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024. 7. 12.(금) 조간용 이 보도자료는 2024년 7월 11일 오전 11:15부터 보도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담당 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계부 도시철도설계부장 정대현 6438-2518 설계총괄과장 이재혁 6438-2520 도시철도토목부 도시철도토목부장 윤병헌 6438-2608 토목3과장 조규영 6438-2630 도시철도건축부 도시철도건축부장 박신규 6438-2658 건축공사과장 김종범 6438-2670 도시철도설비부 도시철도설비부장 성호준 6438-2708 사진 없음 □ 사진 있음 ▣ 쪽수: 5쪽 송변전과장 문학준 6438-2710 서울시, 지하철 8호선 연장(별내선) 영업시운전 완료…8.10.(토) 개통- 암사~별내(6개 역) 12.9km 구간, 철도종합시험운행 종합보고 등 행정처리 절차후개통- 전동차 9편성(편성당 6칸) 추가 투입, 평일 4.5~8.0분 간격 운행, 잠실↔별내27분- 서울시 암사역사공원역 신설, 강동구 암사동 지역주민 지하철 접근성 개선 기대□ 서울시는 기존 지하철 8호선을 암사역 종점에서 경춘선 별내역까지연장하는 총 12.9㎞ 구간의 영업시운전을 5월 25일(토)부터6월23일(일)까지 30일간 안전하게 완료하고, 오는 8월 10일(토) 첫차부터 개통한다고 밝혔다. ○ 영업시운전은 실제 승객이 탑승하는 운행환경과 동일한 상태에서 열차운행체계 및 승무원, 역무원 등의 숙련도를 점검하는 철도종합시험운행의마지막 단계이다. - 2 - ○ 개통을 위한 종합보고 및 안전관리 체계 변경 승인 등 행정처리 절차만남겨두고 있다. □ 서울 지하철 8호선은 모란~잠실 구간(13.1㎞, 14개 정거장)을1996년 11월 개통하고, 잠실~암사 구간(4.6㎞, 4개 정거장)을 1999년7월에 개통했다. 오는 8월 10일에 암사~별내 구간(12.9㎞, 6개정거장)이 개통되면 서울 지하철 8호선은 전체 30.6㎞, 24개 정거장이운영된다. □ 잠실역에서 별내역까지 기존 도시철도 이용시 약 44분, 광역버스이용시 최소 약 33분(교통상황에 따라 유동적) 이상 소요되었으나이번8호선 연장(별내선) 개통으로 약 27분 만에 이동할 수 있으며, 2호선(잠실), 3호선(가락시장), 5호선(천호), 9호선(석촌), 수인분당선(복정, 모란), 경의중앙선(구리), 경춘선(별내)과 환승할 수 있다. □ 서울시는 지하철 8호선을 별내역까지 연장 운행하기 위해 전동차9편성(편성당 6칸)을 추가로 투입한다. 전동차는 출퇴근 시 4.5분, 평상시8.0분 간격, 최고속도 80㎞/hr로 운행된다. □ 서울시 구간인 ‘암사역사공원역’은 암사동 선사유적지의 이미지를반영하여디자인하고, 빗살무늬토기를 부제로 한 ‘오경선 작가의 시간의조각’을설치하였다. 특히, 지하철 화장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범죄를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남녀화장실 출입구 동선을 확실히 분리하고, 여자화장실 입구에 AI가 성별을 식별하여 이를 알리는 방범 시스템을설치하였다. - 3 - <암사역사공원역 대합실> <암사역사공원역 개찰구> <시간의 조각-빗살무늬토기(오경선 작가)> <암사역사공원역 화장실> □ 지하철 8호선 연장선이 개통으로 교통인프라가 부족했던 강동구암사동지역주민의 지하철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최진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개통을 위한 마지막 점검단계인 영업시운전을 안전하게 마쳤다”며,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추지않고,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안전하게 개통될 수 있도록최선의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4 - 붙임 1 지하철 8호선 연장(별내선) 사업개요 □ 사업개요 ㅇ 사업위치: 서울시 강동구 암사동(8호선 암사역) ~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동(경춘선 별내역) ㅇ 사업규모: 연장 12.9㎞, 정거장 6개소, 모란 차량기지 유치선(7편성) ※ 서울시 구간 : 연장 3.72km(강동구 암사동~구리시 토평동), 정거장 1개소 ㅇ 공사기간: '16. 6 ~ '24. 6. ㅇ 총사업비: 1조 3,916억 원 (서울시 : 5,583억 원) □ 노선도 - 5 - 붙임 2 철도종합시험운행 절차도 철도종합시험운행 세부절차(행정처리기간 포함) ① 공종별시험 - 분야별 시설물 시공후 시공품질 및 안전성 확인 - 개별시험 : 자체적으로 시행 ※ 사업규모에 따라 30일 ~ 180일 소요 ⇩ ⇦ 공종별 시험결과 : 사전점검을 시행하는 책임자 및 철도운영자에게 통보② 사전협의 - 사전점검, 시설물검증시험, 영업시운전 시행방안 및 일정- 사전점검, 시설물검증시험, 영업시운전 조직 구성에 관한 사항- 시설물검증시험 시작 전까지 철도시설의 완공 가능 여부- 그 밖에 각 기관별 협조가 필요한 사항 ⇩ ⇦ 전문기관 및 철도운영자와 사전협의(시설물검증시험 시행 3개월 전) ③ 사전점검 - 종합시험운행전 시험열차 안전확보 - 운행구간의 시설물 기능시험결과 등 관련서류 검토- 분야별 현장시설물 안전점검 - 철도시설의 기술기준 적합여부 검토 ※ 철도운영자와 합동으로 시행, 종합시험운행 가능여부 판단⇩ ⇦ 공종별시험, 사전점검 결과(철도운영자와 전문기관에 제출) ④ 철 도 종 합 시 험 운 행 시설물검증시험 - 철도시설물의 안전상태, 차량운행 적합성 - 철도시설물과의 연계성(Interface) - 철도시설물의 정상작동 여부 등 확인․점검 ※ 시험기간 : 30일 이상 ⇩ 영업시운전 - 시설물 검증시험 완료 후 영업개시 대비 - 열차 운행계획에 의한 실제 영업상태 가정 - 시설물에 대한 종합적인 연계성, 안전성 - 종사자 업무숙달 등 점검 ※ 시운전기간 : 30일 이상(무인운전방식 60일 이상) ⇩ ⑤종합보고 - 철도종합시험운행 결과 보고 및 국토교통부 제출 ⇩ ⑥개통 -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 승인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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