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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중소벤처기업부, 9월 동행축제, 32일간 국내외 할인전 열어

by Juneeeee 2024.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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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보도자료 보도시점 (지 면) 8. 26.(월) 조간 (인터넷) 8. 25.(일) 12:00 9월 동행축제, 32일간 국내외 할인전 열어- 중소・소상공인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개막 특별행사를 최초로 해외에서 개최-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고, 중소・소상공인 매출 증대에 보탬이 되도록 준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는 국내 최대 규모의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소비 촉진 행사인 동행축제 9월 행사 추진계획을 26일 발표했다. 9월 동행축제는 이달 28일부터 내달 28일까지 전국은 물론 해외, 온-오프라인을 망라하여 다채롭게 펼쳐진다. 추석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경제활력 캠페인으로 추진되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➊ 내수를 넘어 해외로 확장하는 축제 내수 촉진 축제인 동행축제는 그간 국내에서만 진행했는데, 5년 차를 맞아 축제를 해외에 알리고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의 세계(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처음으로 개막 특별행사를 베트남에서 29일 개최한다. 베트남은 중국과 미국에 이어 우리나라 3대 교역국에 올라섰다. 젊은 인구층, 높은 경제성장률, 뜨거운 한류열기(‘K-팝’, ‘K-푸드’, ‘K-뷰티’ 등) 그리고 소비잠재력이 높아 ‘차세대(포스트) 차이나’로 떠오르는 중요 시장이다. 베트남 특별행사는 현지에 진출해 있는 롯데와 손을 잡고 개막식을 포함해국내 우수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참여하는 수출상담회와 소상공인제품 반짝매장(팝업스토어)을 하노이에서 연다. * [행사장소] 하노이 L7 롯데호텔 및 롯데몰 웨스트레이크점 [주요내용] ❶개막식(8.29), ❷수출상담회(8.29, 80개사), ❸팝업스토어(8.28~9.3, 40개사) - 2 - 수출상담회와 팝업스토어에서 베트남 유망 수출품목(화장품, 식품 등)을 현지에 선보이고 온라인 플랫폼(쇼피, 지마켓글로벌) 판매를 통해 국내 우수 중소․소상공인 제품의 아세안 시장 개척을 지원할 계획이다. * 동행축제 참여기업(40개): 뷰티 26(65%), 생활용품 8(20%), 푸드 6(15%) 롯데 입점기업(40개): 푸드 19(48%), 뷰티 13(32%), 생활·패션 등 8(20%) 베트남 동행축제 개막식 날에는 국내 소공인 50개사의 화장품, 헬스제품등을 전시 판매하는 전용 매장도 문을 연다. * (위치/면적) 하노이 빈컴메가몰 로열시티 지하 2층/ 106㎡ (제품 수) 300개 내외 온라인 판매는 글로벌 유통플랫폼 8곳(아마존, 타오바오, 라쿠텐, 쇼피 등)에서우수 중소기업 800여 개사 제품을 대상으로 할인 행사(프로모션)를 하고, 「2024 자카르타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9.5~9.8)」과 연계해 판촉전을 진행한다. ❷ 지역경제와 전통시장・골목상권(100여개 행사)에 활기를 불어넣는 축제 9월 중 문화・예술, 관광, 음식 등을 주제로 다채롭게 열리는 전국 46개 지역 축제 및 행사와 연계하여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판촉전을 연다. 전북 ‘무주반딧불축제(8.31~9.8)’를 시작으로 경북 ‘문경오미자축제(9.13~15)’, 전남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9.13~22)’, ‘울산고래축제(9.26~29)’, ‘대전빵축제(9.28~29)’ 등이 대표적이다. 전통시장에서는 추석 차례상 장보기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와 함께 160여 곳 시장에서 국산 농축산물, 수산물・수산가공품구매 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농축산물 9.11~13, 60여 곳/ 수산물 9.11~15, 97곳 최대 2만원)를 한다. 또한 전국 시장의 500여 점포 상품을 온라인 플랫폼(네이버, 우체국쇼핑, 현대이지웰, 배민)에서 최대 30% 할인 판매하며, 신한카드와 협력해55곳 시장 내 7천여 점포에서 2만원 이상 결제하면 5천원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성화시장 34곳에서는 야(夜)시장을 열어 지역주민과 찾는 관광객에게 먹거리는 물론 문화공연, 체험행사 등 즐길 거리도 제공한다. * 서울 길동복조리시장(복조리 가을야행), 평창 진부시장(오!마이갓 야시장), 칠곡 왜관시장(바미夜 달디단 야시장), 전주 서부시장상점가(THE 좋은밤夜), 태안 서부시장(토요가족시장) - 3 - 골몰상권은 동네상권발전소* 및 구도심 상권활성화구역으로 지정된 상권 18곳에서 판촉행사 및 체험, 공연, 이벤트가 펼쳐진다. * 민간 전문가와 지역상인·주민이 협력해 지속 가능한 상권 발전전략을 기획하도록 지원하는 사업 5월에 이어 9월에도 전국 8천여 곳의 ‘착한가격업소’와 천 3백여 곳의‘백년가게’ 이용 시 카드 할인이 되고, 추가로 10만여 곳의 상점가 및 전통시장 내 가게에서도 구매 추첨 이벤트가 진행된다. * (착한가격업소) 신한・KB국민・NH농협 등 9개사 카드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2천원 청구 할인 또는 캐시백 (백년가게) BC・NH농협카드로 결제 시 최대 10% 할인 (상점가・시장) KB국민카드로 누적 10만원 이상 결제 시 50만원(24명), 2만원(2천명) 캐시백 ❸ 중소・소상공인 제품 매출 증대에 노력하는 축제 11월 ‘코리아 세일 페스타(코세페)’와 연계를 위해 코세페에 참여하는대형유통사(7개)가 보유한 기반시설(인프라)을 제공받아 중소․소상공인 제품 기획전을 5월(5곳)보다 많은 12곳에서 열린다. * 신세계백화점, 신세계사이먼, 현대백화점,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이랜드 리테일 주요 민간 온라인 쇼핑몰 및 정부・지자체 운영 공공쇼핑몰 총 70여 곳과T・라이브커머스 등에서 할인쿠폰 발행(최대 50% 할인), 타임 특가, 특별할인전 등을 진행한다. 또한 요기요, 지그재그, 11번가 등 8곳의 O2O플랫폼 기업들과 지자체 공공배달앱은 소상공인 점포를 대상으로 할인쿠폰 및 광고 등을 지원한다. 정책유통채널(공영홈쇼핑, 홈앤쇼핑)에서는 1천여 개사 참여하는 동행 특가전이 열리고, 소상공인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소담스퀘어 8곳)에서는 온라인 기획전과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470개사 제품 판매를 지원한다. 공공기관, 대・중소기업 임직원이 복지포인트를 활용해 제품 구매가 가능한‘동반성장몰’에서 정육・수산・과일 등 200여 개 주요 세트와 기획상품을 할인판매하고, 인천공항 면세점 내 전용판매장에서도 동행축제 참여기업(300개) 중외국인이 선호하는 화장품(뷰티)・식품(푸드) 제품(40여개)을 선정해 이용객에게 판매한다. - 4 - ➍ 국민이 참여하고 혜택을 누리는 축제 9월 동행축제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참여 유도를 위해 블로그‧카페 중심으로 행사 및 제품 할인 정보를 사전에 홍보하고, 다양한 이벤트(출석 체크, 제품 찜하기, 사용 후기) 참여자에게 푸짐한 경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오영주 장관은 “소비자가 기대하는 9월 동행축제를 준비하고 있다”라며, “국민 여러분께서 추석 연휴와 축제기간 가까운 지역상권 및 전통시장과 지역축제에 들러 즐기시면서,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도 저렴하게 구입하는등 동행축제에 힘을 보태 주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동행축제 기간 다양한 상품할인과 이벤트에 관련된 내용은 동행축제누리집(k-shoppingfesta.org 입력)과 카카오톡 ‘동행축제’ 채널을 통해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담당 부서 내수활성화추진단 책임자 과 장 이정훈 (044-204-7240) 담당자 사무관 전상용 (044-204-7292) 담당자 사무관 최덕용 (044-204-7245) 디지털소상공인과 책임자 과 장 김민지 (044-204-7870) 담당자 사무관 류민희 (044-204-7282) 지역상권과 책임자 과 장 김윤우 (044-204-7880) 담당자 사무관 박현용 (044-204-7885) 전통시장과 책임자 과 장 안원호 (044-204-7890) 담당자 사무관 이종군 (044-204-7896) 글로벌성장정책과 책임자 과 장 김민규 (044-204-7500) 담당자 사무관 김태우 (044-204-7502) 담당자 사무관 이한슬 (044-204-7505) 판로정책과 책임자 과 장 김현동 (044-204-7540) 담당자 사무관 장용희 (044-204-7548) 대변인 홍보담당관 책임자 과 장 정연호 (044-204-7090) 담당자 사무관 김용천 (044-204-7091) - 5 - 붙임1 9월 동행축제 홍보 포스터 붙임1 가로형 정사각형 - 6 - 붙임2 9월 동행축제 연계 주요 지역행사 (46곳) - 7 - 붙임3 동행축제 연계 야시장(34곳) 및 지역 상권별 행사(18곳) 보도 참고자료 내수에 활기를, 시장은 해외로 넓히는2024 9월 동행축제 추진계획2024. 8. 26. 소상공인정책관 내수활성화추진단 - 1 - Ⅰ. 추진개요 및 방향 개요 ◈ (행사명) 2024 9월 동행축제 ◈ (기 간) 8.28(수) ~ 9.28(토) ◈ (방 식) 정부‧지자체, 대‧중소‧소상공인이 하나 되어 함께 만드는 경제활력 캠페인 참여 규모 ◈ (개막행사) 8.29(목) 10시, 베트남 하노이 L7호텔 ※ 개막행사일 전후(8.28~9.3) 국내 소상공인 제품 팝업스토어 등 개최◈ (지역행사) 지역축제 및 중소기업제품 판촉전, 전통시장‧골목상권 이벤트 등 주요행사 약 100회 ◈ (판매채널)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220여개 (+α) 및 전통시장·상점가 1,853곳과 백년가게 2,325개 ◈ (참여기업) 소상공인·중소기업 2만2천여개사 (+α) 추진방향  ◈ 내수에서 해외로 확장하는 축제  ◈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는 축제  ◈ 매출 증대에 노력하는 축제  ◈ 국민이 참여하고 누리는 축제 “넉넉하고 풍요로운 한가위, 온 가족이 함께하는” 9월 중소․소상공인 제품 판매촉진 축제 - 2 - Ⅱ. 세부 추진계획 1. 내수를 넘어 해외로 확장하는 축제 ◇ 유통 대기업의 해외 인프라 등을 활용, 중소·소상공인의 해외 진출지원□ (오프라인) ‘2024 대한민국 동행축제 with 롯데’ 베트남 특별행사개최▪일시‧장소: 8. 28. ~ 9. 3., 7일간/ 하노이 롯데몰 웨스트레이크점일대▪주요내용: 개막행사, 수출상담회* , 소상공인 팝업스토어** * (수출상담회) 동행축제 참여기업(40개: 뷰티 26, 생활용품 8, 푸드 6) 롯데 입점기업(40개: 푸드 19, 뷰티 13, 생활·패션 등 8) ** (팝업스토어) 동행축제 참여기업(40개: 뷰티 26, 생활용품 8, 푸드 6) ▪참석규모: 개막식 VIP 30여명, 수출상담회 240여명 등 총 270명구 분 일 시 장 소 참여규모 ❶개막행사 8.29(목) 10:00~10:30 L7 롯데호텔 그랜드볼룸(4F) 주베트남한국대사, 한인회장, 롯데마트 대표 등 30여명❷수출상담회 (B2B) 8.29(목) 11:00~17:00 중소‧소상공인 80개사, 현지 바이어, 통역 ❸팝업스토어* (B2C) 8.28(수)~ 9.3(화) 09:30~22:00 롯데몰 웨스트 레이크점(1F) 소상공인 40개사 * 온라인 플랫폼(쇼피, G마켓글로벌) 연계 판매 및 이벤트(제품 체험, 포토존, 사은품) ◦ 베트남 현지에 국내 소공인 우수 뷰티&헬스제품 전용 매장을 오픈(8.29~)하여 해외판로 개척 지원 * (위치/면적) 하노이 빈컴메가몰 로열시티 B2층 /106㎡ (제품 수) 약 300개 □ (온라인) 글로벌 플랫폼(아마존‧라쿠텐‧쇼피 등 8개)을 통해 미국, 일본, 아세안 대상 동행축제 기획전 및 할인행사(800社 내외 참여) 추진◦ ‘2024 자카르타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과 연계해 온라인플랫폼(라자다, 쇼피 입점 1개월 판매)을 활용한 중소기업 제품(50개사) 홍보‧판촉 * 9.5~9.8(4일간): 뷰티&패션, 리빙&인테리어 등 제품 판촉전 및 수출상담회 - 3 - 2. 지역경제,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넣는 축제 ◇ 지역축제․행사와 연계한 중소․소상공인 제품 판촉전 및 전통시장야시장 개최, 골목상권 음식점 할인 이벤트 등 추진 □ (지역축제) 보고, 즐기고, 먹거리가 가득한 축제와 함께하는 판촉전추진◦ 전국 46개의 다양한 지역축제‧행사와 연계한 지역중소기업제품판촉전을 통해 소비 촉진 무주 반딧불축제 (8.31~9.8) 문경 오미자축제 (9.13~9.15) 영광 불갑산상사화축제 (9.13~9.22) 대전 빵축제 (9.28~9.29) □ (전통시장) 차례상 등 장보기 부담은 줄고, 먹고 즐길거리는 커지고◦ 추석 전 농축수산물 구매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최대 2만원, 농식품부‧해수부) ◦ 55곳 시장 내 7천여 점포에서 카드 할인(2만원 이상 결제시 5천원 적립, 신한), 전국500여 점포 상품을 온라인플랫폼(네이버, 우체국쇼핑 등 4개)에서 할인판매◦ 특성화시장 34곳에서 ‘별별 야(夜)시장’을 열어 지역주민과 방문객에게먹거리부터 문화공연, 체험행사 등 제공 * 서울 길동복조리시장(복조리 가을야행), 평창 진부시장(오!마이갓 야시장), 칠곡 왜관시장(바미夜 달디단 야시장), 전주 서부시장상점가(The 좋은밤夜), 태안 서부시장(토요가족시장) □ (골목상권) 지역 상권별 행사와 연계한 판촉 및 골목식당 할인행사추진◦ 동네상권발전소 및 구도심 상권활성화구역 지정 상권 18곳*에서판촉행사 및 체험, 공연, 이벤트 진행 * (수원)행궁동, (대구)북성로, (진해)군항상권, (익산)다e로움상권, (공주)산성상권 등◦ 5월 ‘착한가격업소’, ‘백년가게’ 할인(BC‧농협카드)에 더해 9월에 국민카드로 상점가‧시장 가게*에서 10만원 이상(누적) 결제 시 추첨 캐시백(24명 각 50만원, 2천명 각 2만원) 이벤트 추가 *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10만여 곳 - 4 - 3. 중소․소상공인 제품 매출 증대에 노력하는 축제 ◇ 대형 유통기업과의 상생기획전 확대 및 온라인 쇼핑몰, 커머스등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대대적인 판촉전 전개 □ (상생기획전) 산업부와 협업하여 코세페(11월) 참여 대형유통사가지원(공간 제공, 홍보 등)하는 중소‧소상공인 제품 기획전 확대5월 동행축제(5곳) 9월 동행축제(12곳) ▪신세계百 센텀시티점 ▪롯데아울렛 부여점 ▪AK플라자 분당점, 기흥점 ▪세이브존 울산점 ▪신세계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신세계百 광주점 ▪현대百 판교점▪롯데마트 잠실점 ▪이마트 연제점▪홈플러스 의정부점 ▪이랜드 리테일(뉴코아, NC百) 6곳□ (할인판촉전) 주요 민관 유통채널을 통해 대대적 판촉전 전개◦ (온라인 쇼핑몰) 민간‧공공 온라인 쇼핑몰에서 중소‧소상공인제품 특별판매전 기획‧진행 - (민간) 쿠팡, G마켓, 11번가 등 35개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배너 광고 및 특별할인(최대 50%) 판매 - (공공) 정부‧지자체의 30여 개 온라인몰에서 지역특산품‧전통시장우수제품, 사회적기업‧장애인기업 제품 등 할인 판매 ◦ (홈쇼핑, 커머스 등) TV홈쇼핑‧T커머스, 라이브‧미디어커머스등을통한 상품 홍보 및 할인 판매 - 공영홈쇼핑, 홈앤쇼핑에서 동행 특가전(1천여 개사) 운영, 소담스퀘어(8곳) 별로 온라인 기획전(340개사) 및 라이브커머스(130개사) 진행- 동반성장몰* 내 추석 맞이 200여 개 주요 세트(정육‧수산‧과일 등) 및기획상품 할인, 생활‧스포츠 등 카테고리별 할인 기획전 진행(7%, 14%) * 대기업, 공공기관, 中企 임직원이 복지포인트를 활용, 온라인 구매가능한 상생형 복지플랫폼- 9월 축제 참여제품 중 외국인 선호 및 판매 우수제품(뷰티‧푸드, 40여개)을 중소기업 전용매장(인천공항 면세점) 내 판매 - 중소슈퍼 지역별 릴레이 공동 세일전(300개 참여, 식료품‧생필품등최대 20%), 9월 축제 참여기업(300개) 추석 선물세트 카달로그 제작‧배포 - 5 - 4. 국민이 참여하고 혜택을 누리는 축제 ◇ 활력 넘치는 청년이 전국 축제 및 판촉전 소식을 생생하게 알리고, 구매력이 높은 소비층을 타켓으로 제품 할인정보 및 이벤트 홍보□ (참여 홍보) 서포터즈 사전 축제 홍보 및 풍성한 경품 이벤트진행으로 대국민 관심 분위기 조성 및 확산 ◦ (붐업) 청년 서포터즈(전국 18명)가 지역축제 및 판촉전 등행사기획단계부터 운영 현장까지를 SNS를 통해 홍보하고, 다양한경품이벤트(출석 체크, 제품 찜하기, 사용 후기)를 추진 ◦ (확산) 포털, 유통사, 정부 홍보채널, 블로그‧커뮤니티(주 소비층인여성 집중)를 통해 홍보영상, 행사‧할인 정보 등을 행사 전부터 집중노출구분 세부 내용(안) 온라인 ➊누리집 : 홍보 거점으로써 할인혜택, 판매정보, 지역축제, 이벤트 등 종합 안내➋포 털 : 네이버, 다음 등 대형 포털에 동행축제 행사정보 최상단 노출➌플랫폼 : 쇼핑몰, 배달플랫폼에 동행축제 배너 노출, 할인행사 홍보➍S N S : 카드뉴스, 할인정보를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 홍보 ➎카 페 : 맘카페, 커뮤니티, 파워블로거 등을 통해 타겟별 홍보 오프 라인 ➊방 송 : 지역민방(9개사), 소상공인방송(yestv), IPTV, KTV, 공공채널 등➋옥 외 : KTX(차내 영상+매거진) 및 주요 역, 옥외전광판(8천개), 시장・상점가 등➌지역채널 : TBN 지역 교통방송, 지역별 지하철 등 홍보물 송출 ➍현수막 : 가로등 배너(서울지역), 지방청, 산하기관, 협・단체 현수막 게시□ (주별 홍보) 지역축제, 차례상 준비 제품 할인 정보, 명절 후선물을중심으로 주간 단위별 핵심 타겟과 행사 컨셉을 정해 전략적홍보구분 기 간 홍보 타켓 주요 홍보내용(안) 1주 8.28(수)~9.8(일) 개막행사, 지역축제+夜시장 개막행사, 지역축제와 연계한 판촉전 전개지역축제+전통시장 별별 야시장 10선2주 9.9(월)~15(일) 명절준비+할인정보 추석 준비 안성맞춤 제품 소개 특가판매전 및 카드 할인 3주 9.16(월)~22(일) *추석(9.17) 명절 스트레스 해소 제품+선물 명절 증후군 해소 꿀템(뷰티, 헬스 등) 친지・지인 등 명절선물용 제품 홍보4주 9.23(월)~28(토) 동행축제 후기 이벤트 구매제품 쇼핑, 사용 후기 이벤트다음 축제에 대한 기대감 조성 - 6 - 붙임1 9월 동행축제 연계 주요 지역행사 (46곳) - 7 - 붙임2 9월 동행축제 연계 야시장 (34곳) - 8 - 붙임3 9월 동행축제 연계 지역상권별 행사 (18곳) - 9 - 붙임4 관계 부처 협업내용 □ (특별할인) 전통시장에서 농‧축‧수산물 구매시 온누리상품권 환급(농식품부· 해수부), 국제배송료 할인(우정사업본부), 고속도로 휴게소 알뜰간식(국토부), 추석 연휴기간 중 궁능 무료 개방(국가유산청) □ (민간협조) 카드사 이벤트‧홍보(금융위), 유통·제조업계 참여(산업부) □ (축제홍보) 옥외전광판·스포츠 경기장‧정책간행물(문체부), 수산대전(해수부), 착한가격업소‧지역사랑상품권(행안부), 홈쇼핑‧T커머스(과기부), 고속도로 휴게소(국토부), 국외채널(외교부), 한인네트워크(재외동포청) □ (행정지원) 전통시장 인근 주차허용 등(행안부) 부처(13개) 관계부처 협업과제(24개 과제) 행안부 ∙ 전통시장 주변도로 주차허용 ∙ 동행축제 X 착한가격업소와의 연계 홍보 협조 ∙ 지자체별 지역사랑상품권에 동행축제 연계 홍보 협조 과기정통부 ∙ 홈쇼핑/T커머스사에 자막방송(동행축제 홍보) 송출 등 협조 우정사업본부 ∙ 국제배송료(EMS) 할인 문체부 ∙ 홍보협조(①K-컬쳐스크린, 정책간행물 ②K리그 경기장 전광판, 누리집③K-인플루언서, 코리아넷 명예기자단 등) · 민간 전광판을 활용한 홍보 콘텐츠 광고 지원 ∙ K-관광마켓으로 선정된 전통시장 대상 동행축제 참여 이벤트 협업∙ 추석기간 내수활성화를 위한 숙박쿠폰 발행 ∙ 동행축제 베트남 특별행사 관련 해외 인프라 연계 지원 농식품부 ∙ 명절 농축산물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연계 협조 ∙ 농축산물 할인지원 관련 동행축제 연계 홍보 협조 해수부 ∙ ‘대한민국 수산대전’ 홈페이지 등에 동행축제 홍보 협조 ∙ 전통시장 수산물‧수산가공품 구매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협업산업부 ∙ 온라인유통사, 백화점, 대형마트 등 동행축제 적극 참여 협조 ∙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 홈페이지, SNS 활용한 동행축제 홍보 협조 국토부 ∙ 고속도로 휴게소 내 식당 TV 등 전광판을 통한 동행축제 홍보 ∙ 고속도로 휴게소 ‘알뜰간식’ 할인행사 협조 인사처 ∙ 공무원연금공단 복지포털에서 동행축제 홍보 외교부 ∙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하는 동행축제 행사 관련 홍보 등 협조 재외동포청 ∙ 글로벌 한인네트워크 대상 동행축제 및 행사참여 제품 홍보 협조금융위 ∙ 신용카드사의 할인행사 참여 협조(무이자할부, 캐시백, 포인트) ∙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한 동행축제 홍보 협조 국가유산청 ∙ 추석연휴 기간 중 궁능(경복궁 등) 무료 개방 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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