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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국토교통부, 서울~부산을 잇는 국토 종단의 대동맥, 중앙선이 완전한 복선 고속철도로 탄생한다

by Juneeeee 2024.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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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보도자료 보도시점 : 2024. 12. 19.( ) 14:00 목 이후(12. 20.( ) ) 금 조간 / : 2024. 12. 19.( )배포 목서울 부산을 잇는 국토 종단의 대동맥 ~ , 중앙선이 완전한 복선 고속철도로 탄생한다 청량리에서 안동 울산을 거쳐 부산까지 이음 투입 , KTX- □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반도 내륙을 관통하는 중앙선이 1942년 개통된 지 82년 만에 단선 비전철에서 , 복선전철로 변모하여, KTX-이음 운행을 시작한다. □ 국토교통부( ) 장관 박상우 는 12 20 월 일부터 정식 운행을 개시하는 ‘중앙선 철도 완전 개통 기념식’을 12 19 3 월 일 오후 시 안동역에서 개최한다. ㅇ 기념식에는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을 비롯해 지자체 국회의원 철도 , , 공단 철도공사 및 공사 관계자 주민 등 약 , , 3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 정부는 그동안 중앙선의 속도 향상 및 수송 용량 확대를 위해 ’90년대 부터 본격적으로 복선 전철화 사업을 추진해 왔다. ㅇ 년 청량리 덕소 년 제천 도담 구간 등을 단계적으로 개통하고 ’10 ~ , ’11 ~ , ’21 ~ , ~ 년 원주 제천 영천 경주에 이어 올해 중앙선의 마지막 구간인 ‘ ~ ’ 도담 영천 복선 전철화 사업을 완료했다. ‘ ~ ’ ㅇ 기존 도담 영천 구간의 구불구불한 단선철도 168.1km 는 145.1km의 복선전철로 선형이 개량되었고 사업비는 , 총 4 3,413 조 억원을 투입했다. , ㅇ 이로써 중앙선 청량리부터 경주까지 연장 중앙선 전 구간이 328km 복선전철이 되면서 동해남부선 경주 부전 과 연계하여 , ( ~ ) 청량리부터 울산을 거쳐 부전까지 KTX-이음이 운행하게 된다. - 2 - □ 12 20 월 일부터 ~ 청량리 울산부산 구간에는 ‧ KTX- 회 이음이 하루 왕복 6 운행할 예정이며 기존에 운행하던 , 무궁화호를 대체하게 될 ITX-마음은 하루 왕복 회 운행할 계획 4 이다. 중앙선 ㅇ 개통 초기에는 청량리 부전 ~ 구간 운행 소요시간은 KTX-이음 기준 으로 3 56 시간 분( ~ 3 12 ) 청량리 태화강 시간 분 , ITX-마음 기준으로 5 약 시간 30분 가량 소요될 예정이다. ~ ㅇ 내년 말 안동 영천 구간에 고속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신호시스템이 개량되면 청량리 부전 구간 , ~ KTX 운행 시간은 3 40 시간 분대( ~ 청량리 태화강 시간 3 )로 단축되고 KTX-이음도 추가 투입하여 하루 왕복 회로 18 운행을 확대할 계획이다. □ 중앙선 개통으로 수도권과 충북 경북 등 중부내륙지역의 , 지방도시가 더욱 촘촘하게 연결되면서, 기업 투자와 일자리가 확대되어 중부내륙 지역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 ~ > 중앙선 도담 영천 사업 및 운행 노선도 - 3 - , ㅇ 특히 강원( ) 원주 , 충북( · ) 제천 단양 , 경북( · · · ) 영주 안동 의성 영천 등 지역의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유산을 찾는 관광수요가 늘어나고, 울산 도심과 기장 해운대 센텀 등 · · 동부산 관광지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다. □ 한편 이번 도담 영천 구간에는 , ~ 국내 최초로 철도교량건설 신공법이 적용되고 친환경 건설재료도 활용됐다. 안동역과 의성역을 잇는 안동고가에는 ㅇ ‘하회탈의 눈매’를 형상화하여 독특하면서도 전통적인 구조미를 갖춘 ‘연속 크로스 리브 아치교* ’를 국내 최초로 설치했다. * (Rib) , ‘ 리브 는 둥근 천장에 있는 갈빗대 모양의 뼈대를 의미하며 안동고가 크로스 리브 아치교 는 년 제 회 토목건축기술대상 토목부분 대상을 수상 ’ 2024 20 △ 안동고가 안동역 의성역 구간 ( ~ ) - 4 - , ㅇ 또한 철근 생산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감소 94% 되는 유리섬유 보강근*을 활용한 콘크리트 궤도를 ~ 국내 최초로 안동 영천 구간(터널 17 ) 개소 에 설치했다. * (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 유리섬유를 주재료로 사용하여 폴리머계 복합 재료로, 철근의 수준으로 가벼워 시공성이 우수하며 인장강도는 배 수준 1/4 2 △ 유리섬유 보강근 △ 시공 전경 □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개통식에서 이번 중앙선 󰡒 복선 전철화와 KTX -이음 운행 개시는 대한민국 철도 역사에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하는 의미 있는 성과󰡓 󰡒 라고 강조하면서, 경북 충청 등 내륙지역과 · 수도권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 연결하여 누구나 살고 싶고 청년들이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지역으로 만들어 가겠다 라고 밝힐 예정이다 . . 󰡓 아울러, ㅇ 󰡒중앙선이 지역과 지역을 넘어 국민의 일상과 희망을 잇는 가교가 되기를 바라며 오늘 개통식이 , 새로운 미래를 여는 출발점이 되길 기원󰡓한다고 덧붙일 예정이다. 담당부서 ( , 개통사업 개통식) 국토교통부 책임자 과 장 오송천 (044-201-3950) 철도국 담당자 사무관 김은철 (044-201-3952) 철도건설과 사무관 이재훈 (044-201-4781) 주무관 김남우 (044-201-3955) 담당부서 ( ) 열차운행계획 철도국 책임자 과 장 강욱 (044-201-3970) 철도운영과 담당자 사무관 심동휘 (044-201-4631) 주무관 김은경 (044-201-3974) - 5 - 붙 임 중앙선 개통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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