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토교통부, GTX-A가 더욱 편리해집니다

by 플래닛디 2025. 2. 27.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2

3
4

- 1 - 보도자료 보도시점 목 이후 목 석간 : 2025. 2. 27.( ) 06:00 (2. 27.( ) ) / : 2025. 2. 26.( )배포 수GTX-A가 더욱 편리해집니다 - 운정중앙 서울역 구간 개통 일 만에 승객 약 만명 이용 ∼ 60 220 - 수서 동탄도 수요증가 평일주간 명 일 월 명 일 월 ∼ → , 7,734 / ('24.4 ) 15,708 / (’25.2 ) - ∼ 운정중앙 서울역 구간 개통 두 달을 맞아 운행횟수 확대 등 편의 개선 □ 년 월 일 개통한 ’24 12 28 지티엑스 에이 - ( GTX-A) 이하 노선 운정중앙 서울역 ∼ 구간이 개통 일 만 60 에 승객 2,193,437명( 36,557 ) 일평균 명 이 이용하며 순조로운 시작을 알렸다. 국토교통부 ㅇ ( ) 장관 박상우 는 노선의 GTX-A 운정중앙 서울역 ∼ 첫 일간 60 (개통일 ∼’25.2.25) 결과 운행 , 주간단위 일평균 이용객 수는 평일기준 41,755명 (’25.2 ) 월말 으로 예측* 대비 83.4% , 수준이며 휴일기준은 36,815명(’25.2 ) 월말 으로 예측대비 94.3%에 달한다고 밝혔다. 운정중앙 서울역구간 예측수요 평일평균 명 일 휴일평균 명 일 * ( ) 50,037 / , 39,029 / ∼ □ 개통 초기인 년 월초 주간단위 일평균 이용객 약 천명 ’24 4 , 7 ( , 평일기준 예측 대비 50.1%)으로 시작한 GTX-A 수서 동탄구간 ∼ 도 개통 개월 만 11 에 주간 일평균 이용자 명 15,708 ( 73.0%, ’25.2 ) 예측대비 월말 으로 배 이상 증가 2 하였다. 예측수요 구성역 개통 전 평일평균 명 일 휴일평균 명 일 * ( ) : 15,451 / , 12,052 / , 구성역 개통 후 평일평균 명 일 휴일평균 명 일 : 21,523 / , 16,788 / GTX 수서 동탄 구간 ㅇ ∼ 이용자 증가의 주요 원인은 개통 후부터 지속적으로 연계교통 인프라를 개선*하여 이용 편의가 향상된 점과 새로운 , 교통수단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지도가 점차 높아진 결과로 분석된다. 구성역 개통 월 동탄역 연계버스 노선 개통 월 동탄역 동서연결도로 및 * (’24.6 ), (’24.8 ), 서측출입구 추가 개통 월 열차 운행횟수 회 확대 월 등 (’24.12 ), (52 60 ) (’24.12 ) → - 2 - □ GTX-A 운정중앙 서울역 구간 ∼ 도 개통 두 달째를 맞아 더욱 편리해진다. ㅇ 운정중앙 서울역 구간 ∼ 은 개통 초기 운행 안정화를 마무리하고 3 1 월 일 ( ) 토 부터 열차를 추가 투입하여 열차 운행 간격을 단축한다. 이번 열차 투입으로 ㅇ 출퇴근 시간 배차간격이 기존 분10 에서 6.25분으로 단축된다. 운정중앙 서울역 구간은 특히, ∼ 평일 출퇴근 시간대 이용이 집중 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번 증회로 를 이용한 , GTX 출퇴근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 출퇴근시간 배차간격 분 분 10 6.25 , ⟶ 열차 개 개편성 운행횟수 왕복 회 회 7 10 , 224 282 ⟶ ⟶ ㅇ 3 1 월 일( ) 토 부터는 GTX 연신내역도 개선된다 그동안 연신내역을 이용 . 하는 승객들은 지하철 호선 출입구를 통해 를 이용해야 하는 3·6 GTX 불편이 있었으나 월 일부터는 , 3 1 GTX 전용 출입구를 이용할 수 있다. 이로써 GTX역 접근성이 보다 개선될 전망이다. GTX-A ㅇ 노선 중 이용자가 가장 많은 GTX 서울역은 2 15 월 일( ) 토 부터 지하철 호선 1 과 연결되는 전용 환승통로를 운영 중이다 전용 환승통로를 . 이용하면 지하 층 환승대합실까지 올라가지 않아도 1 환승이 가능하여 GTX-A 노선과 지하철 호선 1 을 함께 이용하는 승객의 편의가 향상된다. , ㅇ 아울러 GTX 운정중앙역에는 역사와 연계된 GTX 파주형 간선급행 시내 버스(PBRT) 2개 노선이 2 8 월 일( ) 토 부터 운행 중이다 신규 연계 . 버스 노선 개통으로 북파주지역과 역사와의 GTX 연계성이 한층 강화되었다. □ 국토교통부 윤진환 철도국장은 “GTX 운정중앙 서울역 구간 개통으로 지하철, ∼ 광역버스 등 기존 교통수단에 비해 출퇴근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고, GTX-A 노선의 이용 편의도 추가적으로 개선되는 만큼, 앞으로 노선의 GTX-A 이용객은 꾸준히 증가할 것 으로 기대한다 면서 ” , * 를 이용하면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분 소요 기존 지하철 경의 GTX-A , GTX GTX 22 . ( 중앙선) 이용시 분 운정역 서울역 광역버스 이용시 분 운정산내마을 서울역 소요 46 ( ~ ), 66 ( ~ ) - 3 - 국토교통부는 의 ㅇ “ GTX-A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국민 , 들의 교통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 . 담당 부서 철도국 광역급행철도건설과 책임자 과 장 김철기 (044-201-3964) 담당자 팀 장 육인수 (044-201-3963) 서기관 이상욱 (044-201-3981) 사무관 유지완 (044-201-3967) 주무관 송인규 (044-201-4024) - 4 - 참고 서울역 내 지하철 호선 전용환승통로 위치도 GTX-A 1 GTX-A 1 (2.15) 서울역 내 지하철 호선 전용 환승통로 개통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