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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국토교통부, 승차권 취소 수수료 기준 개편… 고속버스 이용 효율성 높인다

by 플래닛디 2025.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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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보도자료 보도시점 화 이후 수 조간 : 2025. 3. 18.( ) 11:00 (3. 19.( ) ) / 배포 화: 2025. 3. 18.( ) 승차권 취소 수수료 기준 개편 … 고속버스 이용 효율성 높인다 - · · , 평일 휴일 명절 수수료 기준 구분 출발 후 취소 수수료율 단계적 상향 □ 정부가 고속버스 이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속버스 승차권 취소 수수료 기준을 개편한다 개편안은 . 5월부터 시행한다. □ 현재 고속버스는 평일 휴일 모두 · 10% 버스 출발 전 최대 , 출발 후 30% 취소 수수료를 부과 의 하고 있다. 그러나, ㅇ 승객이 많은 금요일이나 휴일*에도 승객이 적은 평일과 동일한 수수료를 부과하고, 수수료율도 낮아** 출발 직전 직후 · 잦은 취소에 따른 노쇼(No-show)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 고속버스 평균 승차율( ) 좌석점유율 : ( ) 48.7% ( ) 63.9% ( 일요일 평일 금요일 토· ) 67.8% ** (해외) (호주port stephens coaches) 24 50%, 출발 시간 내 취소 시 6 100% 시간 내 취소 시 (호주australia wide coaches) 출발 시간 이전까지만 환불 가능 24 (영국national express) Standard ticket : ① 환불 불가 ② Fully flexible ticket : 출발 시간 이전까지만 환불 가능 24 (영국airport bus express) 환불 불가 (韓철도) 출발 전 최대 20%, 출발 후 최대 70% 취소 수수료 부과 이같은 노쇼 ㅇ (No-show)로 인해 실제 필요한 사람이 표를 못 구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특히 모바일 예매가 익숙하지 않아 , 실시간 취소표 확인이 어려운 고령자의 발권 기회는 더욱 침해되고 있다. 장거리 수요가 많은 노선 , ( : ~ , ~ ) 예 서울 광주 서울 거제 등 에서 노쇼(No-show)문제는 더 많이 발생한다. - 또한 일부 승객은 , 인접한 두 개 좌석을 예매하고 출발 직후 한 좌석을 즉시 취소해 두 자리를 모두 이용*하는 등 편법적 이용도 문제가 되고 있다. * 출발 후 취소 수수료가 이므로 배 운임만 지불하면 두 개 좌석 이용 가능 30% , 1.3 ( 12 6 두 개 좌석 이상 예매 후 일부만 취소하는 건수는 연간 약 만 천건(`24 ) 년 ) - 2 - □ 국토교통부 장관 박상우 는 지속적인 ( ) 버스업계 건의가 있었던 점과 최근 대중교통 노쇼(No-show) 문제가 지속 제기된 상황을 고려하여 승차권 확보 편의와 버스의 수송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취소 수수료를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ㅇ 버스 터미널업계 및 소비자단체의 의견을 수렴 · 하여 아래와 같이 취소 수수료 기준을 개선하고 사전 홍보 월 이후 (3~4 ) 5 1 월 일부터 시행한다. ① ( ) 출발 전 취소 수수료 평일 주말 명절 간 수수료 차별화 / / - 365 . 고속버스 취소 수수료는 일 모두 동일 기준을 적용해왔다 이번 개편으로 평일( ~ ) 월 목 /주말( ~ , ) 금 일 공휴일 /명절( · ) 설 추석 로 구분하여 평일은 현 수준을 유지하고 수요가 많은 , 주말과 명절에는 보다 높은 취소 수수료를 부과*한다. * 예 출발 직전 취소 수수료 ) : 현재 일괄 ) 10% 개선) → 평일 휴일 명절 10%, 15%, 20% - 아울러, 출발 전 최대 수수료 부과 시간도 1 ~ 출발 시간 미만 출발 전에서 출발 시간 미만 출발 전 3 ~ 으로 조정한다( ) 철도와 동일 . ( ) ② 출발 후 취소 수수료 수수료율 상향 - 터미널에서 출발하고 나면 재판매가 불가능한 고속버스 특성을 고려 하여 출발 후 수수료를 , 현행 에서 로 상향 30% 50% 하고 이후 ’27년 까지 로 단계적 상향 70% *한다. * ’25 : 50% ’26 : 60% ’27 : 70% 년 년 년 → → □ 한편 국토교통부는 시외버스 면허권자인 각 도 에도 , ( ) 道 시외버스 승차권 취소수수료 기준 개선을 권고할 방침이다. □ 국토교통부 엄정희 교통물류실장은 “고속버스 모바일 예매가 활성화되면서, 고속버스 이용이 더욱 편리해졌으나, 잦은 출발 직전 직후 예매 취소 · 등으로 다른 승객들이 표를 구하기 어려운 문제가 생기고 있다 면서 ” - 3 - 이번 취소 수수료 기준 개편은 ㅇ “ 한정된 고속버스 좌석을 다 같이 효율적 으로 이용하자는 취지이나 이용자 입장에서는 부담이 증가할 우려도 있으므로, ㅇ 고속버스업계에 승차권 예약 및 출발 안내 체계를 점검하고 개선해 나갈 것을 주문하는 한편, 이용자들도 승차권 예약에 조금 더 신경써 주시길 당부한다 고 밝혔다 ” . 담당 부서 교통물류실 책임자 과 장 김유인 (044-201-3823) 교통서비스정책과 담당자 사무관 정일웅 (044-201-3832) 주무관 안규빈 (044-201-3827) - 4 - 참고1 승차권 취소 수수료 비교 고속버스 구분 현행 개선 연중 동일 구분 평일 ( ~ ) 월 목 주말 ( ~ , ) 금 일 공휴일 명절 ( · ) 설추석 출발전 2 0% 일전 2일전 0% 0% 0% 1 ~ 일전 1시간 이전 5% 1 ~ 일전 3시간 이전 5% 7.5% 10% 1 ~ 시간 미만 출발전 10% 3 ~ 시간 미만 출발전 10% 15% 20% 출발후 출발 후~ 도착예정시간 이전 30% 출발 후~ 도착예정시간 이전 `25: 50% `26: 60% `27: 70% `25: 50% `26: 60% `27: 70% `25: 50% `26: 60% `27: 70% 도착예정시간 초과 100% 도착시간 초과 100% 100% 100% 철도 구분 현행 평일 ( ~ ) 월 목 주말 ( ~ , ) 금 일 공휴일 명절 ( · ) 설추석 출발전 2일전 0% 400원 400원 1일전 0% 400원 5% 당일 시간 이전 ~3 0% 5% 10% 3 ~ 시간 미만 출발전 5% 10% 20% 출발후 출발후 분 이내 ~20 15% 15% 30% 20 ~60 분 초과 분 이내 40% 40% 40% 60 ~ 분 초과 도착시간 이전 70% 70% 70% 도착시간 초과 100% 100% 100% 참고2 고속버스 승차권 취소 현황 구분 주중 월 금 ( ~ ) 주말 토 일 공휴일 ( / / ) 취소건수 비중 취소건수 비중 합계 3,687,672 100% 3,424,106 100% 구 분 출발 일 전 출발 시간 이전 1 ~ 1 (5%) 2,305,095 62.5% 2,197,944 64.2% 출발 시간 미만 출발 전 1 ~ (10%) 927,686 25.2% 830,694 24.3% 출발 후 도착예정시간 이전 ~ (30%) 202,001 5.5% 169,208 4.9% 도착예정시간 초과(100%) 252,890 6.8% 226,260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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