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보도자료 보도시점 수 이후 목 조간 : 2024. 12. 25.( ) 11:00 (12. 26.( ) ) / : 2024. 12. 24.( )배포 화2024 ? 년 가장 안전한 자동차는 - 1 EV3, S6, E200, 종합평가 등급에 기아 볼보 벤츠 현대 싼타페 … 전기차 배터리 안전기능 평가 등급에 기아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2 EV3, □ 국토교통부( ) 장관 박상우 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사장 정용식)은 ’24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 결과를 발표했다. *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 법적기준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 제작 차량의 안전도 향상을 유도하는 정부 주도 평가 프로그램 ㅇ 국토교통부는 9개 평가차종*에 대해 충돌 안전성, 외부통행자 안전성, 사고예방 안전성 등 총 개 분야 3 에 대한 평가 결과를 자동차안전도평가 누리집(www.kncap.org)을 통해 수시 공개해 왔다. * 전기차 종3 (기아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테슬라 모델 하이브리드차 종현대 싼타페 EV3, , Y), 3 ( 하이브리드 볼보 토요타 프리우스 내연차 종지프 랭글러 벤츠 , S60, ), 3 ( , GLB250·E200) □ ’24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종합 결과는 다음과 같다. ㅇ 기아 볼보 벤츠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EV3, S60, E200, 등 개 차종은 4 3개 평가 분야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얻어 1등급을 획득하였다. ㅇ 토요타 프리우스는 2등급을, GLB250, 벤츠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은 3등급을, Y 테슬라 모델 는 4등급을, 지프 랭글러는 5등급을 획득하였다. □ 특히 올해는 배터리 상태를 , 상시 감지하고, 이상 발생 시 경고하는 등 배터리관리시스템의 안전기능을 세계 최초로 도입 평가 · 하였다. ㅇ 배터리관리시스템(BMS : Battery Management System)은 충전 및 방전 전류를 제어하고 비정상 작동 시 , 안전장치를 작동시키는 등 배터리 기능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이다.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를 통해 ㅇ 배터리 상태를 상시 감지하고, 이상 발생 시 경고하는 등 제작사가 전기차 배터리 화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2 - ㅇ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은 전기자동차 개 차종 3 을 대상으로 평가 하였으며, 기아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EV3, 이 2등급을, 테슬라 모델Y가 4등급을 획득하였다 . □ 한편 국토교통부는 월 일 오후 서울에서 , 12 26 2024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콘퍼런스*를 개최하여 자동차 안전도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과 연구개발 동향을 공유하고, 높은 등급을 획득한 자동차 및 연구인에 대해 시상할 예정이다. * 목 용산 나인트리 프리미어 플로리스홀 국토교통부 한국 ’24.12.26.( ) 14:00~17:00 / / ,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제작사 한국모빌리티자동차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등 참 , , , 석 □ 국토교통부 전형필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격려사를 통해 “올해 세계 최초로 도입한 전기자동차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를 시작으로 자동차 안전에 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평가항목을 지속 도입할 계획” 이라면서, “ ㅇ 앞으로도 자동차제작사의 안전한 자동차 개발 제작을 유도 · 하기 위한 자동차안전도평가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 고 밝힐 예정 ” 이다. 담당 부서 모빌리티자동차국 책임자 과 장 김은정 (044-201-3817) < > 자동차정책과 총괄 담당자 사무관 주무관 김 혁 고영훈 (044-201-3850) (044-201-3853) < > 자동차안전연구원 공동 안전연구처 책임자 처장 이명수 (031-369-0301) 담당자 책임 이은덕 (031-369-0307) - 3 - 참고 1 자동차안전도평가 종합 평가결과 부 문 구 분 평 가 분 야 종합등급 발표 차종 차명 충돌안전성 일시 [60 ] 점 외부통행자 안전성 점 [20 ] 사고예방 안전성 점 [20 ] 전 기 차 (3) 승용 SUV 기아 EV3 53.707(89.5%) ★★★★★ 14.772(73.9%) ★★★★★ 16.400(82.0%) ★★★★★ 1등급 (84.9 ) 점 11.29 승용 SUV 테슬라 모델Y 57.631(96.1%) ★★★★★ 16.544(82.7%) ★★★★★ 9.900(49.5%) ★★ 4등급 (84.1 ) 점 12.26. 승용 SUV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46.649(77.7%) ★★★ 16.145(80.7%) ★★★★★ 15.450(77.3%) ★★★★★ 3등급 (78.2 ) 점 12.26 하 이 브 리 드 차 (3) 승용 세단 볼보 S60 51.899(86.5%) ★★★★★ 17.275(86.4%) ★★★★★ 15.400(77.0%) ★★★★★ 1등급 (84.6 ) 점 8.30 승용 해치 백 토요타 프리우스 48.689(81.1%) ★★★★ 17.508(87.5%) ★★★★★ 13.500(67.5%) ★★★★ 2등급 (79.7 ) 점 7.31 승용 SUV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54.858(91.4%) ★★★★★ 15.698(78.5%) ★★★★★ 16.000(80.0%) ★★★★★ 1등급 (86.6 ) 점 6.28 내 연 기 관 차 (3) 승용 세단 벤츠 E200 55.961(93.3%) ★★★★★ 17.661(88.3%) ★★★★★ 18.300(91.5%) ★★★★★ 1등급 (91.9 ) 점 10.31. 승용 SUV 벤츠 GLB250 47.382(79.0%) ★★★ 15.406(77.0%) ★★★★★ 14.800(74.0%) ★★★★★ 3등급 (77.6 ) 점 12.26 승용 SUV 지프 랭글러 41.555(69.3%) ★★ 1.639(8.2%) ★ 7.410(37.1%) ★ 5등급 (50.6 ) 점 12.26 ※ 종합등급은 평가분야별 가장 낮은 별등급에 따라 하향 조정 (ex : 2 ( ) 4 ) 사고예방안전성에서 별 개 를 받은 경우 등급으로 하향 조정 ★★ - 4 - 참고 2 (KNCAP) 자동차안전도평가 평가체계 【 】 평가항목 및 배점기준 구 분 충돌안전성분야 항목 (9 ) 외부통행자안전성분야 항목 (4 ) 사고예방안전성분야 항목 (7 ) 평가 항목 및 배점 ㅇ기본항목 총 점 ( 60 ) (13 ) ①정면충돌안전성 점 ②차대차상호충돌안전성 점 (13 ) (10 ) ③측면충돌안전성 점 (10 ) ④기둥충돌안전성 점 (2 ) ⑤원측면충돌안전성 점 (8 ) ⑥어린이충돌안전성 점 (4 ) ⑦좌석안전성 점 ㅇ기본항목 총 점 ( 20 ) (15 ) ①통행자충격안전성 점 [ ](3 ) ②비상자동제동장치 보행자 점 [ ](1 ) ③비상자동제동장치 자전거 점 [ ](1 ) ④비상자동제동장치 야간 점 ㅇ기본항목 총 점 ( 20 ) [ ](5 ) ①비상자동제동장치 고속모드 점 ②비상자동제동장치 시가지모드 점[ ](4 ) (4 ) ③차로유지지원장치안전성 점 (2.5 ) ④긴급조향기능장치 점 (2 ) ⑤후측방접근충돌방지장치 점 (2 ) ⑥지능형최고속도제한장치 점 (0.5 ) ⑦사각지대감시장치 점 ㅇ가점항목 총 점 ( 1 ) (0.5 ) ⑧좌석안전띠경고장치 점 (0.5 ) ⑨첨단에어백장치 점 분야별 별등급 산정기준 분야별 만점 대비 획득점수 비중(%) 별 등급 충돌안전성 외부통행자안전성 사고예방안전성 ★★★★★ 85.1 ~ 70.1 ~ 70.1 ~ ★★★★ 79.1 ~ 85.0 60.1 ~ 70.0 60.1 ~ 70.1 ★★★ 73.1 ~ 79.0 50.1 ~ 60.0 50.1 ~ 60.0 ★★ 67.1 ~ 73.0 40.1 ~ 50.0 40.1 ~ 50.0 ★ ~ 67.0 ~ 40.0 ~ 40.0 종합등급 산정기준 구분 종합등급 산정기준 1등급 평가분야별 별등급이 모두 별 개5 ( 인 경우 ★★★★★) 2 평가분야별 별등급 중 가장 낮은 등급이 별 개 등급 4 ( 인 경우 ★★★★) 3 평가분야별 별등급 중 가장 낮은 등급이 별 개 등급 3 ( 인 경우 ★★★) 4 평가분야별 별등급 중 가장 낮은 등급이 별 개 등급 2 ( 인 경우 ★★) 5 평가분야별 별등급 중 가장 낮은 등급이 별 개 등급 1 ( 인 경우 ★) - 5 - 참고 3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체계 및 평가 결과 (BMS) □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체계 ㅇ ➊ ➋ ➌ 항 목 기 능구동축전지 상태 상시감지 (1.0 ) 점 ㅇ 구동축전지 주차 중 모니터링 기능의 작동시간 간격에 따라 배점 차등적용(1h : 점 0.6 2h : 점 0.7 4h : 점 0.8 6h : 점 0.9 8h : 점1.0 )ㅇ 간헐적 모니터링은 시간당 점 인정 간격 분 이하 시0.01 (wake-up 10 )ㅇ 구동축전지 이상 발생 시 미작동 중인 기능을 활성화하는 BMS 기능 상시 모니터링 미적용 차종 점( ) : 1.0 구동축전지 이상발생 경고 (1.0 ) 점 ㅇ 운행 충전 주차 중 · · 구동축전지 이상발생 경고 및 신고(1.0 )점구 분 차주 경고 관계기관 신고 계 운행 중 0.1 0.15 0.25 충전 중 0.1 0.15 0.25 주차 중 0.2 0.3 0.5 계 0.4 0.6 1.0 구동축전지 정보저장 (0.2 ) 점 ㅇ 주차 중 구동축전지 열폭주 발생 시 구동축전지 온도 및 상태 정보 등 저장 점 및 백업 점(0.1 ) (0.1 ) ㅇ * 1 ( 5) 등급 ★ : 등급 80.1~ / 2 ( 4) ★ : 등급 70.1~80.0 / 3 ( 3) ★ : 60.1~70.0 / 4 ( 2) 등급 ★ : 등급 50.1~60.0 / 5 ( 1) ★ : ~50.0 □ `24년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결과 ㅇ 기아 EV3 테슬라 모델Y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 6 - 참고 4 자동차안전도평가 종합 및 분야별 등급 【 】 전기차 종합 및 분야별 등급 - 7 - 【 】 하이브리드차 종합 및 분야별 등급 - 8 - 【 】 내연기관차 종합 및 분야별 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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