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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경찰청, 한국이 만든 자율주행 데이터 표준, 미국 표준으로 발간(공동보도)

by dexxx 2024.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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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보도시점 2024. 9. 24.(화) 조간 누리망‧방송 2024. 9. 23.(월) 12:00 한국이 만든 자율주행 데이터 표준, 미국 표준으로 발간- 경찰청-국표원 등 부처 간 협력의 기반 위에 이루어낸 한미 표준협력의 첫 성과 우리나라가 제안한 자율주행 교통신호 데이터 표준(TLSM)이 자율차 분야사실상 국제표준인 미국 자동차기술자협회 표준(SAE J2735*)의 2024년 개정판으로반영되어 16일(미국시간 기준) 발간되었다. * SAE J2735 (V2X Communication Message Set Dictionary): 교통신호 데이터 형식(TLSM, Traffic Light Signal Message) 등 자율주행 데이터 형식을 정의한 표준으로전세계 자율주행 업계에서 사실상 지배적 표준으로 활용 중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진종욱, 이하 국표원)은 2023년 SAE와 맺은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SAE 표준 제·개정 활동 참여 등 표준협력을 추진하여 왔으며, 금번 성과는 경찰청(청장 조지호)과 한국도로교통공단(이사장 직무대리 서범규)이 개발하고 국표원이 국가표준(KS)으로 제정을 추진 중인 KS R 1600-3(교통신호 데이터)의 내용을 SAE J2735 개정 작업에 제안하여 받아들여진 결과이다. 국표원은 2020년부터 관련 부처 및 업계와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데이터국가표준(KS R 1600 1∼7 *)을 개발하고 있다. 자율주행 데이터 형식 표준화는자율차-교통 인프라-스마트기기 간 소통을 위한 공용언어로써 자율주행의 기본적 안전 향상 뿐 아니라 차량 공유, 원격 모니터링 등 미래 모빌리티 비즈니스 확장을 위해 필수적이다. * 자율주행시 데이터 사용 시나리오, 차량정보, 교통신호, 지도, 관제, 보행자 안전 데이터등 7종의 국가표준(KS)을 2025년까지 제정 작업 진행 중 조지호 경찰청장은 “한국형 교통신호 데이터의 미국 표준 반영은 그간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부처 간 협력의 결실”이라면서 “표준화된 교통신호 정보는 자율주행차량뿐만 아니라 향후 모빌리티의 안전 운행을 지원하는 필수 정보인 만큼 수집·제공을 위한 인프라 확장에도 많은 지원과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경 찰 청 보도자료 - 2 - 진종욱 원장은 “우리 자율주행 데이터 표준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첫 사례” 라면서 “국표원은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및 산업 활성화에 기본 토양이 되는자율주행 데이터 국가표준(KS) 제정을 지속 추진하고, 한미 표준 협력 등 국제협력을 통해 국내 기술의 세계화를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담당 부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책임자 과 장 김종윤 (043-870-5487) < 총괄 > 기계융합산업표준과 담당자 사무관 남경민 (043-870-5463) < 공동 > 경찰청 책임자 과 장 조우종 (02-3150-2052) 교통안전과 담당자 계 장 전영식 (02-3150-2751) - 3 - 참고1 자율주행 교통신호(TLSM) 개념 및 활용 모델 □ 자율주행 교통신호(TLSM) 활용 ㅇ 교통 신호 데이터는 협력형 자율주행에 참여하는 자율주행차들에게 교통 신호 상태에 대한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 * 교통 신호는 특정 신호의 종류와 해당 신호에 이동 가능한 차로(이동류) 데이터를 포함 ㅇ 각 데이터는 차량과 주변 인프라와의 통신을 통해 전달되며, 자율주행차의안전 향상과 다양한 응용 서비스에 활용 가능 - 자율주행 차량의 개별 센서만을 이용하는 것에서 교통신호, 도로상황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협력형 자율주행 구현 가능(차량 안전성 향상 및 교통 환경 개선) <참고그림: 교통신호 데이터 활용 개념> - 4 - 참고2 자율주행 데이터 표준 시리즈 구성 □ KS R 1600 협력형 자율주행 시스템을 위한 V2X 메시지 명세 1~7부표준번호 표준명 주요내용 제정시기 KS R 1600-1 개념적 시나리오 협력형 자율주행 시스템에서 구현될 수 있는 대표적 시나리오 27종 열거, 각 시나리오별 필요 데이터 제시 ‘23.06.27. KS R 1600-2 차량 안전 기본 메시지 차량 위치, 속도, 진행방향, 브레이크 상태 등 안전과 관련된 가장 기본적인 정보의 메시지 형식(BSM) KS R 1600-3 교통신호 및 지도 메시지 신호 현시 상태, 교차로 형상, 차로 연결관계 등 정보의 메시지 형식 (SPaT, MAP, NMEA, RTCM) ‘24년말까지 의견수렴 및 심의절차 완료, ‘25년 상반기 제정고시 계획KS R 1600-4 관제 메시지 관제 차량(프로브 차량)으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다른 차량 및 인프라와 공유하기 위한 메시지 형식(PVD, PDM) KS R 1600-5 주행 환경 메시지 도로 상황, 교통 정보, 긴급 상황 알림 등 주행환경 정보의 메시지 형식 (TIM, RSA) KS R 1600-6 보행자 안전 메시지 보행자와 보행자 주변 통신개체간에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메시지 형식 (PSM) KS R 1600-7 충돌 위험 메시지 교통흐름, 긴급차량정보, 충돌회피 등 충돌을 피하기 위한 정보의 메시지 형식 (CSR, EVA, ICA) * BSM: Basic Safety Message SPaT: Signal Phase and Timing MAP: Map data NMEA: National Marine Electronics Association RTCM: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Maritime PVD: Probe Vehicle Data PDM: Probe Data Management TIM: Traveler Info. Message RSA: Road Side Alert PSM: Pedestrian Safety Message CSR: Common Safety Request EVA: Emergency Vehicle Alert ICA: Intersection Collision Avoid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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