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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목동선 경전철 사업, 경제성·지역 주민 모두 만족하는 노선으로 재추진

by 플래닛디 2024.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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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행 · 매력 특별시 서울

- 1 - □ 서울시는 기획재정부 제5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 결과목동선경전철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고11일(목) 밝혔다. ○ 목동선 경전철은 양천구 신월동에서 영등포구 당산역(2‧9호선)을연결하는 사업으로 총 연장 10.87km, 12개 역사로 계획하였다. ○ 서울시는 2020년 11월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목동선을 반영하고 2021년 8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신청하였으며, 같은 해 10월부터 기획재정부 및 한국개발연구원(KDI PIMAC)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수행해 왔다. 자료제공 : 2024. 7. 11.(목) 이 보도자료는 2024년 7월 11일 오후 16:00부터 보도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담당 부서: 교통실 교통정책과 교통정책과장 이진구 02-2133-2210 철도계획1팀장 김재권 02-2133-2242 사진 없음 □ 사진 있음 ▣ 쪽수: 3쪽 담당자 박예은 02-2133-2239 목동선 경전철 사업, 경제성‧지역 주민 모두 만족하는 노선으로 재추진- 7.11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 결과, 목동선 경전철 사업타당성 미확보로확인- 목동 지역 재건축사업 미반영 등 낮은 경제성 평가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 시, 서남부지역 대중교통 환경 개선 위해 대안 노선 발굴 및 재추진 예정 - 2 - □ 그간 서울시는 사업성 제고를 위해 한 차례 사업 계획을 변경하고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하는 등 목동선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위해다각도로 노력해왔으나, 낮은 경제성 평가로 인해 최종적으로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 낮은 경제성 평가의 원인으로는 목동 지역 재건축사업 미반영및노선우회도(ㄴ자)로 인한 도심 접근성 저하 등 수요 부족으로 추정된다. ○ 서울시는 향후 급증할 목동 교통 수요에 대비해 선제적 교통대책수립이필요함을 적극적으로 주장하였으나, 예비타당성조사 지침상 개발사업반영 기준에 부합하지 못해 미반영되었다. □ 목동선 경전철은 서울 서남부지역 균형발전 및 교통 불편 해소를위해필요한 사업인 만큼, 서울시는 사업성 제고 방안을 마련하여조속한시일 내에 재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예비타당성조사 지침상 기존 노선 그대로는 재추진이 어려움에따라‘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용역’을 통해 경제성제고를중점으로 노선 조정 등 다양한 대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목동선 경전철은 서울 서남부지역의열악한 대중교통 환경개선과 장래 대규모 개발계획에 대한 교통대책으로서반드시 추진돼야 하는 필수 노선”이라며 “경제성과 지역 주민모두를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 노선을 마련해 신속한 사업 재추진에만전을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3 - 붙 임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 목동선(안) ※ (정거장 계획)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단계에서는 수송수요를 산정하기 위한 필요성에 따라 계획하였으며, 추후 노선별 기본계획, 기본·실시설계 단계에서 필요한 경우 주변 현황 변화,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위치로 조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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