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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국토교통부, 지하도로 ‘안전성’ 강화를 위한 세미나 열린다

by 플래닛디 2024.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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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보도시점 : 2024. 2. 27.(화) 11:00 이후(2. 28.(수) 조간) / 배포 : 2024. 2. 27.(화) 지하도로 ‘안전성’ 강화를 위한 세미나 열린다- 28일 다양한 전문가 머리 맞대고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도로 조성 방안 논의… 설계기준 연구 등 적극 추진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2월 28일(수) 오후 3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경기도 화성)에서 “지하도로 안전성 강화 세미나”를 개최한다. ㅇ 이번 세미나는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 민생 토론회(1.25)에서 발표한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지하도로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계획 단계부터 지하도로 관련 국책 연구기관, 학회 등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앞으로 준비해야 하는 정책적· 기술적 과제들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세미나에서는 지하도로를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들이 ①지하 50m 이상의 지하도로에서 운전자들이 인식하는 위험과 해소 방안, ②사고 및 화재 등 이례 상황 발생 시 지하도로에 필요한 교통제어 기술개발의 현황과 미래, ③지하도로 건설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위험 요소 등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정책 토론을 집중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ㅇ 또한, 세미나 참석자들은 한국도로공사의 도로주행 시뮬레이터*를 통해가상의 지하도로를 직접 경험하고, 지하도로 운전자의 심리적 폐쇄감 해소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도 마련될 예정이다. 향후 도로주행 시뮬레이터는 지하도로 운전자들의 심리적 변화와 이를 완화할 수 있는 설계기준 정립에 대한 연구**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 가상현실(VR)기반 체감형 연구장비(총사업비 179.5억, 구축기간 ’15~‘18) ** 지하고속도로 설계기준 정립 및 효과 분석 연구 / ‘23. 11 ∼ ’25. 12. / 한국도로학회 등□ 국토교통부 주종완 도로국장은 “이번 세미나에서 논의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지하도로의 안전성 제고 방안들을 체계적으로 준비해 나갈 것”이라면서, 보도자료 - 2 - ㅇ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가면서 지하도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담당 부서 도로국 도로정책과 책임자 과 장 강태석 (044-201-3364) 담당자 서 기 관 이종현 (044-201-3904) 사 무 관 윤종현 (044-201-3877) - 3 - 참고1 세미나 개요 □ 추진배경 ㅇ 경인, 경부 등 지하고속도로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대비하여, 구체적인 관련 정책 검토 등을 위해 최신 이슈를 점검하고, ㅇ 한국도로학회 및 대한교통학회 전문위원회* 발족과 더불어, 각계전문가의 의견 수렴 및 관련 분야의 연구 활성화 도모 * (한국도로학회) 지하도로·터널교통관리전문연구위원회 (’23.11월 발족) (대한교통학회) 지하고속도로 연구위원회 (‘24.上 발족 예정) □ 세미나 개요 ㅇ (時 /所) ‘24. 2. 28(수) 14:20∼16:30/ 도로교통연구원 국제세미나실* * 경기 화성시 동탄순환대로17길 24 ㅇ (참석자) 국토부, 도공, 건설연, 교통연, 국토연, 도로학회, 한국재난관리학회 등 50여명 □ 세부일정 시 간 내 용 비 고14:20~14:45 25분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소개 14:45~14:50 5분 < 이동 (시뮬레이터 센터 → 대기 장소) > 14:50∼15:00 10분 § 대기 15:00~15:05 5분 § 개회사 및 인사말씀 15:05∼15:10 5분 § 세미나 개요 설명 (지하도로 사업추진 현황 등) 국토교통부15:10~15:15 5분 § 도로·교통학회 지하도로 전문위원회 소개 한국도로학회15:15∼16:00 45분 § 분야별 발표 ① 인적재난 관련 대심도 지하고속도로 대응체계 국가위기관리연구소(권설아 센터장) ② 지하고속도로에 필요한 교통제어 기술개발 현황과 미래 건설기술연구원(양충헌 박사) ③ 지하도로 공사중 위험 관리 및 사전 고려사항 - 서부간선, 신월-여의 지하도로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시 (김정식 박사) 16:00∼16:30 30분 § 토 론 참석자 전원 - 4 - 참고2 한국도로공사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센터 □ 추진배경 o 가상현실(VR) 기반 체감형 연구장비 ⇨ 국민 눈높이 경영 실천o Global Top 5 수준 최첨단 연구장비 ⇨ 4차 산업혁명 랜드마크o 설계ㆍ안전ㆍ운영ㆍC-ITS분야 활용 ⇨ R&D 분야 개척ㆍ선도<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시설 개요 > o 연구사업명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 구축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o 총사업비 : 179.5억원 o 사업기간 : 2015. 06. 22 ~ 2018. 12. 21 (3.5년) o 운영기간 : 2019년 ~ 2034년 (15년간 의무운영) □ 활용방안 ㅇ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하여 실제 환경과 유사하게 구축, 다양한지하고속도로 주행환경*에서의 운전자 영향 비교 분석 및주행성향상(기하구조, 부대시설)의 효과 검증 * 고속주행, 초장대 터널, 대심도라는 지하고속도로의 특수성 반영 ㅇ 한국도로공사 도로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실험 결과를 통하여지하고속도로의 최적 기하구조를 도출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연구용역 발주(`23.11) 개요 > ㅇ 용 역 명 : 지하고속도로 설계기준 정립 및 효과 분석 연구 ㅇ 연구기간 : ‘23. 11 ∼ ’25. 12. / 연구비 : 238백만원 ㅇ 수행기관 : (사)한국도로학회, (사)한국도로기술사회(컨소시엄) □ 기대효과 ㅇ 본격적인 지하고속도로의 설계 단계를 대비하여, 기하구조 등설계기준 효율화를 통해, 사업비 대폭 절감 및 안전성 증대에기여 - 5 - 참고3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 6 - □ 360° 영상출력 시스템 및 실차 캐빈 제작 □ 360° 영상출력 시스템 및 실차 캐빈 제작 시뮬레이터 탑승구 보조(버스, 트럭) 시뮬레이터 시뮬레이터 운영실 -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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