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보도참고자료 보도시점 배포 즉시 보도 가능 : / : 2024. 3. 29.( )배포 금GTX-A ~ 3 30 수서 동탄 월 일 개통 수도권 출퇴근 분 시대 개막 30 ! - 29 30 05 30 일 수서역에서 개통기념식 일 시 분부터 첫 열차 운행 … - 이동시간 획기적 단축 주거 공간 인식을 바꾸는 교통 혁명 시작 ,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수서 동탄 ~ 구간이 3 30 월 일 개통한다. ㅇ 국토교통부( ) 장관 박상우 는 3 29 월 일 수서역에서 GTX-A ~ 수서 동탄 구간 개통기념식을 개최하고, 3 30 05 30 월 일 시 분 첫 열차 운행(동탄 → → 수서행 수서 동탄행은 분 , 05:45 )을 시작으로 영업 운행을 개시한다. ㅇ 개통기념식에는 정부 지자체 공사 관계자 , , 와 함께 수서 동탄 GTX-A ~ 노선이 지나가는 서울시 경기도 주민 · 들이 참석해 개통을 축하했다. 기념식 직후 참석자들은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 운행하는 GTX 열차를 직접 시승했다. GTX-A는 수도권의 만성적인 교통난과 출퇴근 불편 해소 등을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 ㅇ 이번에 개통하는 구간은 GTX-A 노선( ~ , 82.1km) 파주 운정 화성 동탄 중 수서역, 성남역, 구성역(6 ) 월말 개통 예정 을 거쳐 동탄역까지 32.7km 구간 이며, 총 조 억원 2 1,349 이 투입된 대규모 국책 사업이다. GTX-A ‘ 노선은 09년 예비타당성 조사( ~ ) 삼성 동탄 구간 를 완료한 이후, ‘14년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하여 ‘16 10 년 월 착공하였다. 는 고속열차와 약 선로를 함께 사용하므로 일부 공사는 ㅇ GTX SRT 28km SRT 운행이 종료된 이후 새벽 짧은 시간 동안에만 작업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 년 초에는 전국적으로 ㅇ 23 레미콘 부족 상황을 겪기도 했다 그러나 . 최적의 공정 관리 를 통한 철저한 일정 관리로 착공 후 약 년 만인 7 ‘23 11 년 월 주요 공사를 마 - 2 - , ㅇ 한편 이번에 새롭게 도입한 GTX-A 열차는 현대로템이 ‘22 12 년 월 첫 차를 출고한 열차이다 이후 . ‘23 3 년 월부터 주행 시험을 실시했다. 같은 해 12월부터는 시설물 검증시험, ‘24 2 년 월부터는 영업 시운전을 실시하여 시설물 및 열차의 안전성과 성능을 철저히 검증했다. 그간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월부터 9 2차관을 단장으로 관계기관 , *이 모두 참여하는 개통 준비 를 구성 TF 하였다 는 건설 차량 종합시험운행 . TF · · 등 집중 관리가 필요한 업무를 대상으로 추진 상황을 철저히 관리해 왔다. ‘23년부터는 관계기관 협의 및 현장점검 등을 약 회 실시 500 하는 등 사업 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했다 . *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현대 , , SR, 로템, 레일 서울 SG ( 교통공사 등 ) 또한, ㅇ 서울·경기·인천 등 협업이 필요한 지자체와는 GTX 협의체를 구성 하여 현안 사항을 긴밀히 논의해 왔다 이용자의 편의 향상 및 교통비 . 부담 경감을 위해 GTX에도 수도권 지자체가 운영 중인 버스 전철 간 · 환승 할인 요금 체계를 적용키로 합의하는 성과도 이뤄냈다. (‘23.10.24 ) 일 보도참고자료 참조 GTX-A 사업은 초기 단계부터 마지막까지 주요 과정마다 일반 국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적극 반영했다. ㅇ 열차 디자인 선호도 조사(‘20.9), 실물 차량 품평회(‘21.4), 대심도 안전 아이디어 공모(‘21.4), GTX 국민 참여단 출범(‘23.4) 및 노선명 공모 (‘23.8)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실제 사업에 반영했다. * ’GTX , ‘ · (’24.3) 개통 달라질 나의 일상 영상 사연 공모 특히 개통을 앞둔 ㅇ , 3월 한 달간은 교통약자, 인근 주민, 지자체 담당 공무원 및 일반국민 여 명 등이 참여 200 하는 안전점검도 실시했다 . -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GTX를 만들기 위해서 실제 이용자의 시각 에서 역사와 열차를 하나하나 꼼꼼하게 점검하여 조치했다. GTX-A 열차에는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어 이용자들이 한층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 3 - 열차는 ㅇ 최고운행속도 180km/h로 제작하였다. 차량 앞면부를 유선형 으로 만들어 고속 주행 중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고, 경량화된 알루미 늄 차체를 사용하여 고속 주행을 위한 감 가속 성능도 높였다 · . 객실에는 ㅇ 공기정화장치와 항균 기능이 있는 친환경 불연 카펫을 사용 하였으며 객실 의자에는 , 좌석 분리대를 설치했다. 좌석폭도 일반 전철 보다 약 넓게 3cm ( 450mm → GTX-A 480mm) 일반 하여 쾌적함을 높였다. - , 또한 LCD 표시기(37 ) 인치 를 객실당 대 10 를 설치하여 열차 내 어느 곳에서나 열차 운행 및 정차역 등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국내 최초로 ㅇ , 객실 창문에는 투명 디스플레이(55 , 2 ) 인치 객실당 개 를 설치하여 큰 화면을 통해 열차 운행 상황 등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 【 】 【 객실 의자 및 좌석분리대 】 바닥 친환경 카페트 【 표시기 LCD ( 10 ) 객실당 개 】 【 객실 창문 투명 디스플레이( 2 ) 객실당 개 】 - 4 - 3 30 월 일 GTX-A 수서 동탄 ~ 구간 개통은 우리나라 철도 역사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다 국내 최초의 철도인 . 경인선 개통(1899 ) 년 이후 125년, 서울지하철 개통(1974 ) 년 50년 및 KTX 개통(2004 ) 년 20년 . 만이다 ㅇ GTX를 이용하면 수서 동탄 ~ 구간(32.7km)을 약 20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 버스 전철 · (80 ) 분 등을 타는 것보다 출퇴근 길이 한층 여유로워지고, 여가 시간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가족 중심의 문화도 자리 잡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집에서 일터까지의 이동 시간을 단축시켜 ㅇ , 직주근접의 공간적 제한에 대한 개념도 바뀌게 된다 노선을 따라 . GTX 새로운 투자와 일자리도 만들어지는 등 우리 국토 공간 구조에도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수도권 공간 “ 구조의 경쟁력을 강화 시켜 줄 GTX의 효과를 국민께서 하루라도 빨리 체감하실 수 있게 최선을 다해왔다” , 면서 “ ㅇ 수도권 출퇴근 분30 , 시대 광역 교통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 갈 를 GTX 빠르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 , 개통 이후에도 모든 관계자 들이 긴장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겠다 라고 밝혔다 ” . 담당 부서 국토교통부 책임자 과 장 서정관 (044-201-3964)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 담당자 팀 장 육인수 (044-201-3963) 담당자 서기관 이상욱 (044-201-3981) 담당자 사무관 심보경 (044-201-3967) 담당자 주무관 안남현 (044-201-3978) 담당자 주무관 송인규 (044-201-4024) - 5 - 참고1 GTX-A 사업 개요 □ 사업개요 ㅇ * : ~ 39.5km, : 42.6km 재정구간 삼성 동탄 민자구간 운정 삼성 ∼ ( 1km ) 삼성역 구간 는 영동대로 복합개발과 연계하여 서울시에서 위탁 건설 중 ** 창릉역은 창릉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따라 별도 건설 추진 중 ㅇ ㅇ * : 2 1,349 , : 3 6,157 재정 조 억원 민자 조 억원 □ 주요 추진경위 ㅇ ㅇ ㅇ ㅇ ㅇ * 6 구성역은 월말 개통 예정 ㅇ ㅇ ㅇ ㅇ ㅇ □ 향후계획 : - 6 - 참고2 GTX-A 노선도 ※대용량 파일 별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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