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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국토교통부, ’23년도 택배 서비스평가 결과 발표

by 플래닛디 2024.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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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보도시점 : 2024. 4. 8.(월) 06:00 이후(4. 8.(월) 석간) / 배포 : 2024. 4. 5.(금) ’23년도 택배 서비스평가 결과 발표- 일반택배는 ‘우체국(소포)’, 기업택배는 ‘경동·합동 택배’ 최우수-배송의 신속성·안전성 부문은 높은 평가, 종사자 처우는 개선 필요□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택배서비스 사업자 총 19개 업체 및 우체국 (소포)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도 택배 서비스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ㅇ 택배 서비스평가는 소비자 및 종사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14년부터 매년 실시해오고 있다. ㅇ 평가는 일반택배 업체 14개(C2C: 개인→개인, B2C: 기업→개인)와 기업택배 업체 9개(B2B: 기업→기업)로 구분하여 이뤄진다. 택배사별 기초 평가자료(배송률, 화물 사고율 등)와 일반인으로 구성된 전문평가단(C2C 100명 / B2C 200명) 및 종사자(택배사 당 30명) 설문조사로 진행되었다. * 일반·기업택배를 모두 제공하는 3개사(경동물류,일양로지스,합동물류)는 중복 평가 ㅇ 평가 항목은 2개 영역으로 나뉜다. 먼저, 과정품질 영역에서는 고객 응대의 친절성·적극성 등을 평가하였다. 다음으로 결과품질 영역에서는 배송의 신속성·안전성과 종사자 보호 수준 등을 평가하였다. □ 평가 결과, 일반택배 분야 중 C2C(개인 → 개인) 부문은 ‘우체국(소포)’이 업체 중 가장 우수한 등급(A+)을 받았다. ‘로젠’ 등 4개 업체가 다음으로높은 등급(A)을 받았다. ㅇ B2C(기업→개인) 부문에서는 ‘우체국(소포)’과 ‘CJ대한통운’이 가장 높은 등급(A+)을 받았다. ‘쿠팡CLS’ 등 4개 업체가 다음으로 높은 등급(A)을 받았다. ㅇ 기업택배 분야(B2B)에서는 ‘경동택배’와 ‘합동택배’가 최고 등급(A++)을 받았다. ‘용마택배’가 다음으로 높은 등급(A+)을 받았다. - 2 - □ 평가 항목별로는 일반택배와 기업택배 모두 배송의 신속성(일반: 95.3점, 기업: 94점)과 안전성(일반: 98.6점, 기업: 98점) 영역에서 평균 점수가 높았다. ㅇ 특히, 익일 배송률은 대부분의 택배사에서 우수한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ㅇ 다만, 일반택배는 고객 요구에 대한 응대의 적극성과 접근용이성영역에서 전반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ㅇ 기업택배의 경우 종사자 보호 영역은 평균 점수가 전년 대비 감소하여(86점→82.9점), 종사자 처우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국토교통부는 업체별 평가 결과를 택배업계와 공유하고,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개선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담당 부서 물류정책관 생활물류정책팀 책임자 팀 장 조태영 (044-201-4152) 담당자 사무관 안규영 (044-201-4153) - 3 - 참고 택배 서비스평가 결과(등급) 및 등급 기준 □ 2023년도 택배 서비스평가 결과(등급) 일반택배 기업택배(B2B) C2C B2C A++ - - A++ 경동, 합동 A+ 우체국(소포) 우체국(소포), CJ대한통운 A+ 용마 A 로젠, 롯데, 한진, CJ대한통운 로젠, 롯데, 쿠팡, 한진 A 고려, 동진, 성화, 일양B++ 일양 컬리, 합동 B++ - B+ 합동 경동, 일양, SLX B+ 조합, 한샘 B 경동 - B - C++ 천일 - C++ - C+ 대신 대신, 천일 C+ - C 건영 건영 C - D++ - - D++ - * 동일 등급 내 업체명은 가나다순 ** C2C는 개인과 개인 간 배송, B2C는 온라인쇼핑·홈쇼핑업체 등과 개인 간 배송 □ 평가 등급 기준 등급 점수 구간 상태 A++ 96.66점 이상 ~ ㅇ 서비스에 대한 문제점이 없는 매우 우수한 상태 A+ 93.33점 이상 ~ 96.66점 미만 A 90.00점 이상 ~ 93.33점 미만 B++ 86.66점 이상 ~ 90.00점 미만 ㅇ 서비스에 대한 경미한 개선이 요구되나 전반적으로 우수한 상태 B+ 83.33점 이상 ~ 86.66점 미만 B 80.00점 이상 ~ 83.33점 미만 C++ 76.66점 이상 ~ 80.00점 미만 ㅇ 서비스에 대한 부분적 개선이 요구되는 보통의 상태 C+ 73.33점 이상 ~ 76.66점 미만 C 70.00점 이상 ~ 73.33점 미만 D++ 66.66점 이상 ~ 70.00점 미만 ㅇ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이 요구되는 미흡 상태 D+ 63.33점 이상 ~ 66.66점 미만 D 60.00점 이상 ~ 63.33점 미만 E++ 56.66점 이상 ~ 60.00점 미만 ㅇ 서비스가 불량하여 적극적인 개선이 요구되는 상태 E+ 53.33점 이상 ~ 56.66점 미만 E 50.00점 이상 ~ 53.33점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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