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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친환경 수소열차 실증 착수… ’28년 본격 상용화

by dexxx 2025.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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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보도자료 보도시점 수 이후 목 조간 : 2025. 5. 7.( ) 11:00 (5. 8.( ) ) / : 2025. 5. 7.( )배포 수친환경 수소열차 실증 착수 년 본격 상용화 … ’28 - 년간 총 억원 투입 3 321 , 실증노선에 수소 인프라( , ) 충전소 검수시설 등 구축 □ 국토교통부( ) 장관 박상우 는 수소열차 상용화를 위해 기존 운영 노선에 , 수소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소열차를 시범 운행하는 ‘수소전기동차* 실증 R&D ’ 사업 을 본격 착수한다. * · ( ) 객차에 동력이 분산되고 양방향 운행이 가능한 중 근거리용 통근용 수소열차 년까지 ㅇ ’27 총 억원 321 *이 투입되며, 한국철도공사( ) 코레일 가 주관기관으로 참여한다 이를 통해 년 국가 연구개발로 확보된 . ’22 수소전기동차 핵심기술이 현장 실증을 거쳐 조기 상용화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 200 6.6 , 98.6 · 121 정부 억원 및 코레일 억원 우진산전 억원 등 공공 민간 억원 ㈜ < 수소전기동차 개념도 > < (‘22 ) > 시험 제작된 수소전기동차 년 □ 수소열차는 수소저장용기에 저장된 수소를 연료전지에 공급해 전기를 생산하고 전동기를 구동해 추진력을 얻는 , 미래형 친환경 열차이다. ㅇ 전차선을 통한 외부 전력 공급이 필요 없어 전철화가 어려운* 비전철 노선 지역에서도 철도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 일반철도 복선 표준공사비 억원 중 전철화비용은 억원 로 차지 ( ) 206.5 /km 37.3 /km 18% , ㅇ 또한 디젤열차 대비 에너지 효율이 배 이상 높고 2 , 탄소 배출이 없어 노후 디젤열차를 수소열차로 대체할 경우 경제적 환경적 ·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2 - < vs > 수소열차 디젤열차 비교 수소열차 ( ) 효율 생산 국내 ( ) 36% 연료비 원 ( ) 1,107 /km ( ) 배출 물디젤열차 ( ) 효율 생산 전량수입 ( ) 16% 연료비 원 ( ) 3,548 /km ( ) , 배출 온실가스 미세먼지 이러한 장점으로 ㅇ 세계 수소열차 시장은 연평균 이상 성장 25% 해 ’35년 에는 억 달러 264 (37.6 ) 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세계 각국도 시장 선점을 위해 수소열차 개발과 상용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 시장규모 억 조원 억 조원 억 조원 : (‘25) 26.7 $(3.8 ) (’30) 51.3 $(4.3 ) (’35) 264.1 $(37.6 ) → → - 독일은 ’ 년 월 수소열차를 18 9 세계 최초 상용화하였으며, 미국 일본 · · 중국 캐나다 · 등도 시험 운행을 개시하는 등 상용화 추진 중이다. □ 이번 실증 사업은 우리 수소열차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조기 상용화를 위해 수소열차 운영 전반에 필요한 기술적 제도적 기반을 마련 · 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된다. 먼저, ㅇ 출력 최고운행속도 1.2MW, 150km/h( 165km/h) 설계속도 , 1 회 충전 주행거리 600km 이상의 성능을 갖춘 수소전기동차 편성 1 (2 ) 칸 을 제작 (’27 ) 년 하고 형식승인 등 안전성 검증을 거쳐 , 실증 노선에서 시범 운행한다. , ㅇ 또한 현재 운영 중인 비전철 노선에 수소 충전소와 차량 검수시설 등 수소열차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소전기동차와 함께 운영하여 운행 시설의 성능과 적합성을 검증한다. 아울러 수소열차의 원활한 도입을 위해 ㅇ , 수소열차 기술기준과 운영관리․ 규정을 마련하고 수소열차 지원을 위한 , 각종 제도 개선과 불합리한 규제 해소도 함께 추진한다. □ 국토교통부는 월 일 대전 한국철도공사에서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 5 8 , 기술연구원 등 사업시행기관과 함께 실증 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내실있는 사업추진을 위해 세부 사업내용과 추진계획 등을 점검한다. - 3 - □ 국토교통부 정의경 철도안전정책관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 우리 수소열차를 조기에 상용화함으로써, K- 수소열차가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고, 미래 철도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잡을 것” , 이라며 “앞으로 노후 디젤열차가 수소열차로 빠르게 대체되면서 ㅇ 수소열차 핵심 부품과 인프라 등 전후방 연계산업이 활성화되고, 수소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확충에도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다 ” . 담당 부서 철도국 철도운행안전과 책임자 과 장 한성수 (044-201-4611) 담당자 사무관 김정현 (044-201-4620) 주무관 김동희 (044-201-4890) - 4 - 참고 1 수소전기동차 실증 R&D 사업 개요 (사업목적) * : 출력 최고속도 회 충전 주행거리 이상 차량 사양 1.2MW, 150km/h, 1 600km (기간 비용 / ) (시행기관) (사업내용) ㅇ ㅇ ㅇ 추진체계) ( ) 연구개발 주관 한국철도공사 ㈜우진산전,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코하이젠 주( ),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대학교 ㅇ 실증 차량 제작 ㅇ 형식승인 등 안전성 검증 ㅇ 충전소 검수시설 구축 , ㅇ 안전성 및 접합성 검증 ㅇ 차량 기술기준 마련 ㅇ 법제도 분석 및 개정안 마련 수소전기동차 시스템 구성도 수소전기동차 외관 - 5 - 참고 2 수소열차 도입 시 기대효과 □ (에너지 비용 절감) 디젤엔진 대비 에너지 효율 배 이상 2 ㅇ ㅇ 년 수소 평균공급 가격 원 디젤동차 유류비 단가 평균 원 기준 * ‘30 4,000 /kg, ( ) 3,548 /km □ (탄소중립 실현) (zero) 탄소 배출 제로 친환경 철도차량 ㅇ □ (인프라 비용 절감) 전차선 설비 설치 및 유지보수 불필요 ㅇ * · 67.5 /km 전철 전력 분야 유지보수 비용 연간 백만원 도 별도 절감 가능 □ (수소생태계 조성) 수소 모빌리티 산업생태계 확충 지원 ㅇ □ (세계시장 선점) 세계 수소열차 시장은 급속히 성장 예상 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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