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토교통부, ‘검단~서울역’ 38분, 검단연장선 6월 28일 개통

by 플래닛디 2025. 6. 27.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2

3
4

5

- 1 - 보도자료 ‘검단~서울역’ 38분, 검단연장선 6월 28일 개통- 출퇴근 30분 단축! 검단신도시 주민들의 교통 편의 대폭 개선 - 광역·시내버스 등 연계교통체계 구축, 계양역 등 안전관리 인력 배치- 대광위·인천시, 개통 하루 앞둔 27일 검단연장선 개통 기념식 개최□ 인천 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선이 6월 28일(토), 새벽 첫 차(검단호수공원→계양 방향 05:30)를 시작으로 운행을 개시한다. 개통식은 6월 27일 오전신검단중앙역에서 열릴 예정이다. □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은 인천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일환으로 ’19년 12월 착공 이후 만 5년 만에 개통하는 도시철도로 총 연장은 6.8km, 사업비는 7.9천억원이다. ㅇ 계양역(인천1호선·공항철도 환승역)부터 인천1호선을 연장하여 아라역, 신검단중앙역, 검단호수공원역 등 정거장 3개소를 신설하는 노선이다. < 아라역 > < 신검단중앙역 > < 검단호수공원역 > ㅇ 그간 검단에서 계양역까지 버스로 40분(자동차 20분) 소요됐으나, 검단연장선을 이용하면 8분 만에 도착 가능하여 출퇴근 시간이 30분 이상 단축되고, 서울역까지 38분* 등 서울 도심 접근성도 크게 개선된다. * 검단호수공원~서울역 : (기존) 버스+지하철 70분 → (개선) 지하철 38분(△32분) 보도시점 : 2025. 6. 27.(금) 10:30 이후(6. 27.(금) 석간) / 배포 : 2025. 6. 26.(목) - 2 - □ 검단연장선을 운행하는 열차는 중전철 형식(1인 유인운전)으로, 8칸 1편성 970명이 정원(혼잡도 150% 기준으로 1,455명 수송 가능)이다. ㅇ 다른 도시철도와 같이 수도권 통합요금제*를 적용받고, 역간 평균 거리는 2.26km, 소요시간은 8분으로 평균 48km/h 속도로 운행한다. * 수도권 전철·시내버스·마을버스 이용 시 수단·횟수와 관계없이 총 이동거리만큼 운임을 내는 제도< 인천1호선(주요 역사) + 검단연장 노선도 >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인천광역시, 인천교통공사, 공항철도(주) 등은 개통에 대비해 혼잡관리 TF를 구성하고, 환승 수요 증가 등에 따른 혼잡관리 방안과 교통 편의 제고를 위한 연계교통체계 구축 방안을 마련했다. ㅇ 우선, 출퇴근 시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계양역 등 주요 역사에 안전관리인력 34명*을 배치하여 승·하차 계도, 동선 분리 등 안전활동을 실시한다. * 계양역 26명(인천1호선 11명, 공항철도 15명), 아라역 4명, 신검단중앙역 4명 ㅇ 환승 이용객 증가가 예상되는 계양역은 환승게이트 증설(2대), 환승 안내표지·동선 안내선 정비 등을 시행하고, 유관기관(경찰·소방 등) 간 비상 상황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돌발 사고에 대비한다. < 계양역 평면도 > < 환승게이트 증설 전 > < 환승게이트 증설 후 > - 3 - ㅇ 추가적으로, 검단신도시 주민 환승 이용 증가에 따른 계양역 혼잡도 증가에 대비해 공항철도 노선에 9편성*을 올해 말까지 신규 투입할 계획이다. * ‘25.10월 3편성, ‘25.12월 6편성 추가 투입 / 시격 단축(6→4.5분)으로 혼잡도 완화□ 아울러, 검단신도시 주민들의 역사 접근성 향상을 위해 시내버스 2개 노선(991, 9902, 총 13대) 신설 등을 포함해 역사를 경유하는 광역· 시내버스 19개 노선(총 168대)을 운영한다. < 991번 시내버스 > < 9902번 시내버스 > □ 한편, 개통을 하루 앞둔 6월 27일 오전 신검단중앙역에서는 개통기념식이 열릴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위원회 강희업 위원장과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을 비롯한 국회의원, 기초단체장, 지역주민 등200여명이 참석한다. ㅇ 참석자들은 그간의 사업경과와 향후 운영계획 등을 청취하고, 관계자들의 그간 노고를 치하하는 시간을 갖고, 열차 시승행사에도 참여한다. □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내일부터 개통되는 검단연장선은 지역주민들께서 오랜 시간 기다려 온 숙원사업이었다”면서, ㅇ “이번 개통으로 출퇴근 시간이 30분 이상 단축되고, 서울역 등 도심 접근성 향상되는 등 검단 지역 교통 편의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며, 개통 이후에도 안전문제 등을 각별히 챙길 것”이라고 밝힐 예정이다. 담당 부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책임자 과 장 안광열 (044-201-5100) 광역시설정책과 담당자 서기관 강한우 (044-201-5102) 사무관 김선영 (044-201-5109) 주무관 김경현 (044-201-5101) 주무관 정원태 (044-201-5107) 인천광역시 책임자 부장 이승호 (032-451-2704) 도시철도건설본부 총무부 담당자 팀장 장동문 (032-451-2709) 주무관 박근수 (032-451-2741) - 4 - 참고1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사업 개요 ㅇ 사업구간 : 인천 계양구 귤현동(인천1호선 계양역) ~ 검단신도시ㅇ 사업규모 : 연장 6.8㎞, 정거장 3개소 * 중량전철 / 1편성(8량 1편성) / 시격 R/H 4.5분, N/H 8.5분 ㅇ 총사업비 : 7,900억원 (LH·인천도시공사 7,118, 인천광역시 782) *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추진 ㅇ 사업시행/기간 : 인천광역시 / 2009년~2025년 □ 그간 추진경과 ㅇ ‘09. 12. :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ㅇ ‘11. 1. :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 ㅇ '17. 12. :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승인 * (연장) 10.95㎞ → 6.9㎞, (정거장) 5개소 → 3개소, (기간) ’09∼’15년 → ’09∼’24년 ㅇ ‘19. 10. : 1공구 턴키사업자 선정 / ‘19.12월 우선 시공분 착공ㅇ ‘20. 6. : 사업계획(안)(2~4공구) 승인(국토부→인천시) ㅇ ‘20. 10. : 2~4공구 착공 ㅇ ‘20. 11. : 사업계획 변경(안)(1공구 포함) 승인 신청(인천시→국토부) ㅇ ‘21. 3. : 사업계획 변경 승인(1공구 포함) ㅇ ‘23.10. : 기본계획 변경 승인(사업기간 연장 ’09∼’24년 → 25년) □ 개통 : ’25. 6. 28.(토) 개통(개통식 6.27(금)) - 5 - 참고2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 노선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