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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국토교통부, 서울·성남·용인·의왕, ‘2024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 우수지자체 선정

by 플래닛디 2024.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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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보도자료 보도시점 : 2024. 12. 17.(화) 11:00 이후(12. 18.(수) 조간) / 배포 : 2024. 12. 17.(화) 서울·성남·용인·의왕, ‘2024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 우수지자체 선정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지자체에 대해 대중교통 활성화, 친환경차 전환 등에 대해서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를 실시하여 서울특별시, 성남시, 용인시, 의왕시 등을 2024년도 우수지자체로 선정하였다. □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는 「지속가능 교통물류발전법」 제15조에 근거해교통부문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지자체 간 우수 정책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2010년부터 매년 실시해 오고 있다. ㅇ 이번 평가는 인구 10만명 이상 7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인구 및 도시 특성에 따라 4개 그룹*으로 분류하여 실시하였으며, 전문가 10인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4개 부문**의 총 27개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 (가 그룹) 특별시·광역시 7개, (나 그룹) 인구 30만명 이상 단일 도시 10개 (다 그룹) 인구 30만명 이상 도농복합도시 19개, (라 그룹) 인구 10만~30만명 도시 37개 ** 1.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차로 대전환, 2.에너지 절감형 대중교통 체계 강화, 3.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지원, 4.교통안전·이동권 확보 ☐ 그룹별 대상에는 서울특별시(가 그룹), 성남시(나 그룹), 용인시(다 그룹) 및 의왕시(라 그룹)를 선정하였다. 가그룹 나그룹 다그룹 라그룹 대상 서울특별시 성남시 용인시 의왕시 최우수상 인천광역시 고양시 파주시 양주시, 서귀포시 우수상 전주시 남양주시,창원시 강릉시, 안동시, 여수시, 순천시, 군포시, 광양시 발전상 안양시 - 2 - ㅇ 서울특별시는 대중교통 활성화,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에 대한 노력과 시내버스 연료절감 혜택 지급 등 환경친화적 교통수단 이용자 확대 노력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ㅇ 성남시는 친환경 사업용 자동차의 등록대수가 많았고, 성남 판교대장지구 내 자전거도로(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노선 지정을 통한 대중교통-자전거 간 연계 강화가 우수하였다. ㅇ 용인시는 인구당 K패스 이용율과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이 우수했으며, 의왕시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는 등 이동권 보장, 교통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노력이 돋보였다. ☐ 국토교통부는 12월 19일 오후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시상식을 개최하고대상에 선정된 4개 지자체에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여할 계획이다. ㅇ 그룹별 대상 이외에도 최우수상과 우수상 수상 지자체에는 한국교통연구원장상을, 발전상 수상 지자체에는 대한교통학회장상을 수여한다. ㅇ 또한, 청주시의 읍면단위 수요응답형교통수단(DRT) 도입 정책을 대중교통 취약지역의 불편 해소에 기여한 우수 사례로 선정하여, 한국교통연구원장상을 시상한다. □ 국토교통부 엄정희 교통물류실장은 “이번 평가는 지자체의 우수 교통정책을공유하고 확산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친환경차 보급 확대와 교통부문의 수요관리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담당 부서 교통물류실 책임자 과 장 이주열 (044-201-3823) 종합교통정책관 담당자 서기관 김광수 (044-201-3791) 교통정책총괄과 주무관 배성준 (044-201-3794) - 3 - 붙임 2024년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대상’지자체 주요 내용구분 시·도 주요 내용 ‘가’ 그룹 서울특별시 ㅇ 대중교통(버스·지하철·철도) 수송분담률, 교통약자 이동수단 확보율 현황 측면과 환경 친화적 교통수단의 이용자 확대 노력 자전거 또는 보행 활성화 노력 등 현황과 정책적 노력에서 고르게 우수 - (대중교통(버스·지하철·철도)수송분담률) ‘22년 36.1%로 그룹 평균 19.4% 보다 높아 그룹 내에서 가장 우수 - (교통약자 이동수단 확보율(저상버스및특별교통수단보급률)) 교통약자 이동수단 확보율 96.00%(그룹내 1위)로 전년 대비 7.2%p증가하여 최종 그룹내 가장 우수 ※ 교통약자 이동수단 확보율(’22년 88.8% → ‘23년 96.0%) - (환경친화적 교통수단의 이용자 확대 지원 노력) 사업용 차량 중심으로 CNG, 광역버스, 일반 중·대형버스를 중심으로 연료절감장치를 도입하고, 장치 도입으로 인한 연료절감율에 따라 시내버스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우수한 평가(95점)를 받으며 그룹 내 1위로 그룹 평균 78점보다 매우 우수 - (자전거 또는 보행 활성화 기반 노력) 충무로 도로공간 재편 사업 추진을 통해 차량 중심에서 보행, 자전거, PM 등 녹색교통 중심의 교통체계로 재편하여 자전거 또는 보행 활성화 기반 노력이 우수하다는 평가(94점)를 받으며, 그룹 내1위로 그룹 평균 79점보다 매우 우수 ‘나’ 그룹 성남시 ㅇ 친환경차 보급 정도와 버스전용차로 구축률 및 보행·자전거·PM – 대중교통 연계 노력이 우수 - (자동차 등록대수당 친환경 사업용(버스·화물차·택시 등록대수)) ‘22년 0.007대로 그룹 평균 0.004대 보다 높고 전년 대비 21% 향상되어 그룹 내에서 가장 우수 ※ 친환경 사업용 등록대수(’22년 2,116대 → ‘23년 2,569대) - (버스전용차로 구축률) ‘23년 247.47%로 그룹 평균 53.69% 보다 매우 높아 그룹 내에서 가장 우수 ※ 버스전용차로연장(’22년 21.30km → ‘23년 247.47km) - (환경친화적 교통수단의 이용자 확대 지원 노력) 친환경차 충전 방해행위(내연차 주차)를 안전신문고를 활용한 주민신고제를 통해 효율적으로 단속하고, 시민 참여를 유도한 충전시설 이용 효율성 제고 노력 등이 우수하다는 평가(89점)를 받으며 그룹 평균 68점 보다 매우 우수 - (보행·자전거·PM-대중교통 연계 노력)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업을 통한 대중교통과 보행·자전거 연계 노력이 돋보이며 자전거 도로 및 PM 시설 확충 노력이 우수하다는 평가(95점)를 받으며 그룹 평균 63점 보다 매우 우수 - 4 - ‘다’ 그룹 용인시 ㅇ 대중교통(버스·지하철·철도) 수송분담률 및 알뜰교통카드 이용과 친환경 수단 확대와 자전거 또는 보행 활성화 기반 노력 및 교통 안전성 제고 노력 등에서 우수 - (대중교통(버스·지하철·철도)수송분담률) ‘22년 19.5%로 그룹 평균 12.4%보다 높아 그룹내에서 우수 ※ 대중교통(버스·지하철·철도) 수송분담률 (’21년 18.2% →‘22년 19.5%) - (인구당 알뜰교통카드 이용률) ‘23년 연간 0.027명/인으로 전년 대비 107% 증가하여그룹 평균 0.013명/인보다 높아 그룹내 가장 우수 ※ 알뜰교통카드 이용자 수(’22년 14,198명→ ‘23년 29,476명) - (환경친화적 교통수단의 이용자 확대 지원 노력) 환경친화적 교통수단 도입을 위하여 용인시 공동주택 계획 및 심의 검토 기준을 개정(전용구획·전기차 충전시설·급속 충전시설 : 총 주차대수의 5% 이상 → 7% 이상 등)하며, 용인 보영차고지 내 버스 충전 인프라 구축 노력이 우수한 평가(96점)를 받으며 그룹 평균 60점 보다 매우 우수 - (교통약자 이동권 확보를 위한 정책적 노력) 노선버스 대·폐차 시 저상버스 도입 의무화와 버스정류장의 교통약자 편의시설(연석높이, 휠체어활동공간, 버스정보 안내기기 등)을 전수조사하여 시설 현황 파악·관리를 하고 향후 버스정류장설치 및 시설 개선 시 결과를 활용하는 등 교통약자 이동권 확보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우수한 평가 (90점)를 받으며 그룹내 2위로 그룹평균 55점보다 매우 우수‘라’ 그룹 의왕시 ㅇ 도로교통 사고건수 감소 노력, 대중교통(버스·지하철·철도) 수송분담률 및 알뜰카드 이용률 측면에서 우수하고 주차 및 출퇴근 수요관리 노력 교통약자 이동수단 확보 노력에서 우수 - (대중교통(버스·지하철·철도)수송분담률) ‘22년 17.5%로 그룹 평균 9.2%보다 높아그룹내에서 우수 ※ 대중교통(버스·지하철·철도) 수송분담률 (’21년 16.4% → '22년 17.5%) - (인구당 알뜰교통카드(K-패스) 이용률) ’23년 0.032명/인으로 전년 대비 99.7% 증가하였으며 그룹 평균 0.009명/인 대비 우수 ※ 알뜰교통카드 이용자수 (‘22년 2,540명 → ’23년 5,073명) - (인구10만명당 도로교통사고 사고건수) ‘23년 197건/10만명으로 그룹 평균 398건/10만명 보다 낮아 그룹 내에서 가장 우수 ※ 도로교통사고건수 ( ‘22년 262명→ ‘23년 314명) - (교통약자 이동권 확보를 위한 정책적 노력) 특별교통수단의 광역이동 서비스를지원하기 위하여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여 이동 편의성을증진. 특히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 지원센터의 운영시간을 1년 365일, 1일 24시간으로 개선하였으며, 특별교통수단 이용대상의 범위를 버스,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임산부 등으로 확대하는 노력(90점)으로 그룹 평균 44점보다 매우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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