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보도자료 |
보도시점 | 배포즉시 | 배포 | 2025. 4. 15.(화) 09:00 |
2025년 3월 수출입 운송비용 현황 |
- (해상 수출) 미국 서·동부, 유럽연합, 베트남 하락, 중국, 일본 상승 - (해상 수입) 미국 서부, 유럽연합, 베트남 하락, 미국 동부, 중국, 일본 상승 - (항공 수입) 베트남 하락, 미국, 유럽연합, 중국, 일본 상승 |
□〔해상 수출〕미국 서부(13.1%↓), 미국 동부(6.4%↓), 유럽연합(2.7%↓), 베트남(0.9%↓)은 하락, 중국(4.5%↑), 일본(14.3%↑)은 상승하였다.
※ 해상 수출입 운송비용: ‘컨테이너 2TEU*’ 당 운송비용** 평균
* 2TEU = 40피트(1219.2cm) 표준 컨테이너 크기 단위
** 운임뿐만 아니라 각종 할증료, 포워더 수수료까지 포함된 총비용
대상국 | 해상 수출 | ||
평균 운송비용 | 증감률 (전월 대비) |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
|
미국 서부 | 5,356천원 | -13.1% | 7.7% |
미국 동부 | 6,173천원 | -6.4% | 19.4% |
유럽연합 | 4,393천원 | -2.7% | 5.2% |
중국 | 844천원 | 4.5% | 66.1% |
일본 | 779천원 | 14.3% | 16.0% |
베트남 | 1,750천원 | -0.9% | 158.8% |
< 해상 수출 운송비용 현황 > ○ (원거리 항로) 전월대비 미 서부, 미 동부 2개월 연속 하락, 유럽연합 3개월 연속 하락* * (미 서부) [25.01]: 7,293천원 → [25.03]: 5,356천원, (미 동부) [25.01]: 7,820천원 → [25.03]: 6,173천원, (유럽연합) [24.12]: 5,968천원 → [25.03]: 4,393천원 ○ (근거리 항로) 전월대비 중국 3개월 연속 상승, 일본 상승, 베트남 2개월 연속 하락* * (중국) [24.12]: 759천원 → [25.03]: 844천원, (일본) [25.02]: 681천원 → [25.03]: 779천원, (베트남) [25.01]: 1,832천원 → [25.03]: 1,750천원 |
□〔해상 수입〕전월대비 미국 서부(20.1%↓), 유럽연합(13.6%↓), 베트남(3.5%↓)은 하락, 미국 동부(1.1%↑), 중국(0.8%↑), 일본(3.9%↑)은 상승하였다.
대상국 | 해상 수입 | ||
평균 운송비용 | 증감률 (전월 대비) |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
|
미국 서부 | 2,817천원 | -20.1% | 4.3% |
미국 동부 | 1,836천원 | 1.1% | -2.7% |
유럽연합 | 1,235천원 | -13.6% | -11.6% |
중국 | 1,258천원 | 0.8% | 18.8% |
일본 | 1,093천원 | 3.9% | -1.9% |
베트남 | 1,293천원 | -3.5% | 111.5% |
< 해상 수입 운송비용 현황 > ○ (원거리 항로) 전월대비 미 서부 하락, 미 동부 상승, 유럽연합 4개월 연속 하락* * (미 서부) [25.02]: 3,525천원 → [25.03]: 2,817천원, (미 동부) [25.02]: 1,816천원 → [25.03]: 1,836천원, (유럽연합) [24.11]: 1,673천원 → [25.03]: 1,235천원 ○ (근거리 항로) 전월대비 중국 상승, 일본 상승, 베트남 2개월 연속 하락* * (중국) [25.02]: 1,248천원 → [25.03]: 1,258천원, (일본) [25.02]: 1,051천원 → [25.03]: 1,093천원, (베트남) [25.01]: 1,357천원 → [25.03]: 1,293천원 |
□〔항공 수입〕전월대비 베트남(1.6%↓)은 하락, 미국(11.2%↑), 유럽연합(0.5%↑), 중국(8.0%↑), 일본(11.5%↑)은 상승하였다.
※ 항공 수입 운송비용: 수입화물 ‘kg’당 운송비용 평균
대상국 | 항공 수입 | ||
평균 운송비용 | 증감률 (전월 대비) |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
|
미국 | 5,874원 | 11.2% | 9.0% |
유럽연합 | 4,599원 | 0.5% | -19.4% |
중국 | 3,616원 | 8.0% | 1.5% |
일본 | 2,015원 | 11.5% | 2.1% |
베트남 | 4,795원 | -1.6% | 25.0% |
< 항공 수입 운송비용 현황 > ○ (원거리 항로) 전월대비 미국 2개월 연속 상승, 유럽연합 상승* * (미국) [25.01]: 5,273원 → [25.03]: 5,874원, (유럽연합) [25.02]: 4,574원 → [25.03]: 4,599원 ○ (근거리 항로) 전월대비 중국 상승, 일본 상승, 베트남 2개월 연속 하락* * (중국) [25.02]: 3,349원 → [25.03]: 3,616원, (일본) [25.02]: 1,808원 → [25.03]: 2,015원, (베트남) [25.01]: 4,924원 → [25.03]: 4,795원 |
□ 「해상 수출입」 운송비용 월별 추이
< 해상 수출 (천원/2TEU) > |
- 원거리 항로(미국 동·서부, 유럽연합) - |
(천원/2TEU) |
- 근거리 항로(중국, 일본, 베트남) - |
(천원/2TEU) |
< 해상 수출 운송비용 현황 (’24.1∼) >
(단위 : 천원/2TEU, %)
구 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
미국 서부 |
2024 | 금액 | 4,525 | 5,375 | 4,974 | 5,164 | 5,348 | 6,124 | 7,427 | 7,251 | 7,154 | 6,767 | 6,987 | 6,968 |
(증감률) 전월 |
8.1 | 18.8 | -7.5 | 3.8 | 3.6 | 14.5 | 21.3 | -2.4 | -1.3 | -5.4 | 3.2 | -0.3 | ||
(증감률) 전년 |
-11.3 | 11.2 | -1.5 | 9.1 | 6.4 | 33.0 | 75.5 | 78.0 | 72.8 | 55.0 | 66.7 | 66.4 | ||
2025 | 금액 | 7,293 | 6,160 | 5,356 | ||||||||||
(증감률) 전월 |
4.7 | -15.5 | -13.1 | |||||||||||
(증감률) 전년 |
61.2 | 14.6 | 7.7 | |||||||||||
미국 동부 |
2024 | 금액 | 4,833 | 5,385 | 5,169 | 4,923 | 5,166 | 6,065 | 7,633 | 8,553 | 7,952 | 7,383 | 7,819 | 7,221 |
(증감률) 전월 |
5.2 | 11.4 | -4.0 | -4.8 | 4.9 | 17.4 | 25.8 | 12.1 | -7.0 | -7.2 | 5.9 | -7.7 | ||
(증감률) 전년 |
-17.8 | -0.8 | 5.3 | 2.4 | 4.6 | 28.0 | 67.9 | 86.9 | 72.4 | 65.1 | 76.2 | 57.2 | ||
2025 | 금액 | 7,820 | 6,595 | 6,173 | ||||||||||
(증감률) 전월 |
8.3 | -15.7 | -6.4 | |||||||||||
(증감률) 전년 |
61.8 | 22.5 | 19.4 | |||||||||||
유럽 연합 |
2024 | 금액 | 4,102 | 4,468 | 4,174 | 3,902 | 4,210 | 5,793 | 7,727 | 7,775 | 6,525 | 5,214 | 5,134 | 5,968 |
(증감률) 전월 |
62.4 | 8.9 | -6.6 | -6.5 | 7.9 | 37.6 | 33.4 | 0.6 | -16.1 | -20.1 | -1.5 | 16.3 | ||
(증감률) 전년 |
-0.3 | 47.3 | 36.5 | 41.0 | 45.8 | 109.3 | 198.3 | 198.7 | 144.4 | 110.9 | 113.1 | 136.3 | ||
2025 | 금액 | 5,169 | 4,513 | 4,393 | ||||||||||
(증감률) 전월 |
-13.4 | -12.7 | -2.7 | |||||||||||
(증감률) 전년 |
26.0 | 1.0 | 5.2 | |||||||||||
중국 | 2024 | 금액 | 481 | 500 | 508 | 524 | 533 | 558 | 690 | 738 | 806 | 729 | 805 | 759 |
(증감률) 전월 |
-2.5 | 4.0 | 1.6 | 3.1 | 1.6 | 4.7 | 23.7 | 7.0 | 9.1 | -9.5 | 10.4 | -5.7 | ||
(증감률) 전년 |
-49.3 | -38.7 | -38.4 | -29.7 | -22.2 | -14.0 | 27.9 | 40.7 | 43.6 | 53.0 | 63.4 | 53.8 | ||
2025 | 금액 | 803 | 808 | 844 | ||||||||||
(증감률) 전월 |
5.7 | 0.6 | 4.5 | |||||||||||
(증감률) 전년 |
66.8 | 61.5 | 66.1 | |||||||||||
일본 | 2024 | 금액 | 620 | 627 | 671 | 755 | 674 | 692 | 686 | 710 | 670 | 653 | 671 | 653 |
(증감률) 전월 |
-0.05 | 1.0 | 7.1 | 12.4 | -10.7 | 2.7 | -0.9 | 3.5 | -5.6 | -2.6 | 2.8 | -2.8 | ||
(증감률) 전년 |
-31.2 | -21.8 | -21.7 | -22.3 | -27.6 | -12.0 | -11.2 | -8.1 | 1.8 | -2.4 | -5.0 | 5.2 | ||
2025 | 금액 | 781 | 681 | 779 | ||||||||||
(증감률) 전월 |
19.7 | -12.8 | 14.3 | |||||||||||
(증감률) 전년 |
26.0 | 8.8 | 16.0 | |||||||||||
베트남 | 2024 | 금액 | 634 | 670 | 676 | 855 | 1,011 | 1,174 | 1,815 | 1,980 | 1,714 | 1,524 | 1,578 | 1,771 |
(증감률) 전월 |
-8.2 | 5.7 | 0.9 | 26.4 | 18.3 | 16.1 | 54.6 | 9.1 | -13.4 | -11.1 | 3.6 | 12.2 | ||
(증감률) 전년 |
-62.3 | -52.2 | -51.3 | -31.0 | 0.6 | 43.4 | 104.0 | 159.7 | 143.4 | 123.6 | 126.2 | 156.5 | ||
2025 | 금액 | 1,832 | 1,766 | 1,750 | ||||||||||
(증감률) 전월 |
3.5 | -3.6 | -0.9 | |||||||||||
(증감률) 전년 |
189.1 | 163.6 | 158.8 |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보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무조정실, '24년 한국 공적개발원조(ODA) 39.4억불 지원 (0) | 2025.04.17 |
---|---|
2025년 3월 월간 수출입 현황 [확정치] (0) | 2025.04.17 |
제네시스 ‘엑스 그란 이퀘이터 콘셉트’ 및 ‘GMR-001 하이퍼카 실차 디자인 모델’ 공개 (0) | 2025.04.17 |
기아 ‘2025 뉴욕 국제 오토쇼’ 참가 (0) | 2025.04.17 |
현대자동차 ‘2025 뉴욕 국제 오토쇼’ 참가 (0) | 2025.04.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