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보도시점 : 2024. 12. 30.( ) 14:00 월 이후(12. 31.( ) ) 화 조간 / : 2024. 12. 30.( )배포 월빠르고 안전한 미래형 고속도로, 안성 구리 고속도로 새해 첫날 개통 - - ’25 1 1 0 … 국내 최초 제한속도 120km/h 년 월 일 오전 시 개통 - 안성에서 구리까지 분대 30 … 반도체 클러스터 주요 신도시 등 연결 , , □ 국토교통부( ) 장관 박상우 와 한국도로공사( ) 사장 함진규 는 년 월 일 ’25 1 1 0시에 안성 구리 고속도로 - 를 개통한다고 밝혔다. 안성 구리 고속도로는 ㅇ - 안성시 남안성 분기점에서 구리시 남구리 나들목 까지 총 연장 72.2km의 왕복 차로 도로로 사업비 6 는 총 조 억 원이 7 4,367 투입되었다. □ 안성 구리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과 위례 동탄 등 - 2 ‧ 수도권 주요 신도시까지의 이동이 크게 개선되고, 기존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 도로의 상습 교통 정체 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ㅇ 특히 용인 반도체 산업단지의 주요 배후 교통망으로서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해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 및 수도권 동남부권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개통으로 경기 안성시 ㅇ ( ) 남안성분기점 에서 구리시 토평동( ) 남구리나들목 까지 주행거리는 약 19.8㎞ 감소(92.0 72.2 ) ㎞→ ㎞ 하고, 이동시간은 약 49분 단축(88 39 ) 분 분 →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도자료 - 2 - □ 남안성 분기점에서 용인 분기점 구간(31.1km)은 국내 최초로 제한속도 120km/h를 도입하여 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ㅇ 전 구간에 배수성 포장을 시공하여 강우 시 도로 미끄럼을 줄이고 음파 , 센서 기술을 통한 도로 평탄성 개선으로 보다 안전한 주행 , 이 가능토록 하였다. , ㅇ 또한 도로 내 사고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스마트 교통관제 시스템과 사물인터넷 기반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시스템을 도입하여 미래형 고속 도로 구축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 주요 시설물로는 세계 최장경간 콘크리트 사장교( 540m 경간장 * )인 한강횡단 고덕토평대교와 국내 최장 6차로 터널( 8,345m) 연장 인 남한산성 터널이 있으며, * 교량의 교각과 교각 사이의 최대거리를 말하며 콘크리트 형식의 사장교로는 세계 최장 , ㅇ 특히, 남한산성 터널은 전 구간에 화재 탐지센서와 자동 물분무 설비를 설치하여 화재 시에도 신속하고 안전한 초기 대응이 가능토록 하였다. △ 남한산성터널 고덕토평대교 △ - 3 - □ 다만 공사 과정에서 설계가 변경되거나 실시협약체결에 기간이 소요된 , 남용인 나들목과 고삼호수 휴게소는 금번 개통에서는 제외되었다. , 이용자들의 ㅇ 이에 따라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도로전광표지(VMS), 내비 게이션( ) 길도우미 , 도로안내표지 등을 통해 대체 이용시설 및 추후 개통 계획 등을 지속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 ( ) ‘25 10 , ( IC) ’25 12 고삼호수휴게소 임시 휴게소로 운영 후 년 월 완공 남용인 년 월 개통 담당 부서 도로국 책임자 과 장 오수영 (044-201-3888) < > 도로건설과 총괄 담당자 사무관 김영수 (044-201-3889) < > 한국도로공사 협조 책임자 처 장 박중규 (054-811-3001) 건설처 담당자 팀 장 이정희 (054-811-3070) - 4 - 참고1 - 안성 구리 고속도로 사업개요 □ 사업개요 ㅇ ㅇ ㅇ ㅇ □ 추진경위 ㅇ ㅇ ㅇ ㅇ ㅇ ㅇ □ 개통의미 ㅇ - □ 기대효과 ㅇ ※ 거리 ( ) 92.0km → 통행시간 분 72.2km ( 21%) / ( ) 88 △ → 분39 ( 56%) △ - 5 - 참고2 - 고속도로 위치도 안성 구리 - 6 - 참고3 - 고속도로 업그레이드 기술 적용현황 안성 구리 □ 더욱 안전한 도로 전구간 배수성 포장 시공 첨단기술 활용 노면 평탄성 개선ㅇ 포장 투수율이 높아 신속히 배수 ㅇ 수막현상 결빙 등 방지로 미끄럼 , 저항성 우수(10 20% ) ∼ ↑ ㅇ 최신 포장장비 적용(Big Multiple SKI)ㅇ 포장면 높이 자동 조정 평탄성 향상→ 기존 인력조정 개선 음파센서- ( ) ( ) → □ 최첨단 미래형 도로 스마트 네트워크 플랫폼 구축 레이더 활용 실시간 차량 자동감지ㅇ 최초 구간 全 무선통신망 설치IoT ㅇ 대용량 데이터 및 영상 수집 전송 ‧ → 휴게소 주차정보 가로등 자동제어 등, ㅇ 간격 레이더 설치1km → 전구간 실시간 교통정보 수집ㅇ 매설 방식으로 포장파손 관리 유리非 - 7 - 디지털트윈 관제시스템 표지판 시인성 개선LED 표지판 표지판 문자확대 ㅇ 레이더 등 활용 실시간 자동관제AI, ( CCTV ) 당초 활용 운영자 수동관제ㅇ 레이더 연계 사고 자동감지 , CCTV ㅇ 야간 판독거리 향상( 156m LED 235m)기존 → ㅇ 표지판 크기 배 및 글자 크기 (1.33 ) (1.36 ) 배 상향 조정 - 8 - 참고4 - 안성 구리 고속도로 주요 시설물 특징 □ 국내 최장 차로 초장대터널 3 남한산성터널 ㅇ * 3 : 2 (5.6km) 現 차로 최장터널 수도권 순환선 인천북항터널 ㅇ ㅇ 최장 차로 터널 3 경관설계 적용 터널화재 신속대응 촘촘한 피난연결통로 ∙ 대단면 장대터널 ➜3 1 차로 터널 국내 위 ∙ 남한산성 형상을 표현 ➜고속도로 경관 개선∙ 화재탐지 센서 全구간 ➜화재시 자동 소화∙ 고령자 대피능력 고려 ➜간격축소(250 180m)→□ 세계 최장 경간 콘크리트사장교 고덕토평대교 ㅇ * : 54 경간의 의미 세종 생애 년을 넘어 영원히 남은 업적을 기념 ㅇ ㅇ 초고강도 케이블 초고강도 콘크리트 내진설계 강화 낙뢰 화재 대응 ‧ ∙ 세계 최대 인장강도 ➜1,860 2,160MPa → ∙ 콘크리트강도 강화 ➜50MPa 80MPa → ∙ 내진성능 강화 ➜재현주기 년2,400 ∙ 낙뢰 회피차단 시설 ‧ ➜피뢰침 상부 측면 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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