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보도시점 : 2024. 11. 27.( ) 13:30 수 이후(11. 28.( ) ) 목 조간 / : 2024. 11. 27.( )배포 수1 13 3.6 기 신도시 선도지구 개 구역 만호 선정 - 분당 곳3 (1.1 ) 만호, 3 일산 곳(8.9 ) 천호, 3 평촌 곳(5.5 ) 천호, 2 중동 곳(6.0 ) 천호, 2 산본 곳(4.6 ) 천호 · - 선도지구의 신속하고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적극적 행정 금융지원 추진 · · · · - 향후 공모없이 주민제안 정비계획이 마련되는대로 연차별 물량 내 승인 검토 □ 국토교통부( ) 장관 박상우 , 경기도( ) 지사 김동연 , 고양시( ) 시장 이동환 , 성남시 ( 신상진) 시장 , 부천시( ) 시장 조용익 , 안양시( 최대호 시장 ), 군포시( ) 시장 하은호 는 11 27 월 일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선정 결과와 선도지구 지원방안, 향후 기 신도시 정비 추진 방안 1 을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 1 > 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선정 결과 ☐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는 지난 월 선정계획 발표 월 신도시별 공모 5 , 6 지침 공고 월 제안서 접수 후 지자체 평가 및 지자체 국토부 간 협의를 , 9 - 거쳐 총 개 구역 만호 규모 13 3.6 로 선정하였다. ☐ 선도지구 선정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다. 지역 기준물량(+ ) ɑ 선정결과 선정 구역 세대 수 ( ) 분당 8천호 (1.2 ) 만호 이내 3개 구역 10,948호 샛별마을 동성 등 호 (2,843 ) 양지마을 금호 등 호 (4,392 ) 시범단지 우성 등 호 (3,713 ) 일산 6천호 (9 ) 천호 이내 3개 구역 8,912호 백송마을 단지 등 호 1 (2,732 ) 후곡마을 단지 등 호 3 (2,564 ) 강촌마을 단지 등 호 3 (3,616 ) 보도자료 - 2 - ( ㅇ 분당) 성남시는 선도지구로 3 1.1 개 구역 만호를 선정하였다 샛별마을 . 동성 등(2.8 ) 천호 , 양지마을 금호 등(4.4 ) 천호 , 시범단지 우성 등(3.7 ) 천호 이다. ( ㅇ 일산) 고양시는 3 8.9 개 구역 천호를 선정하였다 백송마을 단지 등 . 1 (2.7 ) 천호 , 3 후곡마을 단지 등(2.6 ) 천호 , 3 강촌마을 단지 등(3.6 ) 천호 이다. ( ㅇ 평촌) 안양시는 3 5.5 개 구역 천호를 선정하였다 꿈마을금호 등 . (1.8 ) 천호 , 샘마을 등(2.3 ) 천호 , 꿈마을우성 등(1.4 ) 천호 이다. ( ㅇ 중동) 부천시는 2 6.0 개 구역 천호를 선정하였다 삼익 등 . (3.6 ) 천호 , 대우 동부 등(2.4 ) 천호 이다. ( ㅇ 산본) 군포시는 2 4.6 개 구역 천호를 선정하였다 자이백합 등 . (2.8 ) 천호 , 한양백두 등(1.9 ) 천호 이다. ☐ 한편, 1기 신도시 정비 시 주택 유형 다양화 필요성, 지자체의 선도지구 추가 선정 요청, 현재 관계기관과 수립 중인 이주대책 영향 여부 등을 종합 고려하여 선도지구로 선정되지 않은 구역 중 주택 유형이 , 연립인 2 1.4 개 구역 천호*는 별도 정비물량으로 선정하여 선도지구에 준하는 수준으로 지원 관리 · 해나가기로 하였다. * 2 , 4 12,055 (분당 목련마을 빌라단지 호 개 구역 포함 시 분당 개 구역 호 1,107 ) 일산 개 구역 호 4 9,174 (일산 정발마을 단지 호 2·3 262 ) 평촌 중동 산본 신도시의 경우 공모대상구역 및 신청구역 중에 연립유형 미포함 , , 평촌 4천호 (6 ) 천호 이내 3개 구역 5,460호 꿈마을금호 등 호 (1,750 ) 샘마을 등 호 (2,334 ) 꿈마을우성 등 호 (1,376 ) 중동 4천호 (6 ) 천호 이내 2개 구역 5,957호 삼익 등 호 (3,570 ) 대우동부 등 호 (2,387 ) 산본 4천호 (6 ) 천호 이내 2개 구역 4,620호 자이백합 등 호 (2,758 ) 한양백두 등 호 (1,862 ) 합계 2.6 (3.9 ) 만호 만호 이내 선도지구 총 개 구역 호 13 35,897 - 3 - < > 선도지구 등 특별정비구역 지원방안 ☐ 국토부는 년 특별정비계획 수립 등 ’25 선도지구의 신속한 후속절차 이행과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행정 지원을 통해 사업지연 요인에 사전 대응하고, 통합정비 맞춤형 금융지원을 통해 대규모 자금을 안정적 으로 적기 조달하며, 주민협력형 정비 모델도 적용할 계획이다. 적극적 행정지원을 통한 사업지연 요인 제거 ( ㅇ 학교문제 사전해소) 정비사업에서 장기간이 소요된 학교문제의 그간 사전 해소를 위해 국토부 교육부 경기도교육청 간 업무협약 - - 을 12 월 중 체결하고 기 신도시 정비 과정에서 , 1 全 긴밀한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 ㅇ 분담금 산출지원) 추정분담금 산정 결과에 대한 공신력 문제로 주민 간의 갈등과 민원이 발생하는 것을 줄이기 위해, 부동산 가격조사 전문 기관인 부동산원을 통해 분담금 산출 업무를 지원할 계획이다. ( ㅇ 전자동의 선제도입) 정비사업 추진 시 반복되는 동의서 작성과 검증 과정 에서 발생하는 지자체와 주민의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스마트도시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이르면 ’25.3월부터 전자 동의방식을 선제 도입*한다. * 가 전자동의 플랫폼 구축 용역 억원 규모 착수 준비 중 월 시범도입 추진 LX (4.1 ) ’25.3 → 통합정비 맞춤형 금융지원 방안 도입 ( ㅇ 펀드를 통한 자금조달 지원) 12조원 규모의 미래도시펀드 조성을 본격 추진한다 투자설명회 등을 거쳐 . ’25년에 모펀드 조성을 완료하고 ’26 년 정비사업 초기사업비부터 지원할 계획이다. * 시공사의 자금조달 리스크를 낮춰 공사비 저감, 모펀드 출자 및 보증으로 민간투자 유치 HUG , 시행자가 자펀드 자산운용사를 직접 선정 경쟁입찰 하여 ( ) 운용사 간 경쟁으로 대출금리 저감 ( ㅇ 노후계획도시 특화보증) 통합정비 시의 특화보증도 ’25년까지 준비를 마칠 계획이다 미래도시펀드와 연계하여 . 사업비 보증 시기를 앞당기고 ( + ) 사업시행인가 사업시행자 지정 시공사 선정 後 後 → 초기사업비부터 보증을 추진한다. - 4 - - 관리처분 후 총사업비 산정 시에는 공사비를 적극 포함하여 HUG 보증 한도( 60%) 총사업비의 내에서 필요 자금을 충분히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HUG → → 공사비 감소 보증한도에 공사비 포함 시공사 재원조달 리스크 경감 ( ㅇ 기반시설 비용 조기지원) 대규모 기반시설 비용을 지자체가 채무부담 없이 조기 조달할 수 있도록 공공기여금 유동화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 가 지자체 대상 컨설팅 지원 보증을 통한 신용 보강 HUG , → 복잡한 금융구조, 사업지연으로 인한 손실 우려 등 지자체의 공공기여금 유동화에 대한 부담 완화 주민협력형 정비모델 마련 ( ㅇ 협력체 구성) 국토부는 국토부 지자체 주민 미래도시지원센터 간 - - - 협력체를 구성하여 주민의견 청취 사업공정 관리 이슈 발생 시 즉시 , , 대응 등 통합정비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 미래도시지원센터와 지자체가 주민컨설팅 갈등조정 등 지원 및 주민의견 수렴 창구역할 수행 , ( ㅇ 통합정비 가이드 배포) 통합정비는 이해관계가 다른 다수의 단지가 참여하는 만큼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서는 주민들의 이해도 제고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국토부는 , 알기 쉬운 가이드라인 종2 (통합정비* · 공공기여금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여 12월 중 주민과 지자체에 배포한다. * 단지 간 임원진 분배 방식 분양 원칙 등 주민들이 복잡하고 , 생소하게 느낄 수 있는 통합정비 절차 안내 주민관심이 높은 ** 공공기여금에 대한 세부 산정기준 절차 등 · ( ㅇ 설명회 개최) 국토부는 선도지구 대상으로 찾아가는 설명회를 12 월부터 개최하여 정비 제도 전반을 설명 통합 하고, 주민의견도 청취할 계획이다. < 1 > 향후 기 신도시 정비 추진 방안 ☐ 국토교통부 경기도 기 신도시 각 지자체 , , 1 는 향후 신도시별 기본계획 등에 특별정비예정구역별 순차정비 개념을 도입하여, 내년부터는 공모 없이 주민제안 방식으로, 연차별 정비물량 내에서 승인해나가는 방안 등을 검토하기로 하였다. - 5 - 현재 수립 중인 신도시별 기본계획은 ㅇ 구역별 정비시기가 제시되지 않아, 주민입장에서 ‘우리 구역이 언제 정비되는지’ 예측하기 어려워 ‘올해 선도지구가 안되면 정비가 어렵다 는 ’ 불안감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ㅇ 1기 신도시 각 지자체는 예정구역의 정비시기 예측 가능성을 제고 하기 위해 주민의견 수렴 등의 , 공론화 과정과 기본계획 승인권자인 경기도와 협의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까지 구역별 정비계획 수립시기를 단계별로 제시하는 등*의 순차정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 ( ) 단계별 그룹 예시 1단계’25년 특별정비계획 수립완료 추진구역 : 올해 선도지구 선정 구역 2단계’26~30년 중 특별정비계획수립 완료 추진구역 : 50% ( : ) 주민동의 이상 구역 예 공모신청구역 등 3단계’31~34년 중 특별정비계획수립 완료 추진구역 : 50% 주민동의 미만 구역 등 ** 선도지구를 거점(1 ) , 단계 으로 인근 구역을 단계 그룹으로 설정하는 방안 등 2 순차 정비 방식은 지자체가 지역 여건에 맞추어 다양한 방식으로 설정 가능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노후계획도시 정비와 관련하여 국토부가 수립 “ 하는 최상위 지침인 「노후계획도시정비기본방침 」을 지난 일 18 에 고시 완료하였고 오늘은 , 1 선도지구를 선정 완료 기 신도시 정비 하는 등 국민 분들과의 약속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있다 면서 ” , “ ㅇ 12월에는 그간 관계기관 등과 협의해 온 , 유휴부지 개발 영구임대주택 순환정비 등의 이주대책과 광역교통 개선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며, 절차가 진행 중인 1기 신도시별 정비 기본계획도 경기도가 차질없이 연내 승인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 이라 덧붙였다 ” . - 6 - 담당 부서 국토교통부 도시정비기획과 책임자 과 장 김기대 (044-201-4919) 담당자 서기관 김수현 (044-201-4921) 국토교통부 도시정비지원과 책임자 과 장 유지만 (044-201-3318) 담당자 사무관 이용관 (044-201-4957) 사무관 임채현 (044-201-4926) 경기도 책임자 과 장 임규원 (031-8008-3931) 노후신도시정비과 담당자 팀 장 조영선 (031-8008-5521) 고양시 책임자 과 장 김교철 (031-8075-3190) 신도시정비과 담당자 팀 장 이소동 (031-8075-3201) 성남시 책임자 과 장 김인현 (031-729-3340) 도시개발행정과 담당자 팀 장 강대성 (031-729-4511) 부천시 책임자 과 장 김은미 (032-625-3740) 주거정비과 담당자 팀 장 최규성 (032-625-3735) 안양시 책임자 과 장 김현옥 (031-8045-2420) 도시정비과 담당자 팀 장 김지영 (031-8045-2338) 군포시 책임자 과 장 서승식 (031-390-0237) 주택정책과 담당자 팀 장 현나연 (031-390-0955) - 7 - 참고 1 분당 신도시 선도지구 선정 결과 구역번호 단지명 세대수 29,S5 샛별마을 동성, 샛별마을 라이프, 샛별마을 우방, 샛별마을 삼부, 샛별마을 현대 2,843호 30 양지마을 단지 금호 1 , 양지마을 단지 청구 2 , 양지마을 단지 금호한양 3·5 , 양지마을 단지 한양 5 , 양지마을 단지 금호청구 6 , 양지마을 단지 한양 6 4,392호 21,S4 시범단지 우성, 시범단지 현대, 장안타운건영 차3 3,713호 총 개 구역 3 호 10,948 * 목련마을 대원빌라 등 호연립 (6, S2) : 1,107 ( ) → 별도물량으로 선정하여 선도지구에 준하는 수준으로 지원 관리 · ** 별도물량 선정 포함 시 총 개 구역 호 4 12,055 - 8 - 참고 2 · 일산 평촌 신도시 선도지구 선정 결과 < > 일산 구역번호 단지명 세대수 42 백송마을 1,2,3,5단지 2,732호 15 후곡마을 3,4,10,15단지 2,564호 38 강촌마을 3,5,7,8단지 3,616호 총 개 구역 3 호 8,912 * 30 정발마을 단지 호 연립 : 2·3 262 ( ) → 별도물량으로 선정하여 선도 지구에 준하는 수준으로 지원 관리 · ** 별도물량 선정 포함 시 총 개4 구역 호 9,174 < > 평촌 구역번호 단지명 세대수 A-17 꿈마을 금호, 한신 라이프 , , 현대 1,750호 A-19 샘마을 임광, 우방 쌍용 , , 대우 한양 · 2,334호 A-18 꿈마을 우성, 건영5, 동아 건영 · 3 1,376호 총 개 구역 3 호 5,460 - 9 - 참고 3 · 중동 산본 신도시 선도지구 선정 결과 구역번호 구역명 단지명 세대수 16 반달마을A 삼익 동아 선경 건영 , · · 호 3,570 5 은하마을 대우동부 효성쌍용 주공 단지 주공 단지 , , 1 , 2 호 2,387 총 개 구역 2 호 5,957 < > 산본 구역번호 단지명 세대수 11 자이백합 삼성장미 , , 산본주공11 2,758호 9-2 한양백두 동성백두 , , 극동백두 1,862호 총 개 구역 2 호 4,620 < > 중동 - 10 - 참고 4 행정 및 금융 지원 방안 * 계획안 수립 “① ( + 예비시행자가 마련) 기본계획 등을 바탕으로 주민 → 지자체 자문 ② (사업시 행인가 관련 관계부서 모두 참여) → 주민의견수렴 의 환류체계로 수립기간 단축 ③ ” ㅇ * 113 국토계획법 제 조에 따라 지방도계위가 지정한 사항에 대해 분과위에서 심의 ☐ ( ) * 국토부 교육부 경기도교육청 간 체결 - - MOU 추진 * 재건축사업 토지등소유자별 분담금 추산액 산출 지원 업무 지원기구 지정 완료 “ ” * 가 전자동의 플랫폼 구축 용역 억원 규모 착수 준비 중 월 시범도입 추진 LX (4.1 ) ’25.3 → * 특별법 제 조제 항에 제시된 건축심의 경관심의 교육환경평가 교통영향평가 등 24 1 , , , ** 특별법 시행령 제 조제 항에 경미한 변경 추가 유사입법례 도시개발법 시행령 17 3 ( : #17 ) ② - 11 - * 기 신도시 통합정비와 유사한 규모의 둔촌주공 세대 세대 사업비 조원 수준 1 (5,930 -> 11,106 ) 5.4 * 자산운용사간 경쟁을 통해 대출금리 인하 등 기대 < 미래도시펀드 도입 시 개선 사항 > 구분 기존 미래도시펀드 도입 시 개선대규모 자금 금융시장 여건에 따른 불확실성 존재모펀드 기반으로 장기 안정· 적 운영리스크 프리미엄 자금조달 리스크 공사비 증가요인 작용→ 리스크 저감 → 기성불 실현( )공사비 안정적기 조달 자금소요 시점마다 자금조달 이슈 반복 초기사업비 등 포함 단계별 통합지원관리감독 강화 관리감독 시스템 부재 출자심사 등을 통해 자금활용 관리체계구축 * (초초기사업비) 계획수립비용 등은 예비시행자 재원 우선 활용 ㅇ * HUG → → 공사비 감소 보증한도에 공사비 포함 시공사 재원조달 리스크 경감 * 지방채 발행과 달리 지자체가 직접적인 채무부담을 지지 않아 재정건전성 확보 ㅇ - 12 - 붙 임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 단계별 금융지원 방안 □ ( ) , · 자금용도 지원내용 보증 및 자금지원 가능시기 자금공급( ) 수요자 시행자 사업비 주택단지정비형 대출 보증 + ( ) + 초기사업비 시행자 시공자 지정 이후 ( ) 본사업비 관리처분 등 인허가 이후 미래도시펀드 ( ) 사업시행자 중심지구정비형 시설정비형 출 융자 보증 · + 프로젝트 인가 투자심사 SPC · 이후 이주비 보증 관리처분 등 인허가 이후 시중 금융기관 분담금 ( ) 토지등소유자 □ * ( ) 공공시행방식은 총사업비 자체조달시 미래도시 펀드 초기사업비 미지원 母 < 주택단지정비형 특별정비사업 추진단계별 보증 및 금융지원 예시 안( ) > 정비구역 지정 ➤ 시행자 ( · ) 조합신탁 ➤ 시공사 선정 ➤ 사업시행 계획인가 ➤관리처분 계획인가 ➤ 이주 철거 ➤ 착공 공사 ➤ 분양 입주 사업비 0.1% 0.3% 0.3% ~0.5% 1.5% ~2% 2.0 ~2.5%15%~20%30%~40%100% 보증 가칭초초기 사업비 무보증 ( ) 초기사업비 보증 Min 사업비 억원( 2%, 200 ) 사업비( ) 공사비 포함 보증 사업비 60% 內재원 지자체 정비기금 예비 시행자 등 /( ) 초기사업비 보증부 대출( ) 미래도시펀드만 가능→ 보증부 대출( ) 미래도시펀드← 분양수입차환 상환 금융 비용 연 3.0% / 6.0% 내외 연 4.5% 내외연 4.0% 내외차주 사업시행자사업시행자이주비 ( ) 70% 內 보증대출 종전자산 분담금 ( ) 70% 內 보증대출 분담금의 차주 토지등소유자 조합원( ) - 13 - * 도로인접 여부 등 이해관계가 다양한 다수 단지 통합정비→기존 정비사업보다 고려 사항 多 ㅇ * 예) 분양 시 통합설계 및 분양이 원칙이나 건축물 위치면적 등 고려 · 한 우선분양권 부여 ( ㅇ ) * · , 국토부 지자체가 개최하고 미래도시센터가 설명 질의응답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 ☐ ( ) ( ㅇ ) ( ㅇ ) * ( ) ( ) 주민지원 업무는 컨설팅 미래도시지원센터 과 갈등조정 지자체 으로 이원화 ** ( · ) 상시 주민 의견제시 창구 온 오프라인 마련 및 정기 주민간담회 개최 < 주민협력형 미래도시 거버넌스 구성예시 > 기관간 협의체ㅇㅇ시미래도시지원센터선도지구 1 선도지구 2 선도지구 3 ㅇㅇ시청 국토교통부갈등조정 의견제시 컨설팅의견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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