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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국토교통부,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에 2층 전기버스 대폭 확대

by Juneeeee 2023.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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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보 도 자 료 배포 일시 2023. 2. 24.(금) 담당 부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버스과 책임자 과 장 배소명 (044-201-5065) 담당자 사무관 서지훈 (044-201-5067) 주무관 이지예 (044-201-5071) 보도일시 2023년 2월 27일(월)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통신‧방송‧인터넷은 2. 26.(일) 11:00 이후 보도 가능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에 2층 전기버스 대폭 확대- 혼잡한 광역버스 22개 노선 선정 … 연말까지 40대 추가 투입 -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 이하 대광위)는연말까지 광역버스 22개 노선에 2층 전기버스 40대를 추가로 투입하여, 신도시 등 수도권 지역의 광역교통 편의를 대폭 개선한다고 밝혔다. [ 운행 형태별 2층 전기버스 외관 ] M버스(광역급행버스) 일반 광역버스(직행좌석버스) BRT(간선급행버스) □ 2층 전기버스는 대당 여객 수송량이 기존 버스 대비 60% 이상 확대*되어출·퇴근 시간대 혼잡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대용량 교통수단으로, * 대당 승객 좌석 수 : (일반 광역버스) 40~45석, (2층 전기버스) 70석 ㅇ 대광위는 ‘2층 전기버스 보급사업’을 통해 ‘20년부터 ‘22년까지 60대*를도입하여 운행 중이며, 올해 40대를 추가로 도입하여 100대까지 확대한다. * 경기도 56대, 인천시 2대, 대전시 2대 등 국내 총 60대 운행 중 - 2 - [ 2층 전기버스 내부공간 ] 1층 실내(11석) 전후방 계단 2층 실내(59석) □ ’23년도 사업 대상(22개 노선, 40대)은 입석 승객이 많아 안전사고 위험성이높은 노선이나, 입석 중단에 따른 정류소 무정차 통과로 출퇴근 불편이 큰 노선을 중심으로 선정하였으며, ㅇ 특히, 입석 승객이 많은 고양시 1000번 노선(대화~숭례문)에 5대가 투입되고, 입석 중단으로 무정차 통과가 잦은 수원시 7800번(호매실~사당) 및 7780번(수원여대~사당)에 각 4대씩 투입되어, 좌석 수가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ㅇ 또한, 화성시 M4403번(동탄1~강남역) 및 M4108번(동탄1~서울역)과 용인시5500-2번(광교~서울역), 오산시 5300번(갈곶~강남) 및 1311번(세교~강남), 안산시 3102번(상록구~강남) 등 주요 혼잡 노선에도 각 2대씩 투입된다. ※ 노선별 투입 대수 및 시기 등 세부 내용은 [참고1] 참조 □ 2층 전기버스는 광역버스 수송력 확대 및 온실가스 감축 등을 위하여국토교통부와 현대자동차가 국가 R&D*를 통해 개발한 차량[참고2]으로, * (참여) 현대자동차, TS / (기간) ’17.12.∼’19.6. / (연구비) 정부 30억원, 민간 30억원ㅇ 국민 생활권의 ‘초 광역화(Hyper - Metropolitanization)’ 및 ‘탄소중립’ 등메가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광역교통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ㅇ 대당 여객 수송력 증가(40→70인)로 광역교통 서비스 개선과 함께도심 버스전용차로 등 도로 정체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ㅇ 휠체어도 탑승 가능한 저상버스 형태로 개발되어 기존에 탑승이 어려웠던 장애인 등 교통약자도 편리하게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3 - ㅇ 아울러, 전기모터로 주행하여 소음과 진동이 없고, 전방 충돌 방지(FCA) 및 차선이탈 방지(LDW) 등 각종 안전장치[참고3]가 설치되어 승객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며, ㅇ 질소산화물 등 유해 물질 배출 또한 전혀 없어, 일반 광역버스 1대를2층 전기버스로 전환하는 경우 연간 40억 원의 사회적 편익도 발생한다. ㅇ 이러한 2층 전기버스의 효과를 고려하여 정부는 연간 2층 전기버스 보급 예산을 120억 원(20대)에서 올해 240억 원*(40대)으로 2배 확대하였으며, 내년에는 더욱 확대하여 연간 도입 대수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 국비 162억(2층버스 보조 96억, 전기버스 보조 48억, 저상버스 보조 18억), 지방비 78억[ 2층 전기버스 교통약자 편의 설비 및 안전장치 ] 휠체어용 슬라이딩 램프 휠체어 탑승(최대 2대) 전방충돌방지(FCA)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자동차 전용도로를 고속주행하는 광역버스의안전성을 높이기 위하여 충돌회피 등 각종 첨단 안전장비가 장착된 2층전기버스를 대폭 확대하고, 일반 광역버스 또한 지속 확대하겠다”라며, ㅇ 특히, “작년 6월 이후 출퇴근 운행을 400회 이상 확대하여 2만여 석의 좌석을 추가로 공급하였으며, 무정차 통과로 여전히 불편이 큰 노선에 3월까지 6천여 석의 좌석을 추가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참고4] ㅇ 마지막으로 “앞으로도 2층 전기버스 보급 등 광역버스 서비스를 적극 개선하여 입석으로 인한 불안과 사고 위험을 최소화하고, 매일 같이 먼 거리를 출퇴근하시는 국민들께서 조금이나마 편안하고 빠르게 이동하실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 4 - 참고1 ’23년도 2층 전기버스 도입 노선 시기 지자체 노선 대수 기점 종점 합계 22개 40대 4월 의정부시 G6000 1대 신동초.신동아파밀리에 잠실광역환승센터 6월 용인시 5006 1대 광교차고지 강남역(중) 용인시 5500-2 2대 광교차고지 세종문화회관 7월 수원시 3000 2대 수원여대 강남역나라빌딩앞 수원시 7780 4대 수원여대 사당역 수원시 7800 4대 수원서부공영차고지 사당역(중) 8월 수원시 1009 2대 수원대학교 잠실광역환승센터 안산시 3102 2대 새솔고 강남역우리은행 화성시 M4403 2대 나루마을 강남역 9월 안산시 5609 1대 그랑시티자이214동앞 여의도환승센터(2번승강장) 화성시 M4108 2대 나루마을 서울역 10월 수원시 7770 1대 수원역 사당역 수원시 G5100 1대 경희대학교 시민의숲.양재꽃시장고양시 1000 5대 대화동 숭례문 11월 용인시 5001 1대 명지대앞 신논현역.주류성빌딩안성시 미정 1대 평택지제역 강남역 평택시 미정 1대 한경대입구 양재시민의숲 12월 오산시 1311 2대 한라.이림아파트 래미안아파트.파이낸셜뉴스수원시 3008 1대 수원아이파크시티 강남역나라빌딩앞 용인시 5003 1대 명지대앞 신논현역.주류성빌딩오산시 5300 2대 용남고속차고지 신논현역.인터파크수원시 7001 1대 수원버스터미널 사당역3번출구 - 5 - 참고2 2층 전기버스 세부 제원 구분 제원 구분 제원 승차인원(인) 71인승 (1층11+1, 2층59) 답단고(전문/중문) 340/320 전장(mm) 12,990 공차 중량(kg) 17,630 전폭(mm) 2,490 총 중량(kg) 22,245 전고(mm) 3,995 구동모터 타입 영구좌석식 휠모터 축거(mm) 5,750+1,450 용량(kW) 240(120x2개) 실내고 (mm) 1층 1,830 배터리(kWh) 384(64x6개) 2층 1,700 충전시간(분) 72(150kWx3개) 오버향 (mm) 프론트 2,750 충전구타입(kW) 콤보2타입(3개) 리어 2,995 1회 충전거리(km) 447 최소회전반경 11,530 최고속도(kph) 90 도어 (mm) 전문 더블스윙인 전축 에어서스펜션, 독립현가후1축 에어서스펜션, 차축일체식(휠모터포함) 중문 더블스윙아웃 유효폭(전문/중문) 1,105/1,265 후2축 에어서스펜션, 차축일체식, 후륜조향 - 6 - 참고3 2층 전기버스 주요 안전장치 ▶ 전방충돌방지보조 (FCA : Foward Collision Avoid Assist) 전방충돌 위험 발생 시 자동제동을 통해 충돌회피 및 피해경감 ▶ 차선이탈방지경고 (LDW : Lane Departure Warning) 차선에서 차량 이탈 시 운전자에게 경고(속도 60km/h 이상에서 작동) ▶ 차량자세제어장치 (EBS-VDC : Electronic Brake System- Vehicle Dynamic Control) 주행 중 차량자세감지를 통해 모터출력 및브레이크를 제어하여 주행안정성 확보▶ 모니터링시스템 (AVM : Around View Monitoring) 전후측방 센서 및 초광각카메라를 이용한 360o 어라운드 뷰를 통해 주변 보행자 및 차량과의 충돌 방지 ▶ 전방 통과높이 장애물 경고시스템 전방센서(Lidar 센서3EA)를 적용하여 차량의 상부 충돌 사전 경고 - 7 - 참고4 출퇴근 시간대 수도권 광역버스 운행현황 □ [수도권 전체] 283개 광역버스 노선 출퇴근 시간대 운행 횟수 ⇒ (경기도) 258개 광역버스 노선 출퇴근 시간대 운행 횟수 ⇒ (인천시) 25개 광역버스 노선 출퇴근 시간대 운행 횟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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