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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월릉교~청담동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올 하반기 첫 삽… `29년 완공

by dexxx 2024.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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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행 · 매력 특별시 서울

- 1 - 2024. 5. 9.(목) 석간용 이 보도자료는 2024년 5월 9일 오전 06:00부터 보도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담당부서 : 재난안전관리실 도로계획과 도로계획과장 오대중 02-2133-8060 사진없음 □ 사진있음 ▣ 매수 : 6매 민자도로계획팀장 강전남 02-2133-8071 월릉교~청담동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올 하반기 첫 삽… ’29년 완공- 9일(목)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착공위한 실시계획 승인 고시… 사업본격화- '29년까지 월릉교~청담동(영동대교남단) 총 10.4㎞ 왕복 4차로 지하도로(터널) 건설- 하루 7만여 대의 교통량 분산, 통행시간 20분 단축 효과…동북・동남권 균형발전견인- 시, “상습정체 해결하고, 동북권의 중추적 교통로가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만전” □ 상습 지‧정체 구간인 동부간선도로 월릉교~청담동(영동대교남단) 10.4㎞구간에 대한 지하화 사업이 올 하반기 중 첫 삽을 뜬다. 2029년완공계획이다. 지하도로가 완공되면 동남~동북권 간 통행시간이약20분가량 단축(기존 30분→10분)될 것으로 기대된다. □ 서울시는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의 실시계획을 5월9일(목)승인했다고 밝혔다. ○ 시는 지난해 3월 사업시행자인 동서울지하도로 주식회사와 실시협약을체결하고, 같은 해 11월 실시설계 등을 완료하면서 그간 관계기관 협의, 주민의견 수렴, 내부검토 등을 거쳐 실시계획을 승인하게 되었다. - 2 - □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은 기존 동부간선도로의 장‧단거리교통을 분리하기 위해 중랑구 월릉교에서부터 강남구 청담동(영동대교남단) 구간에 왕복 4차로, 연장 10.4㎞의 대심도 지하도로(터널)를건설하는 사업이다. □ 대심도 지하도로는 중랑천과 한강 하저를 통과하는 소형차 전용지하도로로 건설된다. 기존 동부간선도로 월릉나들목(IC)과 군자나들목(IC)을 이용해 진출입하고, 영동대로에 삼성나들목(IC), 도산대로에청담나들목(IC)을 신설하는 방식이다. 진출입 나들목(IC) 4개소에는공기정화시스템을 설치해 환경피해를 최소화한다. ○ 아울러 ‘지하도로 설계지침(국토교통부)’, ‘지하공간 침수 방지를 위한수방기준(행정안전부)’ 등 최신의 지침(기준)은 물론 서울시 자체의 강화된기준을 적용, 성능위주설계 평가 등을 시행해 화재나 풍수해 등의 재난·재해로부터 안전한 지하도로로 계획했다. □ 시는 사업이 완료되면 중랑구 묵동(월릉교)에서 강남까지 왕복4차로로 직접 연결하는 지하도로가 뚫리면서 하루 약 7만 대의 차량이지하로 분산돼 지상 도로의 차량 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동부간선지하도로 개통 시, 교통량은 최대 43%(일 15만5,100대→일8만7,517대, 일 6만7,583대 감소 *장안교~중랑교 구간) 감소하고동남~동북권 간 통행시간도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하고있다. □ 한편 서울시는 시 재정을 투입하는 영동대로(삼성~대치) 구간지하도로(2.1㎞)도 하반기 착공해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되는 지하도로와함께2029년에 동시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 3 - □ 김성보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동부간선도로의 지하화로동북권과 동남권의 간선도로를 직접 연결해 상습정체를 해결하고, 동남권국제교류복합지구의 효과를 동북권으로 확산시켜 강남・북의 균형발전을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동북권 8개 구 320만 시민의 발이되어경부고속국도 등과 연결되는 중추적인 교통로가 될 수 있도록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 4 - 참고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  사업개요 ㅇ 위 치 : 강남구 청담동(영동대교 남단) ~ 중랑구 묵동(월릉교) ㅇ 규 모 : 왕복 4차로(병렬터널), 연장 10.4km ㅇ 사업기간 : 2019.12.~2029. ㅇ 사 업 비 : 9,874억원(민간 6,378억원, 시비 3,496억원) ㅇ 사업시행자 : 동서울지하도로㈜ (대우건설 등 12개사)  추진현황 ㅇ ’15.08.18 : 민간투자사업 제안 (제안사→서울시) ㅇ ’18.07.~’19.07. : 민자적격성 조사 완료 (PIMAC) ㅇ ’19.12.10 : 기재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ㅇ ’19.12.20 : 시의회 동의 ㅇ ’19.12.26 : 제3자 제안공고 ㅇ ’20.07.31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대우건설 컨소시엄) ㅇ ’22.12.16 : 기재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ㅇ ’23.03.27 :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ㅇ ’23.11.20 : 실시계획 승인 신청 ㅇ ’24.05.09 : 실시계획 승인 고시  향후 계획 ㅇ ’24.하반기 : 공사 착공( 60개월) ㅇ ’29.하반기 : 개통(영동대로(재정4공구) 구간과 ’29년 동시 개통) - 5 - 참고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영동대로, 재정 4공구)  사업 개요 ㅇ 위 치 : 강남구 영동대교 남단 ~ 대치우성아파트 교차로(영동대로) ㅇ 규 모 : 왕복 4차로(병렬터널), 연장 2.1km, 연결로 0.88㎞ ㅇ 공사기간 : 2023.~2029. ㅇ 사 업 비 : 3,638억원 ㅇ 시 공 사 : 대우건설 컨소시엄(대우건설 등 11개사)  추진 경위 ㅇ ’20.05. :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재정) 추진계획 수립 ㅇ ’20.10. : 기본설계용역 계약 및 착수 ㅇ ’22.04. : 기본설계용역(4공구) 준공 ㅇ ’22.08. : 공사입찰공고(기본설계제안입찰) ㅇ ’22.12. : 기술제안서 접수 ㅇ ’23.01. :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대우건설 컨소시엄) ㅇ ’23.03. : 도시계획시설 결정 ㅇ ’23.11. : 실시설계 완료  향후 계획 ㅇ ’24.하반기 : 본공사 착공 ㅇ ’29.하반기 : 개통(민자사업 구간과 ’29년 동시 개통) ※ ’29.~’34 : 중랑천 구간(1,2,3공구) 공사시행 예정 - 6 -  위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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