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자료제공 : 2024. 3. 20.(수) 이 보도자료는 배포 즉시 보도할 수 있습니다. 보도 자료 담당부서 : 도시교통실 도시철도과 도시철도과장 안형준 2133-4331 도시철도총괄팀장 김성균 2133-4333 담 당 자 김세훈 2133-4343 서울교통공사 차량계획처 차량계획처장 황홍환 6311-9600 담 당 자 신상희 6311-9607 안전계획처 안전계획처장 박영균 6311-9460 사진없음 ▣ 사진있음 □ 매수 : 4매 담 당 자 이현득 6311-2056 서울시, 지하철 혼잡도 개선 위한 전동차 증차…차질 없이 진행 중- 지하철4·7·9호선증차…국비확보후중앙투자심사이행완료, ’27년까지차질없이추진- 전동차 증차로 8편성 추가 투입 완료 시 열차 혼잡도 150% 수준으로감소예상- 열차뿐만아니라역사혼잡도개선위해서도노력…안전하고쾌적한지하철이용환경조성□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지하철 이용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편의를높이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4·7·9호선 전동차 증차 사업이지난해12월 국비(’24~’27년 256억원)를 확보한 것에 이어, 3.19.(화) 중앙투자심사 이행을 완료(심사결과 “적정”)하는 등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 시와 공사는 열차 혼잡도가 150%를 초과하는 노선인 4·7·9호선에’24년부터 ’27년까지 4년간 총 1,025억원을 투입하여전동차8편성을 추가 증차할 계획이다. ※ 열차 혼잡도(’23년) : 4호선 166.2%, 7호선 152.7%, 9호선 199.0%※ 증차 규모 : 4호선 3편성(453억원), 7호선 1편성(121억원), 9호선 4편성(451억원) - 2 - □ 시와 공사는 지난해 12월 4·7·9호선 전동차 증차 사업비 1,025억원의25%인 256억원(’24년 64억원)의 국비를 확보한 바 있다. ○ 시와 공사는 광역교통망 구축에 따라 서울 지하철이 연장되거나연계되는 노선이 확장됨에 따라 서울 지하철 혼잡도가 증가하고시민 안전이 위협에 처하는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국비 지원필요성및 시급성을 지속적으로 피력하였으며, ※ 국토교통부 예산협의회(’23.4월), 기획재정부 지방재정협의회(’23.5월), 국비지원 건의사업 자료제출(’23.9월, 11월) 등 ○ 이와 같은 노력을 기재부, 국토부 및 국회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국비 확보의 결실을 맺었다. ※ 상임위(국토교통위) 예비심사(’23.11.15.), 예결위 본회의 의결(’23.12.21.) □ 총사업비가 300억원을 초과하는 4호선과 9호선 전동차 증차 사업의경우중앙투자심사 대상임에 따라, 3.19.(화) 2024년 제1차 중앙투자심사를이행(심사결과 “적정”)하여 사업 추진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 4·7·9호선 전동차 증차 사업은 중앙투자심사에 앞서 지난해10월市 투자심사를 완료(심사결과 “조건부추진”)한 바 있다. ※ 투자심사 결과 : 서울시-서울교통공사 간 사업비 분담하여 사업 추진, 국비 확보 최대한 노력 등 ※ 7호선 전동차 증차 사업은 총사업비가 300억원 미만으로 중앙투자심사 제외□ 전동차 증차로 ’27년까지 전동차 8편성 추가 투입이 완료되면열차혼잡도가 150% 수준으로 관리되어 시민들이 안심하고 지하철을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3 - ○ ’23년 지하철 열차 혼잡도는 4호선 166.2%, 7호선 152.7%, 9호선 199.0%였으며, 전동차 증차가 완료되는 ’27년 혼잡도는4호선 148%, 7호선 147%, 9호선 159%로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 9호선은 ’24.3.1.에 최종 투입이 완료되는 전동차 8편성을 포함하여 예측한 혼잡도수치※ 혼잡도 예측방식 : 해당 시간대 수송인원(혼잡도×정원×운행편성수)을 추가 투입된열차를 포함한 총 운행편성수로 나누어 산출 □ 시와 공사는 전동차 증차 추진과 함께 예비열차를 활용한 출퇴근시간대증회 운행을 실시하여 열차 혼잡도 개선을 위해 지속 노력하고있으며, 열차뿐만 아니라 역사 혼잡도 개선을 위하여 혼잡역사별로혼잡도개선 추진계획을 수립·추진하도록 하는 등 앞으로도 철저한혼잡도관리로 안전하고 쾌적한 지하철 이용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 출근시간(07시~09시)과 퇴근시간(18시~20시)에 높은 혼잡도를보임에 따라, 지난해 4월부터 예비열차를 활용하여 출퇴근시간대증회 운행을 실시하고 있으며, ※ 열차 증회 운행 : (’23.4월) 2·3·5호선 각 4회, (’23.10월) 4호선 4회, 7호선2회 구 분 2호선 3호선 4호선 5호선 7호선’22년(증회 전) 172.3% 154.8% 185.5% 140.9% 160.6%’23년(증회 후) 144.0% 140.1% 166.2% 127.2% 152.7%< 증회 운행한 노선의 열차 혼잡도 변화 > ○ 서울 지하철 중 혼잡도가 가장 높은 9호선의 경우 당초 ’24년5월로예정됐던 신규 전동차 8편성 투입 계획을 앞당겨 ’24.3.1.에전동차8편성 투입을 완료하고 운행을 개시하는 등 혼잡도 개선을위하여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당초) ’24.5월 8편성 투입 → (변경) ’23.12.30. 5편성, ’24.3.1. 3편성 순차투입 - 4 - ○ 또한, 역사 혼잡도 관리를 위하여 역사 구조개선 및 동선분리추진, 안전관리 인력 배치 등을 추진해 왔으며, 환승역 등 주요혼잡역사별 혼잡도 개선 추진계획 수립·추진 및 안전관리 인력확대운영 등 역사 혼잡도 개선을 위한 대책을 적극 추진해 나갈계획이다. ※ (단 기) 안전관리 인력 배치, 승차 대기선 및 유도선 부착(조정), 고정형 (연장가능)안전봉 및 이동형 안전펜스 설치 등 (중장기) 공간 확장, 구조 변경 등 역사 공간 개선 □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주요 혼잡노선의 혼잡도를낮추기위한 전동차 증차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고 있다”며 “열차뿐만아니라 혼잡역사의 혼잡도를 개선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시, 제1차 도시재정비위원회 개최결과 (0) | 2024.03.20 |
---|---|
서울시, 솔밭공원역~방학역‘우이신설 연장선’… 완공 9개월 앞당겨 (0) | 2024.03.20 |
서울시, 마천동 183 일대 신속통합기획 확정…초품아·역품아·수세권 다 갖춘 고품격 주거단지 실현 (0) | 2024.03.20 |
경부선 7개자치단체장 군포에서 철도지하화 선도사업 지정 촉구 (0) | 2024.03.20 |
경기도, 시차출퇴근제 30% 도입하니… 사회적 비용 절감, 서울양평고속도로 13개 건설하는 것과 동일해 (0) | 2024.03.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