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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국토교통부, 도로 정책과 안전을 함께 만들어 갈 “도로안심·서비스 국민참여단” 신청하세요!

by dexxx 2024.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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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보도자료 보도시점 : 2024. 5. 9.(목) 11:00 이후(5. 10.(금) 조간) / 배포 : 2024. 5. 9.(목) 도로 정책과 안전을 함께 만들어 갈 “도로안심‧서비스 국민참여단” 신청하세요! - 5월 10일부터 ‘2024년 도로 안심․서비스 국민참여단’ 250명 모집- MZ세대, 여행블로거, 운수업 종사자, 외국인 등 다양한 참여자로 구성□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관계기관 합동*으로 5월 10일부터 ‘2024 도로안심ㆍ서비스 국민참여단’을 모집한다.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김병석),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 손해보험협회(회장 이병래) ㅇ 도로안심․서비스 국민 참여단은 ’19년부터 매년 모집하여 운영 중이다. ㅇ 특히, 올해부터는 MZ세대와 노약자, 여행자, 택시 및 화물차 운전자, 외국인 등 사회 각계 각층 다양한 인원으로 참여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 국민참여단으로 선정되면 주요 도로 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ㅇ 또한,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낙하물, 도로파임, 로드킬 등을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 앱’(이하 척척앱)을 이용하여 신고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ㅇ ‘척척앱’은 국민 누구나 쉽게 신고하고 처리결과를 받을 수 있는 도로불편신고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국민참여단이 운영되기 시작한 `19년 이후 신고 건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 (`14년) 7,098 → (`16년) 4,681 → (`19년) 8,580건 → (`21년) 33,326건 → (`23년) 65,625건□ 도로정책 및 안전에 관심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 또는 국내 거주 외국인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 2 - ㅇ 신청자의 도로정책 및 안전에 관한 관심도와 SNS 등을 통한 홍보역량 등을 종합 평가하여 6월 5일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ㅇ 신청방법은 ‘척척앱’을 이용하여 모바일로 신청하거나, 국토교통부 누리집(www.molit.go.kr)에서 지원서를 다운받아 전자우편(road119@kict.re.kr) 으로 신청할 수 있다. ㅇ 선정된 국민참여단의 활동기간은 1년(’24.7 ~ ’25.6월)이며, 활동실적에따라 분기별로 소정의 활동비가 지급된다. - 활동 기간 중 우수한 실적을 보여준 참여자들에게는 내년 6월 국토교통부장관 및 관련 기관장의 표창 수여와 함께 포상금도 지급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지동선 도로관리과장은 “도로안심․서비스 국민참여단의활동을 통해 국민의 시선에서 도로의 위험요소들을 확인하고 정책을 발굴할 수 있다”며, ㅇ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도로환경을 내가 직접 조성한다는 마음으로 많은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담당 부서 도로국 책임자 과 장 지동선 (044-201-3909) <총괄> 도로관리과 담당자 사무관 안정수 (044-201-3917)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책임자 클러스터장 김승현 (031-910-0524) <공동> 도로관리통합클러스터 담당자 팀 장 전우훈 (031-910-0170) 한국교통안전공단 책임자 처 장 전연후 (054-459-7230) <공동> 교통안전처 담당자 대 리 김광희 (054-459-7532) 손해보험협회 책임자 부 장 김원신 (02-3702-8551) <공동> 공익업무부 담당자 팀 장 김준형 (02-3702-8685) - 3 - 참고1 포스터 ※ 대용량 파일 별첨 - 4 - 참고2 2023년도 도로안전 국민참여단 활동사례 경계석 불량 개선 조치(전·후) 안내표지불량 개선 조치(전·후) 배부시설 불량 개선 조치(전·후) 안전시설 개선 조치(전·후) 참고3 도로불편 척척해결서비스 앱 신고 및 처리 프로세스 - 5 - 참고4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 앱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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