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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칸타, 브랜드Z ‘2023년 글로벌 톱 100 브랜드’ 순위 발표… 애플 2년 연속 1위 차지

by dexxx 2023.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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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2년 연속 부동의 1위, 마이크로소프트는 아마존 제치고 톱 3위 올라

100대 브랜드 중 테크 기업이 가장 많은 비중 차지

전 세계 100대 브랜드 가치 6조9000억달러로 팬데믹 이전 2019년 대비 47% 성장… 장기적 브랜드 가치 성장 궤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도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관점은 훨씬 안정적, 브랜드 성장을 위해선 소비자와 강력한 연결 구축 필요

선도적인 데이터 인사이트 컨설팅 기업 칸타가 칸타 브랜드Z ‘2023년 글로벌 톱 100 브랜드(Most Valuable Global Brands 2023)’ 순위를 발표했다. 애플은 2년 연속 글로벌 1위를 차지하며 브랜드 파워를 자랑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브랜드Z ‘2023년 글로벌 톱 100 브랜드’의 가치 총합은 6조9000억 달러로 지난 한 해 동안 전년 동기 대비 20% 하락했다. 그러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과 대비해서는 47% 성장한 수치를 보이며 강력한 브랜드 가치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성장 궤도는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애플은 어려운 시장 상황에서도 뛰어난 회복력을 보이며 약 8800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하고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애플은 긍정적인 브랜드 인식으로 프리미엄 가격을 정당화하고, 의미 있고 차별화된 브랜드가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을 극복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했다. 2위와 3위에는 각각 구글(약 5776억 달러)과 마이크로소프트(약 5018억 달러)가 올랐다. 코카콜라는 브랜드 가치가 8% 상승한 약 1061억 달러로 7년 만에 톱 10 순위에 재진입하는 회복력을 보였다. 테슬라는 약 676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로 25위에 올라 자동차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전체적으로 브랜드 가치가 하락세였지만 글로벌 톱 100 브랜드 중 16개 브랜드는 브랜드 가치가 상승했다. 이 중에서도 브랜드 가치 76위를 차지한 에어텔(Airtel)과 91위의 펩시(Pepsi)는 각각 24%(약 223억달러), 17%(약 188억달러)의 성장을 보이며 2022년 대비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 상승률을 달성했다.

이번 브랜드Z 순위에서는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텐센트 등 테크 브랜드들이 100대 브랜드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시장 변동에 가장 탄력적인 분야는 ‘럭셔리’, ‘패스트푸드’, ‘식음료’로 나타났다. 식음료 브랜드들은 전년 대비 브랜드 가치가 3% 감소하는데 그쳤고 가장 높은 회복력을 보였다.


럭셔리 브랜드들은 점진적으로 가격 인상을 단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매력을 유지했다. 루이비통은 브랜드 가치 약 1248억달러로 전체 순위에서 8위를 차지, 럭셔리 브랜드 중 유일하게 글로벌 톱 10 브랜드에 포함됐다. 디올은 비록 100위권 밖이지만 럭셔리 제품 카테고리에서 빠르게 성장하며 브랜드 가치 114억달러를 기록했다. 럭셔리 브랜드들은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고유한 자산을 활용해 더 높은 수요를 이끌어내고 가격 정책에서 탁월한 성과를 나타낸 것으로 분석됐다.

지속가능성은 브랜드에게 여전히 미개척지로서 글로벌 톱 100 브랜드 중 단 2%만이 이 분야에서 ‘선도적’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칸타 브랜드Z 책임자인 마르틴 게리에리아(Martin Guerrieria)는 “올해의 결과는 세계 100대 브랜드의 가치 총합이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부터 2020년 팬데믹 확산 때까지 이어진 브랜드의 장기적 성장 추세가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변동성이 증가하면서 시장은 글로벌 거시 경제에 큰 영향을 받고 있지만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관점은 훨씬 더 안정적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브랜드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구축, 제품 및 시장 다각화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올해 결과는 현재의 거시 경제 환경에서도 소비자와의 강력한 연결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초점을 맞춘 전략이라면 어떤 범주와 영역에서도 성장할 방법을 찾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칸타 브랜드Z는 54개 국가의 2만 개 브랜드 자산 평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브랜드 자산평가 플랫폼이다. 칸타 코리아는 올해 8월 글로벌 브랜드 Z 데이터베이스와 한국 연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브랜드Z’ 톱 30대 브랜드 순위와 가치평가 결과를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다.

칸타 브랜드Z 소개

칸타 브랜드Z(BrandZ)는 세계 최대 규모의 브랜드 자산평가 플랫폼으로, 기업의 재무 성과에 대한 브랜드의 기여도를 수량화한다. 칸타의 연간 글로벌 및 지역별 브랜드 가치 평가 순위는 재무 데이터와 광범위한 브랜드 자산 조사를 결합해 선정된다. 칸타는 브랜드Z를 통해 1998년부터 54개 시장의 2만 개 이상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420만 명의 소비자와 인터뷰한 결과에 기반해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브랜드 구축 인사이트를 공유해왔다. 칸타 브랜드Z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칸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칸타코리아 소개

세계 선도적인 데이터 인사이트 컨설팅 기업인 칸타(Kantar)는 소비자의 생각, 느낌, 관점, 행동에 대한 누구보다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전 세계 90여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탁월한 전문 지식과 첨단 기술을 결합해 유수의 글로벌 조직들이 비즈니스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도록 돕고 있다. 칸타코리아는 국내 최대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기업으로, 글로벌 기업을 포함해 300여 조직을 고객사로 두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ant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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