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토교통부, 지방권 광역철도망 시대의 개막 … 12월 14일 대경선 광역철도 개통

by 플래닛디 2024. 12. 12.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1
2

3
4
5

6

- 1 - 보도자료 보도시점 : 2024. 12. 12.(목) 11:00 이후(12. 13.(금) 조간) / 배포 : 2024. 12. 12.(목) 지방권 광역철도망 시대의 개막… 12월 14일 대경선 광역철도 개통- 12월 14일 정식 운행 개시… 구미~대구~경산 간 61.8km 광역철도 운행□ 경부선 철도에 지방권 최초로 대경선 광역철도(이하 대경선)가 달린다. ㅇ 이번 개통으로 대구·경북 지역의 철도교통 편의를 크게 높이고, 대구· 경북 메가시티 조성에 탄력을 더하게 됐다.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12월 13일 오전 서대구역 광장에서 대경선 개통식을 개최하고, 12월 14일부터 정식 운행을 개시한다. ㅇ 개통식에는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을 비롯해 국회의원, 지자체장, 공공기관장, 공사 관계자, 대구·경북 시민 등 약 3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 이번에 개통하는 대경선은 구미에서 출발해 대구를 거쳐 경산을 잇는 연장 61.8km의 노선으로 2,09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으며, ㅇ ’15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후 ’19년 착공하여 개통을 맞이하게 되었다. △ 대경선 광역철도 노선도 *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김천~구미, 22.9km, 458억원) : 현재 사전타당성조사 중 - 2 - □ 대경선은 일반철도(새마을, 무궁화)가 운영 중인 기존 경부선 선로 여유용량과 기존역을 최대한 활용해 전동차를 투입한 ‘저비용 고효율’ 사업이며, ㅇ 기존 무궁화호 열차가 1시간 간격으로 왕복 32회/일 운행하던 구미~경산구간에 광역철도 전동차를 왕복 100회 추가 투입하여 전체운행 횟수가4배 증가하고, 평일 출·퇴근시간 19분 간격으로 광역철도를 이용할 수 있다. ㅇ 최고속도 100㎞/h(표정속도 65㎞/h)의 전동차 운행을 통해 구미역에서 서대구역까지 37분, 동대구역에서 경산역까지는 11분이 소요될 예정이다. △ 대경선 광역철도 전동차 (2칸 중량전철) □ 한편, 현재 건설 중인 북삼역(경북 칠곡군)은 ’25년 12월 완공될 예정이다. ㅇ 지난 10월 역 신설이 승인된 원대역(대구광역시)은 개통식 직후 협약식을(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대구광역시) 개최하고, 본격적으로 설계에 착수하여 ‘28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 사곡역 △ 북삼역(공사 중) - 3 - □ 대경선의 기본운임은 1,500원으로 10km 초과 시 5km마다 100원씩 추가되며, 시도 경계 통과 시 200원의 초과요금이 발생하여 구미에서 경산까지 최대 2,800원의 요금이 부과된다. ㅇ 추가적으로, 대경선 개통에 맞춰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가 확대 개편* 하는 대중교통 광역환승제에 광역철도도 포함되어 버스나 도시철도등 다른 대중교통과 환승 시 기본요금의 50%를 할인받을 수 있다. * 3개 시·군(대구·영천·경산) → 9개 시·군(기존 + 김천·구미·칠곡·성주·고령·청도) △ 환승 예시도 (중앙로역 → 구미시청 / 대구도시철도, 대경선, 구미버스 이용) 당초 5,400원(1,500원+1,500원+900원+1,500원) → 개편 3,150원(1,500원+750원+900원+0원) □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이번 대경선 개통은 지역 교통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발전의 기반을 다지는 새로운 출발점이 될 것.”이라면서, ㅇ “정부는 이번 대경선 개통을 시작으로 지역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힐 예정이다. 담당부서 국토교통부 철도투자개발과 책임자 과 장 문희선 (044-201-3988) 담당자 사무관 이주열 (044-201-3982) 담당자 주무관 백민태 (044-201-3989) - 4 - 참고 1 개통 사업 노선도 - 5 - 참고 2 대경선 광역철도 사업개요 □ 사업개요 ㅇ (사업구간) 경부선 구미∼경산(기존 경부선 개량) ㅇ (사업내용) 기존선 개량 61.85km, 정거장 7개소 ㅇ (총사업비) 2,092억원 (국고 1,464억원, 지방비 628억원) ㅇ (사업유형) 기존선 개량형 ㅇ (사업기간) 2015∼2024년 □ 추진경위 ㅇ (’15.7) 예비타당성조사(B/C 1.00) ㅇ (’16.11) 기본계획 고시(B/C 1.06) ㅇ (’19.2) 실시계획 승인·고시 ㅇ (’19.3) 공사착공 ㅇ (’20.12) 대경선 광역철도 운영에 관한 협약 체결 ㅇ (’24.12) 대경선 광역철도 개통 □ 향후계획 ㅇ 신설역사(북삼역, 원대역) 준공 - 6 - 참고 3 대경선 광역철도 여객 운임 □ 열차 운임 ㅇ 기본운임 : 10㎞까지 1,500원 ㅇ 추가운임 : 10㎞ 초과 시 5㎞마다 100원 ㅇ 시계외운임 : 200원 (10km 이내 이용시 면제) 구 간 경북 북부지역 (구미, 사곡, 북삼, 왜관) 대구지역 (서대구, 대구, 동대구) 경북 남부지역 (경산) 기본운임 10km까지 1,500원 (1회권 1,700원) 추가운임 10km 초과 시 5km마다 100원 추가 시계외운임 경북북부ㆍ대구ㆍ경북남부 중 두 지역 이상 연속 이용 시 200원 추가 * 환승할인을 고려하여 대구 도시철도와 동일한 기본운임 설정 ※ 대경선 광역철도 운임 테이블 구 간 구 미 사 곡 북 삼 왜 관 서대구 대 구 동대구 경 산구 미 1,500 1,500 1,500 1,700 2,400 2,500 2,500 2,800 사 곡 1,500 1,500 1,500 1,600 2,300 2,400 2,400 2,700 북 삼 1,500 1,500 1,500 1,500 2,200 2,300 2,400 2,600 왜 관 1,700 1,600 1,600 1,500 2,000 2,100 2,200 2,400 서대구 2,400 2,300 2,000 2,000 1,500 1,500 1,500 1,900 대 구 2,500 2,400 2,300 2,100 1,500 1,500 1,500 1,900 동대구 2,500 2,400 2,400 2,200 1,500 1,500 1,500 1,800 경 산 2,800 2,700 2,600 2,400 1,900 1,900 1,800 1,500 □ 환승할인제 운영 ㅇ (환승할인) 대구·경북권 대중교통에서 대구권 광역철도로 환승 시기본운임의 50% 할인, 대중교통 관할 지자체에서 손실 보전* 참여 : 대구시, 구미시, 김천시, 영천시, 경산시, 청도군, 고령군, 성주군, 칠곡군ㅇ (적용조건) 전국호환 선․후불 교통카드만 가능하며, 30분 이내 환승하여야 하고, 총 3개 교통수단 이용가능(2회 환승 가능)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