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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교통약자 편한 길 어디… 서울시, 맞춤형 교통서비스 `서울동행맵` 시범 출시

by 플래닛디 2024.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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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행 · 매력 특별시 서울


- 1 - 2024. 4. 17.(수) 조간용 이 보도자료는 2024년 4월 16일 11:15부터 보도할 수 있습니다. 보도 자료담당부서 : 도시교통실 미래첨단교통과 미래첨단교통과장 이수진 2133-4950 사진없음 □ 사진있음 ■ 쪽수 : 10쪽 담 당 자 정창욱 2133-4958 "교통약자 편한 길 어디?"… 서울시, 맞춤형 교통서비스 '서울동행맵' 시범 출시- 교통약자 맞춤 통합 교통서비스 ‘서울동행맵’ 시범서비스 개시…17일(수) 첫선- 환승‧ 보도경사 ‧ 엘리베이터 등 휠체어‧유모차‧어르신 등 상황 고려 최적의길안내- 이용자 위치 기반형 실시간 저상버스 탑승 예약, 지하철 역사 내 시설물 정보도탑재- 일상 생활 속에서 약자의 대중교통 이동 편의 지원…생활밀착형 ‘동행 서비스’로□ 휠체어‧유모차 이용자가 이동하기 쉬운 길, 고령자‧임산부가걷기쉬운 경사 없는 도로 등…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을 돕기위한맞춤형 통합교통 서비스 앱을 출시한다. 맞춤형 길 안내와 보행 불편 지점정보, 저상버스 예약, 지하철 역사 내 시설물 정보까지 대중교통 관련정보와서비스를 한 곳에서 담아 시민들의 편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있다. □ 서울시는 17일(수)부터 교통약자 대상 통합 교통 서비스 ‘서울동행맵’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 ‘서울동행맵’은 교통약자에게 맞춤형 교통정보 제공해 대중교통 접근성을높이고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울시가 새롭게 선보이는 서비스다. 시는 약자와 동행하는 다양한 교통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모든시민의 이동을 함께하고자 목적으로 앱을 개발‧출시했다고 덧붙였다. - 2 - □ ‘서울동행맵’은 그간 여러 플랫폼에서 개별적으로 운영돼왔던 교통약자이동 서비스를 한 곳에서 이용 가능하도록 창구를 통일했다는것이장점이다. 또한, 교통수단별로 전화 예약(버스), 검색 후 현장호출(지하철) 등 다양하게 진행되던 기존 방식을 개선, 이용자의실시간 위치정보를 반영해 제공하도록 기능도 고도화했다. ○ 그간 서울시에서는 다양한 교통약자 서비스가 운용 중에 있었으나, 수단별 및 서비스에 따라 정보 확인과 예약 등의 창구가 달라이용자가 일일이 각 서비스에 접속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 이동권 증진, 고령인구 증가, 저출산 등 사회 변화에 따라 교통약자대상 교통서비스가 필요한 상황이다. □ 주요 기능은 ▴교통약자 맞춤형 길 안내 및 보행 불편 지점안내▴위치 기반 저상버스 예약 ▴지하철역 시설물 이용 정보제공▴장애인 콜택시 앱 연계 등이다. □ 포털사이트 지도 앱과 같이 길찾기를 했을 때 이동동선을 보여줌은물론 이동구간 내 불편사항, 교통 수단 예약 등도 한페이지에담아교통약자의 편리한 이용을 돕는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 서울동행맵은 대중교통 및 보행 네트워크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있어대중교통 환승 및 보행 단차 및 경사 등을 고려한 최적 경로를 제공한다. □ ‘서울동햅맵’은 오는 17일(수) 9시부터 스마트폰의 3대 스토어(애플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원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있다. 앱 다운로드 후 카카오톡, 네이버, 구글 계정을 활용해 간편가입할수 있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3 - 저상버스 예약 시스템 이용자 유형별 길 안내 보행불편지점 안내 지하철역 정보 제공 <단차와 경사, 보도폭 및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반영…불편을 최소화한 길 안내>□ 주요 기능 중 첫 번째는 ‘교통약자 맞춤형 길 안내와 보행 불편사항안내 서비스’다. 특히 노약자·임산부 및 휠체어 이용자 등상황에맞춰 단차, 경사, 보도폭 좁음, 지하철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위치를 반영한 맞춤형 길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 경로 검색시, 휠체어 이용자에게는 2cm 이상의 단차, 1/8 이상의경사(약 12도), 1.2m 이하의 보도폭이 존재하는 경로를 회피하고엘리베이터를 경유하는 경로를, 고령자 및 임산부 등에게는지하철에스컬레이터를 우선으로 포함한 경로를 안내한다. ○ 상대적으로 이동이 자유로운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길안내도 포함되어 있어, 누구나 경로를 검색하고 이동 경로를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 4 - ※ 서울시 내 지하철역 반경 300m 범위의 보행로를 현장조사하여 DB를구축하고 약 3,500여 지점의 단차, 경사, 보도폭 좁음 등 불편지점 도출 □ 또한, 앱 이용자들이 보행에 불편을 겪는 지점을 직접 제보할수있는기능을 운영한다. 제보된 지점은 현장 확인을 통한 앱 내 보행불편정보의 갱신에도 활용하고, 관리 부서에 정보를 전달하여 현장개선이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 시민들은 보행이 불편한 ‘현장’에서 해당 지점의 사진 촬영 및유형선택(단차, 경사, 보도폭 좁음 등)을 통해 업로드를 할 수 있다. 업로드된 지점 정보를 담당자가 확인 및 관련 부서에 전달해, 순차적으로 불편 지점이 해소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 이를 통해 시와 시민이 함께 참여하여 서울시 내 곳곳의 보행불편지점을 찾아 개선하고, 최신화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앱의완성도, 정보의 신뢰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이용자 위치기반 실시간 저상버스 승하차 예약 서비스…차량 내 안내방송>□ 둘째, ‘실시간 이용자 위치기반 저상버스 예약시스템’ 시범운영을추진해 더 편리한 저상버스 이용환경을 조성한다. 특히 서울시는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저상버스 운행을확대하고 있는 만큼, 동시에 서비스도 개선해 저상버스 활성화를지원한다는 계획이다. - 5 - □ 이용 방법은 앱에서 버스 정보를 검색하며 버스를 예약한 후탑승하면 된다. ① 노선 및 승·하차 정류소 예약 후 → ② 이용자가해당 정류소에 30m 범위 이내로 도착하면 → ③ 예약 정보(승·하차예약 정보)가 버스로 전달 → ④ 버스기사가 사전에 인지하고휠체어리프트 등 이용 준비 및 안내방송, 정차하는 과정으로 이뤄진다. ※ 실시간 버스 정보 중 ‘저상버스만 표출’ 기능으로 예약 가능 차량 추출 가능○ 앱 이용자는 예약 메시지 발송 시(②번), 앱을 통해 예약 메시지를수신한 차량 번호를 사전에 확인(예약 메시지 발송 시, 앱을통해메시지를 수신한 차량 번호 안내)하고 탑승준비를 한다. 예약취소는해당정류소 30M접근 이전에만 가능하다. ○ 예약 정보를 전달받은 버스기사는 예약 정류소에 정차 시, 휠체어리프트를 운용하기 용이하도록 차량을 정차해 보다 편리하게저상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회원가입 시 ‘교통약자’를 선택해야 저상버스 예약 이용 가능 (가입 후 변경가능) □ 또한, 교통약자가 저상버스 예약 시에는 차량 내 승객들에게교통약자 탑승 관련 사전 안내방송(음성 및 LED)도 실시한다. 승객이사전에 인지하고 자리를 마련하는 등 배려를 통해 교통약자가원활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 6 - ○ 이전 교통약자가 정류장에서 눈 맞춤, 거수 등을 통해 버스탑승의사를 밝히면 현장에서 버스기사의 리프트 준비와 승객들의동시다발적인 이동으로 혼잡이 발생했다면, 사전 예약과 준비, 안내방송을 통해 기사·승객에게 약자의 이용을 사전에 알리고 준비하는등 버스 이용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환승 등 지하철 역사정보 편리하게 확인> □ 셋째, 지속적인 1역사 1동선 추진 등으로 편리한 이용 환경을마련하고 있는 ‘지하철’도 역사 내 시설물 이용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 앱에서 원하는 지하철역 정보를 클릭하면 실시간 열차 운행정보, 역사 전화번호, 역사 내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 유무, 수유실, 전동휠체어 충전소 유무, 환승역사의 환승 여부(지하환승혹은지상환승)를 보기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교통약자가 낯선 지하철역을 이용하는 경우, 교통약자에게필요한정보를 쉽고 빠르게 제공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역사의 시설물을이해하고 이동 경로에 활용 여부를 빠르게 결정할 수 있도록돕기위한 취지다. □ 안전 발판이나 휠체어 리프트의 작동, 역사 내에서 역무원의도움이필요한 경우, 별도의 전화번호 검색이나 현장의 호출 버튼을클릭해대기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이용자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지하철역으로 전화 연결할 수 있는 ‘위치기반 지하철 역사 콜버튼’도 제공한다. - 7 - <장애인 콜택시·엄마아빠 택시 등…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앱 연계> □ 넷째, 기존의 ‘장애인콜택시 앱’을 이용하는 이용자들도 ‘서울동행맵’에서타 교통수단의 이용 방법을 검색하고, 필요시 장애인콜택시앱으로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연계를 추진한다. □ ‘서울동행맵’ 시범서비스를 통해 ‘맞춤형 길 안내와 보행불편안내’, 대중교통 이용 편의 서비스를 한 곳에서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구축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이용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제공된서비스의 이용방식 개선, 고도화로 완성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 지자체 중 최초로 교통약자 대상의 통합된 교통 분야 서비스를제공하는 시도로, 서비스 제공 방식이나 이용성이 실제 이용자가느끼기에 부족함이 있을 수 있어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한다. □ 또한, 앱 이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확대·제공할 수 있는방안과시·청각 약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문자인식, 음성 기반 서비스를 구현하는 방안을 고민하는 등다양한유형의 교통약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 한편, 서울시는 교통약자 이동권 증진을 위해 지속적인 대중교통시설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2024년 지하철 전 역사에 엘리베이터설치 완료, 2025년 저상버스 100% 도입, 2025년 장애인콜택시법정대수 대비 150% 확보 등 올해도 관련 사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 8 - < 교통약자 대중교통 시설 현황·목표 (’24. 3) > ✓ (지하철) 지하철 E/L 96.1% 확보 (337개역 중 324개역 확보 / ’24년 100%) ✓ (버 스) 저상버스 73.2% 확보 (운행가능 대수 6,803대 중 4,985대 도입 / ’25년 100%) ✓ (택 시) 장애인콜택시 법정대수 대비 125% 확보 (722대 운행중 / ’25년 150%) □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동행맵이 교통약자를 비롯한모든시민들의 일상 생활에 편의를 더하는 생활 밀착형 서비스로 자리잡길바란다”며 “앞으로도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지원할수있도록 약자와 동행하는 교통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밝혔다. - 9 - 참고 1 서울동행맵(교통약자 통합교통서비스) 앱 소개 □ 서비스 개요 ㅇ 서비스명 : 서울동행맵 ※ ’24.4.17.(수) 시범서비스 오픈 구분 서비스 현 황 개 선 대 중 교 통 버 스 · 교통약자의 저상버스 탑승 … 현장 탑승, 전화 검색·예약 ➠ 위치기반 실시간 저상버스 운행현황 확인 및 직접 예약지하철 · 휠체어 리프트, 승강장 안전발판 등 이용 · 교통약자를 위한 역사별 단면도 정보제공 … 역사번호 검색, 사전 호출 후 대기 ➠ 위치기반 근거리 역사 매칭, 안전 발판 설치, 리프트 작동 요청 등 간소화택 시 · 장애인 콜택시 등 예약 … 앱·전화·문자 ➠ 교통약자 App 내 연계교통약자 길찾기 · 교통약자(고령자·휠체어장애인) 전용 길찾기 안내 (민간 포털도 일반인 대상 길찾기 서비스만 제공) … 없음 ➠ 교통약자 전용 길찾기 서비스 제공 ㅇ 서 비 스 : 교통약자 대중교통 접근성 개선 및 정보제공 서비스 수행 - 길 안내 : 일반·교통약자 대상 맞춤형 길 안내 서비스 추진 - 저상버스 예약, 보행불편 안내, 근거리 지하철역 전화번호 안내 등서울동행맵 간편 가입 서울동행맵 서비스 보행불편사항 안내 - 10 - 참고 2 저상버스 예약시스템 이용 방법 □ 저상버스 예약시스템 이용 ㅇ 서울 시내버스 중 저상버스 운행 노선 예약 ※저상버스 미운행노선제외① 버스정류장 아이콘 ‘클릭’ ② 탑승 예정 노선 ‘클릭’ ③ 승차예약 ‘클릭’ ④ 승차예약 확인 ‘클릭’ ⑤ 하차예약 및 확인 ‘클릭’ ⑥ 예약차량 안내 팝업 √ 가입시, ‘교통약자’를 선택해야 ‘저상버스 예약 서비스’를 이용 가능합니다. √ 예약 시, 기사님과 차량 내 승객에게 안내방송이 진행되니 예약 후 꼭 탑승 바랍니다. √ 예약 후 30분 이내 미탑승 시 예약정보는 자동 삭제 됩니다. √ 모두에게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 환경 구현을 위해 양보와 배려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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