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고금리 등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전사 사업 체질 개선을 통해 올해 1분기 동안 전년 동기 대비 92억 감소한 1667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그동안의 사업 수익성 및 비용 효율성 강화 노력을 통해 ‘안정적 사업기반하 지속가능 수익구조’가 정착된 것으로 풀이된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카드 본업으로 대표되는 올해 1분기 신용판매 부문 결제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한 45조3666억을 달성했으며, 그 외 금융사업 부문 및 할부금융·리스 사업 부문을 포함한 총이용금액 역시 52조2605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한 수치를 나타냈다.
이러한 호조에 힘입어 올해 1분기 영업수익은 1조3650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5% 증가한 실적을 거뒀다. 특히, 신사업 수익 기반이 확대됨에 따라, 순이익의 구성 및 기여도가 다변화됐다. 할부금융·리스 신사업에서 거둔 2023년 1분기 영업수익은 2187억으로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9.4% 증가한 수치다.
신한카드의 상품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모두를 포함하는 통합멤버십[1]의 경우 올해 1분기 기준 305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한 수치를 나타냈다. 카드 고객뿐만 아니라 플랫폼·신사업 고객 등 온오프라인의 균형적 성장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디지털 부문의 성장세도 두드러졌다. 신한플레이(pLay) 등 플랫폼 기반 MAU 확대 전략으로 올해 1분기 통합 MAU[2]는 1140만 명을 달성해 전년 동기 대비 40.3% 증가했다. 2022년 1분기 10.3조였던 디지털 결제금액 역시 올해 1분기 11.6조 수준으로 12.6% 증가, MAU 증가가 취급액 실적으로 이어지는 디지털 선순환 구조가 정착됐다. 또한, 전통 채널의 디지털 커버리지(=디지털 신규 거래 건수 / 총 신규 거래 건수) 확대로 금융상품과 간편결제 부문의 디지털 커버리지 경우 2023년 1분기 66.2%, 27.0%로 전년 동기의 62.8%, 26.1% 대비 각각 3.4%p, 0.9%p 증가했다.
신한카드는 올해 1분기에도 신종자본증권 3000억 발행 및 온오프라인 균형적 성장 전략을 통해 중장기적 관점의 안정적 사업 기반을 구축하는 데 주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내외 불확실한 경영 환경을 고려해 자산건전성 관리 강화 등 강도 높은 리스크 매니지먼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1] 통합멤버십은 기존의 신용·체크카드 고객뿐만 아니라 신한플레이(pLay) 등의 플랫폼 고객·가맹점주·오토금융 이용고객 등 신한카드가 제공하는 상품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모두를 포함한 개념을 뜻한다. 신한카드는 ‘연결을 통해 최고의 가치를 고객과 함께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2018년에 고객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통해 통합멤버십이라는 새로운 고객관리 체계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2] 통합 MAU는 신한카드 결제 플랫폼인 ‘신한플레이(pLay)’와 더불어 자동차 종합플랫폼 ‘신한마이카(MyCar)’, 온라인 직영몰 ‘신한카드 올댓(Allthat)’ 등의 월간 이용 지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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