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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국토교통부, 버스전용차로 개통, 셔틀버스 투입으로 김포골드라인 혼잡개선 및 소요시간 단축

by 플래닛디 2023.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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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보도자료 보도시점 : 2023. 6. 13.(화) 11:00 이후(6. 14.(수) 조간) / 배포 : 2023. 6. 13.(화) 버스전용차로 개통, 셔틀버스 투입으로 김포골드라인 혼잡개선 및 소요시간 단축- 원 장관, “김포골드라인 혼잡도를 190% 수준으로 낮췄으나, 시민불편 여전” - 아파트 셔틀버스 추가투입, 열차 증편 등 혼잡개선을 위한 노력 지속□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 이하 대광위)는김포골드라인 혼잡개선 대책성과를 점검하기 위해 금일(6월 13일) 원 장관이 출근길에 양촌역부터 여의도역까지 김포골드라인·서울 9호선 열차에 직접 탑승하여 열차 혼잡 등 현장상황을 점검하였다고 밝혔다. □ 대광위가 지난 5월 26일 김포골드라인 혼잡대책으로 개화동로 버스전용차로를 개통함과 동시에 아파트 단지에서 김포공항역으로 운행하는 셔틀버스를 추가투입하고 2주에 걸쳐 그 성과를 점검한 결과, ㅇ 버스전용차로 개통 전 최대 227%(5월 기준 224%), 평균 208%(5월)이었던혼잡도가 최대 203%, 평균 193%(개통 이후 2주간)까지 개선되었으며, ㅇ 골드라인의 대체 교통수단인 시내버스 70번(A·B·C·D) 승객 수가 일평균 700여명(80%增)이 늘어난 평균 1,681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6월8일기준)되었다. □ 이는 승객의 철도 선호도, 소요시간에 따른 버스증차 대책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버스전용차로 개통 및 병목구간 개선으로 ‘고촌→김포공항’ 통행시간이 6.5~9.7분으로 단축(23분 → 13.3~16.5분)되어 시간경쟁력이 일정 수준 확보된 데 따른 것이다. ㅇ 특히, 아파트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운행하는 셔틀버스의 경우 소요시간이 대폭 감소하여 골드라인보다도 시간이 적게 소요되기도 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버스증차 이후 아파트 주민의견) “70번 버스가 골드라인 이용할 때보다 10분 정도 빠르고 편리”, “골드라인 이용시 25분 소요되었는데 버스로 18분 소요”, “앞으로 유사한 노선 신설 희망” 등□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은 “지난 4월 현장점검 이후 버스전용차로 개통, 버스증차 등 단기대책을 추진한 결과 혼잡상황이 일정수준 개선된 것으로보이지만, 여전히 시민들께서 이용하기엔 불편한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ㅇ “따라서, 아파트단지 셔틀버스 투입 효과가 높은 만큼 신규노선 신설을 적극적 검토하고, 근본대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 5호선 연장사업 세부노선 조속 확정 등 과제들도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밝혔다. - 2 - 담당 부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책임자 과 장 방현하 (044-201-5100) 광역시설정책과 담당자 사무관 정재원 (044-201-5102) <김포시> 김포시 책임자 국 장 이용훈 (031-980-2022) 대중교통과 담당자 과 장 박재관 (031-980-5910) - 3 - 참고1 그간의 김포골드라인 혼잡관리 추진현황 □ '행주대교 남단~김포공항역'을 잇는 버스전용차로 개설 ㅇ (전용차로 개설) 개화동로 ‘행주대교 남단~김포공항’ 구간(2km)에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여 광역/시내버스 등 통행시간 단축 * 기본설계·현장검토(4.20) → 주민의견수렴(4.21~5.4) → 착공(5.10) → 개통(5.26) ㅇ (병목구간 개선) 개화동로 버스전용차로 진입 전 구간 차로확장- ①개화동로 진입 구간 확장(2→3차로), ②올림픽대로 진입 소통개선을위한 우회전 차로 설치, ③전용차로 구간도 일부 확장(5→6차로, 김포시) * ①·②구간은 버스전용차로 개통(5.26)에 맞춰 공사 완료 ㅇ (교통흐름 제고) 경찰청과 협의하여 버스전용차로 구간 신호체계를개선*(모니터링 후 조정)하고, 교통법규 위반 단속강화** 등 관리 * 70번 버스 노선(고촌역~개화교)에 단속카메라 추가 1대(총3대) 설치(김포시, 4.30) □ 기존 노선 수송력 증대(셔틀버스) 및 수요응답버스(DRT) 집중투입ㅇ (시내버스) 김포골드라인 노선과 동일 경로인 70번 노선에 총56회증차(8회: 4.24~, 24회: 5.8~, 24회: 5.26~)하여 운행 ㅇ (광역버스) 골드라인 내 ①‘구래~운양’구간 승객분산을 위해M6117 노선*에 상용차량을 출근시간에 2회 투입(4.21~)하여 운행 중이며, * 양곡터미널 → 구래-마산-장기-운양역(골드라인 경로) → 합정역 → 신촌 → 서울역- 3000번 버스도 출근시간에 ②‘걸포북변~고촌’구간에 6회 전세버스중간배차를 통해 개화역 등으로 직행하여 운행(5.8~) ㅇ (수요응답버스) 골드라인 주요 역사 및 아파트 단지에서개화· 김포공항역으로 직행하는 수요응답형버스(DRT) 30회* 운행 * (고촌읍, 10대) 운송사업자 모집 공고(4.25) → 면허 발급(5.26) → 차량 운행(6월 말) (풍무·사우지구, 20대) 규제샌드박스 심의(6월 초) → 차량 운행(8월, 잠정) - 주거지 인근 승차 및 9호선 주요역 하차로 서울行 승객의 이동시간단축, 편의성 향상 등 골드라인 이용 수요분산 도모 * 단일 지역 내에서 운행 가능한 DRT 서비스(경기도 똑타)를 한시적으로 지역 간(김포↔서울) 운영 - 4 - 참고2 열차 내 일일 최대혼잡도 추이 * 최대혼잡도 = 승차인원/승차정원(17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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