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 서울시는 ‘우이신설 연장선 도시철도 건설공사’를 지난해 12월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두 차례 공고하였으나, 지난 20일 재공고마감결과 ‘HL디앤아이한라 컨소시엄’의 단독 입찰로 유찰되었다. □ 서울시는 ‘우이신설 연장선 도시철도 건설공사’의 원활한 추진을위해단독 입찰한 ‘HL디앤아이한라 컨소시엄’과 수의계약으로 전환하여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시는 당초 토목 부문과 시스템 부문을 분리 발주 예정이었으나, 공사기간 준수와 도심 공사 부담에 따른 건설사 불참 의사에따라, 자료제공 : 2025. 1. 23.(목) 이 보도참고자료는 배포 즉시 보도할 수 있습니다. 보도참고자료담당 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계부 도시철도설계부장 윤 병 헌 6438-2518 사진 없음 □ 사진 있음 ▣ 쪽수: 4쪽 설계총괄과장 이 상 훈 6438-2520 우이신설선 방학역까지 연장… `HL디앤아이한라 컨소시엄`과 수의계약 추진- 솔밭공원역(우이신설선)~방학역(1호선) 연결, 총연장 3.93㎞ 정거장 3개소신설- 2월 중순 기본설계 시작, 9월 실시설계적격자 선정…2031년 준공목표- 시, “도봉구 일대 대중교통 접근성 개선, 지연되지 않도록 공정관리에총력” - 2 - ○ 무응찰로 인한 사업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토목과 시스템 분야통합발주로 전환하여 공사비 규모를 확대하였으며, 그 결과 ‘HL디앤아이한라’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이 참여하게 되었다. □ 컨소시엄에서 시공은 ‘HL디앤아이한라’가 주관사를 맡고, ‘한신공영’, ‘서한’ 등이 참여하며, 설계는 ‘동해종합기술공사’, ‘동일기술공사’ 등이 맡게된다. □ ‘우이신설 연장선’은 현재 운영 중인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에서1호선(경원선) 방학역을 잇는 총연장 3.93㎞에 정거장 3개소(방학역환승 포함)가 건설된다. 총사업비 4,650억 원을 투입해 2031년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 시는 2월 중순부터 ‘HL디앤아이한라 컨소시엄’과 기본설계를 시작하고, 올해 9월까지 실시설계적격자 선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 안대희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도봉구 방학동, 쌍문동일대주민들의 대중교통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지역주민들이오랫동안 기다려온 숙원사업인 만큼 사업이 지연되지 않도록 공정관리에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우이신설 연장선 도시철도 사업개요 2. 우이신설 연장선 도시철도 노선도 - 3 - 참고자료1 우이신설 연장선 도시철도사업 사업개요 사업개요 ㅇ 위치: 솔밭공원역(우이신설선) ~ 방학역(경원선) ㅇ 규모: 3.93㎞, 정거장 3개소 ㅇ 기간: '21. ~ '31. ㅇ 총사업비 : 4,650억원 추진현황 ㅇ ’11. 09. : 예비타당성조사 완료(기재부, 공공투자관리센터) ㅇ ’20. 11. :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확정고시(민자→재정) ㅇ ’21. 03. : 노선별 기본계획 용역 착수 ㅇ ’23. 05. : 수요예측재조사 완료 ㅇ ’24. 02. : 노선별 기본계획 승인(국토교통부) ㅇ ’24. 03. : 건설공사 추진계획 수립(행정2부시장) ㅇ ’24. 07. : 중앙투자심사 완료(행정안전부) ㅇ ’24. 09. : 건설공사 추진계획(변경) 수립(행정2부시장) - 공사범위 변경 : 토목, 건축, 정거장 전기 → 전 분야 통합발주(차량 제외) ㅇ ’24. 10. ~ 12. : 입찰 관련 사전절차 추진 ㅇ ’24. 12. : 입찰공고(12.3. 조달청) / 입찰 재공고(12.27. 조달청) 향후계획 ㅇ ’25. 02. : 기본 및 우선시공분 실시설계 착수 ㅇ ’25. 07. : 입찰서 제출(HL디앤아이한라→서울시) ㅇ ’25. 09. :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및 실시설계 착수 - 4 - 참고자료2 우이신설 연장선 도시철도 노선도 북한산우이역 솔밭공원역 101 102 방학역 (103) ※ 정거장 위치 등은 개략적인 것이며 향후 사업계획 수립, 공사 단계 등에서 조정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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