이는복지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며 디딤돌소득을 중심으로한K-복지모델 비전도 제시했다. □ 우선 디딤돌소득을 바탕으로 유사한 현금성 급여를 효율적으로통합‧연계해 복잡한 소득보장체계를 정비하면 더 촘촘한 복지안전망을마련할 수 있다. 또한 국민연금 개혁과 연계해 디딤돌소득으로노후소득보장체계를 구축하면 취약계층에 대한 견고한 대안적 복지로 자리매김할수 있다고 했다. □ 마지막으로 디딤돌소득을 통한 소득지원을 넘어 사회보험과 사회서비스까지 연계한 돌봄, 고용과 취업, 교육과 훈련 등이 어우러지는안정적K-복지 틀을 확립해 회복탄력성을 높이겠다는 비전도 제시했다. □ 이어 연구를 총괄한 서울복지재단의 ‘디딤돌소득 정합성 연구결과’ 발표가이어졌다. 1년간 진행된 연구는 디딤돌소득 정책대상과 현행사회보장제도와의 연계, 근로 유인, 지속가능성 등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 연구는 사회복지, 경제, 재정분야 전문가 15명으로 구성된 T/F가 실행했고서울시 복지재단은 연구를 총괄했다. □ 특히 디딤돌소득이 전국으로 확산될 경우 다른 제도에 미치는 영향등을면밀하게 검토하고 사회보장제도간 충돌이나 배타성이 없도록조정하는방안 도출에도 집중했다. - 4 - □ 먼저 정책대상을 현행 복지 기준인 기준중위소득 32% 이하빈곤층에비해 소득수준은 약간 높지만 빈곤 위험과 불안도가 높은 대상까지확대해디딤돌소득 원래 취지인 빈곤해지기 전에 미리, 선제적으로 지원하는방안을 제시했다. ○ 연구는 ▴빈곤고위험층(기준중위소득 65% 이하), 빈곤위험층(기준중위소득75% 이하) ▴저소득불안층(기준중위소득 85% 이하)로 진행했다. □ 첫째, 기준중위소득 65% 이하 ‘빈곤고위험층’ 대상 모델은 현행 생계급여와유사한 수준의 소득을 보장하면서도 부양의무자 기준, 근로 무능력입증,재산의 소득환산 등 복잡한 절차‧엄격한 기준 등으로 발생할수있는사각지대를 해소해 시의성 있는 지원으로 촘촘한 사회안전망을제공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 현행 생계급여는 소득 발생시 자격이 박탈되나 디딤돌소득은 기준중위소득65%와 가구소득 간 차액의 50%를 지원해 보장대상이 확연히 넓다. □ 이 모델 적용 시 전국 총 2,207만 가구의 약 27%에 달하는594만가구가 디딤돌소득을 받을 수 있고 이를 위해선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생계‧자활급여,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자체 부가급여 등 10개제도에대한 통합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약 13조 원의 추가재정 투입이필요할것으로 분석했다. □ 두 번째 모델은 빈곤위험층 즉 국가긴급복지 기준선 이하 소득층인기준중위소득 75%까지 포괄하는 방안이다. 실직이나 폐업 등 특정위기상황시 일시적, 단기적으로 지원하는 현행방식과는 달리 실질적으로빈곤에 준하는 생활을 하는 계층을 다양한 위기로부터 보호하는모델이다. - 5 - □ 이 모델 적용 시 빈곤선 진입을 미리 저지할 수 있어 생활수준을보장할수 있다는 것이 핵심. 전국 가구의 약 30%인 653만 가구가 디딤돌소득지원을 받을 것으로 추정되며, 약 23.9조 원의 추가 재원이 소요될것으로분석된다. □ 세 번째는 현행 시범사업과 동일한 저소득 불안층, 기준중위소득 85%까지포함하는 모델로 전체 가구의 3분의 1이 지원받을 수 있는 포용적모델이다. 빈곤위험층에 비해 근로 연령층과 취업자가 많아 기존사회보장제도에서 배제됐으나 급격한 소득변화 등으로 경제적 불안도가높은계층에 대한 폭넓은 지원이 주요내용이다. □ 이 모델 적용시 소득하락에 대한 위험과 불안을 배제해 적극적인사회참여와 자기실현 지원이 가능하고 기초생활보장제도의 주거급여까지통합 가능할 것으로 보고있다. 보장 수준이 기준 중위소득 42.5%(1인가구기준 최대 월 95만 원, ’24년 기준)까지 확대됨에 따라 추가적인재정소요는 약 36조 6천억으로 추정된다. □ 아울러 이번 연구에서 디딤돌소득과 약 95종의 복지제도와의관계성을살펴본 결과 유사한 생계급여, 자활급여, 국민취업지원제도(1유형) 등은통합하고, 기초연금 등은 연계하는 등 36개 현행 복지제도를통합· 연계시 보다 효율적인 복지시스템이 완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이와함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등 ‘공공부조’와 국민연금 등 ‘사회보험’,보육‧노인돌봄 등 ‘사회서비스’의 유기적 연계를 통한 선순환안전망을 - 6 - 구축해 통합적 사례관리를 연계하면 소득지원정책 효과성을높일수있다고 덧붙였다. □ 또한 디딤돌소득이야말로 사회적 환경 변화에 따른 사각지대해소와빈곤해지기 전 선제적 지원, 위기발생에 대한 시의성 있는 지원, 하후상박 구조를 갖춘 지속가능한 제도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현시대에가장 적합한 모델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 시는 이번 정합성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디딤돌소득을 전국으로확산시키기 위한 다양한 실험모델 개발하고 ▴디딤돌소득-사회서비스전달체계 구축방안 ▴디딤돌소득의 근로유인 제고방안 ▴복지재원의점진적확보방안 연구를 비롯해 지자체 맞춤형 실행모델 개발 등 올해도심화연구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 예컨대 저소득층의 비율이 높거나 소득수준이 낮은 지역에는 취약계층을집중 지원하는 모델(취약계층모델)을 적용하고, 근로연령층의 비율이높거나일자리 수가 많은 지역의 경우에는 근로의욕을 더욱 고취할 수 있도록근로소득공제율을 높인 모델(근로의욕 고취모델)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 한편 이날 디딤돌소득을 비롯한 미래 소득보장제도에 대한 심도있는연구를 위해 서울시는 5개 국내학회(▴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한국경제학회 ▴한국노동경제학회 ▴한국재정학회 ▴안심소득학회)와2개시책연구기관(▴서울시복지재단 ▴서울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협약기관들은 현행 소득보장제도의 사각지대와 한계를 보완하고 새로운취약계층을 포괄할 수 있는 미래소득보장제도 연구를 위해 상호 협력한다. - 7 - □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3년간 서울시의 디딤돌소득 시범사업은K-복지비전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디딤돌소득은현제도사각지대 보완, 빈곤위험층 등 新정책대상을 포괄할 수 있는 유일한대안으로 어렵고 소외된 국민들에게 힘이 될 수 있는 대한민국복지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 8 - 붙임 협약식 및 기자설명회 사진 3.24.(월)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공동연구 업무협약식'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관련 학회, 기관장 및 공동연구진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9 - 오세훈 시장이 24일(월) '디딤돌소득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서울시는 관련 학회, 기관과 '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디딤돌소득 비전과 정합성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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