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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국토교통부, 촘촘한 광역교통망 구축으로수도권 출퇴근 30분대 실현

by 플래닛디 2023.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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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보도시점 : 행사 종료 이후 보도 가능(별도 공지 시) / 배포 : 2023. 11. 6.(월) 촘촘한 광역교통망 구축으로수도권 출퇴근 30분대 실현- 내년 3월말 GTX-A 수서∼동탄 조기개통 등 본격 GTX 시대 개막 - - 광역철도망을 중심으로 지방 광역권 1시간 생활 조성 - - K-패스를 통한 출퇴근 대중교통비 부담 완화 -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11월 6일(월) 화성시 동탄역에서 ‘광역교통 국민 간담회’를 통해 광역교통 추진현황 및 성과를 발표한다. ㅇ 국토교통부는 국민의 출퇴근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➊수도권 30분대 출퇴근과 ➋지방 광역권 1시간 생활권 조성 및 ➌교통비 부담 완화를 국정과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 먼저, 내년 3월말 GTX-A 수서∼동탄 구간 조기개통을 시작으로 본격 수도권 30분대 이동을 실현해 나가는 한편, GTX 연장·신설에 대한 추진계획도 올해 말까지 정리하여 발표할 계획이다. ㅇ 더불어, 서울 8호선 별내 연장(’24년), 신안산선(’25년), 서울 7호선 옥정 연장(’26년) 등 3개 사업은 순차적으로 개통할 계획이며, 신분당선 광교∼호매실(’24년), 서울 7호선 포천 연장(’24년), 대장홍대선(’25년), 고양은평선(’25년), 서울 9호선 강동·하남·남양주 연장(’25년), 서울 3호선 하남 연장(’26년) 등 6개 광역철도 사업도 착공한다. ㅇ 이와 함께, 위례과천선, 제2경인선 및 신구로선, 신안산선 서울역 연장 등신규사업도 민자 방식을 통해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ㅇ 또한 충분한 광역버스 공급, BRT 확충 등으로 철도 사각지대를 줄이고신도시의 이동 편의성을 대폭 개선한다. 보도참고자료 - 2 - < 광역철도 이동시간 단축효과 > □ 내년도 대구에서 지방의 첫 광역철도가 개통되는 등 지방 광역권 1시간 생활권 실현을 위한 주요 광역철도망 구축도 적극 추진한다. ㅇ 대구권 1단계(구미∼경산), 태화강∼송정, 충청권 1단계(계룡∼신탄진) 광역철도 등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은 적기 개통되도록 관리한다. ㅇ 5개 선도사업*도 지방권역별로 1개 사업을 선정하여 속도감 있게 절차를진행하고 있으며, ’26년까지 예비타당성조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 부산∼양산∼울산, 광주∼나주, 대전∼세종∼충북, 용문∼홍천, 대구∼경북 □ 촘촘하게 구축된 광역교통망을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국형 대중교통비환급제인 ‘K-패스* ’도 내년 상반기 중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한다. * 월 21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 이용 시 이용금의 일정비율(20~53%) 적립·환급(최대 60회/月) ㅇ 상대적으로 대중교통비 부담을 크게 느끼는 저소득층에게 더 큰 혜택이돌아가도록 설계하는 한편, 수도권 지역의 교통혁명을 가져올 GTX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과감한 투자와 속도감 있는 추진을 통해 국민의 출퇴근 부담을 덜어드리고 소중한 시간을 돌려드리겠다”라고 의지를 밝힐 예정이다. 담당 부서 철도국 책임자 과 장 오원만 (044-201-3938) 철도정책과 담당자 서기관 박선영 (044-201-3940) 철도국 책임자 단 장 이경석 (044-201-4166) 광역급행철도신속개통기획단 담당자 사무관 권성근 (044-201-4162) 철도국 책임자 과 장 안재혁 (044-201-3964)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 담당자 사무관 백정호 (044-201-3983) <광역철도> 철도국 책임자 과 장 문희선 (044-201-3988) 철도투자개발과 담당자 사무관 이현진 (044-201-4133)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책임자 과 장 이주열 (044-201-5045) 광역교통정책과 담당자 서기관 권호정 (044-201-5056)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책임자 과 장 백승록 (044-201-5080) 광역교통경제과 담당자 사무관 박태현 (044-201-5082) 노선명 이동시간 단축효과 노선명 이동시간 단축효과 GTX-A (동탄∼수서) 79→19분 (운정∼서울역) 54→20분 신안산선 (안산·시흥역-여의도) (한양대∼여의도) 100→25분GTX-B (인천대∼서울역) 120→29분 (마석∼서울역) 70→28분 별내선 (8호선 연장, 암사역-별내역) (별내∼잠실) 45→27분 GTX-C (덕정∼삼성) 80→29분 (수원∼삼성) 60→28분 도봉산~포천 1단계 (7호선 연장, 도봉산-옥정) (양주∼서울북부) 60→40분 - 3 - 참고1 수도권 주요 철도망 노선도(안) 등 ※대용량 파일 별첨 - 4 - 참고2 광역교통 추진현황 및 성과 ※개별 JPG 파일 별첨 - 5 - - 6 - - 7 - - 8 - - 9 - 참고3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추진 경위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는 수도권의 만성적인 교통난과 출퇴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 추진 □ ’09.4월 경기도와 대한교통학회는 광역급행철도 3개 노선 추진을 국토교통부에 제안하였으며, ㅇ 국토교통부는 ’11.4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에 GTX 3개 노선*을 신규 추진 사업으로 반영하고, ’11.12월 GTX 3개 노선의 예비타당성조사를 착수 * 일산~동탄(수서~동탄 구간은 수도권 고속철도 공용), 송도~청량리, 의정부~금정□ ’13.2월 국정과제에 GTX 추진 반영, 같은 해 4월 국토교통부는 철도산업위원회 심의·의결을 통해 수도권 고속철도와 동시 시공이 필요한 A노선 삼성~동탄 구간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서 분리하고 재정사업 추진결정ㅇ ’14.2월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 우선순위가 높은 A노선부터 즉시 추진하기로 결정하고, ‘14.4월 기본계획 수립* 착수 * ’14년 정부 예산에 예비타당성 후속 절차인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100억원)가 반영되었으며, 예산 반영을 위한 국회 심의 및 기획재정부 협의 시 경기도에서 적극 지원ㅇ B노선 및 C노선은 사업 재기획을 통해 각각 ’19.8월, ’18.12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ㅇ ’16.10월 A노선 재정 구간(삼성~동탄), ’19년 민자 구간(파주~삼성) 착공□ ’22.5월 국정과제에 GTX의 차질 없는 추진이 반영되었으며, A노선 수서~동탄 조기 개통 및 B노선·C노선 착공을 준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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