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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산업통상자원부, '24년 4월 자동차 수출 68억 달러로 최고기록 경신

by Juneeeee 2024. 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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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보도자료 보도시점 2024. 5. 8.(수) 11:00 < 5.9.(목) 조간 > 배포 2024. 5. 8.(수) '24년 4월 자동차 수출 68억 달러로 최고기록 경신- 친환경차 수출도 22.9억 달러로 역대 최고 기록 - 국내 자동차 생산은 39만 대로 13개월 만에 가장 높은 실적 산업통상자원부는 4월 자동차 수출이 68억 달러로 작년 4월보다 10.3% 증가했으며, 기존 월수출 최고기록('23.11월 65.3억 달러)을 5개월 만에 경신했다고 밝혔다. 누계기준으로도 올해 1∼4월 자동차 수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4.7% 증가한 243억 달러로, 같은 기준 역대 실적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자동차 수출의 지속적인 상승 기조는 현대차와 기아의 친환경차와 한국지엠 트렉스 등 SUV의 북미 수출확대 등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친환경차 4월 수출도 주력 수출시장인 미국, 유럽 등에서 하이브리드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22.9억 달러(전년동월 대비 +11.6%)로 역대 최고실적(기존최고 '23.3월 22.7억 달러)을 기록하였다. * ‘24년 4월 하이브리드차 수출액(증감률) : 10.6억 달러(전년동월 대비 +55.0%) 자동차 4월 생산은 39.4만 대(전년동월 대비 +3.5%)이며, 지난해 4월보다 조업일수 1일(평일) 증가 등으로 '23.3월(41.0만 대) 이후 13개월 만에 가장 높은생산 실적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내수 판매는 14.1만 대(전년동월 대비 △5.5%)이었고, 국내에서도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선호 현상이 나타나면서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전년보다 35% 증가한 4만 대로 나타났다. 산업부는 올해 자동차 수출 750억 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업의 수출애로 해소를 중점지원하는 한편, ➊초격차 기술력 강화를 위해 금년 4,400억 원 등 민관합동으로 향후 5년 간 2조 원 이상을 투입하고, ➋7월부터 「미래차부품산업법」을 시행하는 등 정책지원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 2 - ('24년 4월) 자동차산업 동향, 잠정실적 수치 표 1) '24년 4월 자동차산업 수출액 [단위 : 백만 달러] 구분 '24.4월 전년동월비 '24.1∼4월 (‘23.4월) 전월비 (‘24.3월) 전년동기비(‘23.1∼4월) 자동차 6,788 +10.3% +10.0% 24,321 +4.7% 친환경차 2,288 +11.6% +9.9% 8,160 +0.3% 자동차부품 1,961 +2.9% +7.9% 7,766 +0.9% 표 2) '24년 4월 자동차 지역별 수출액 [단위 : 백만 달러] 구분 '24.4월 전년동월비 '24.1∼4월 (‘23.4월) 전월비 (‘24.3월) 전년동기비(‘23.1∼4월) 북미 4,082 +36.6% +14.5% 14,087 +25.1%EU 753 △25.3 △6.0% 2,903 △22.2%기타유럽 447 △7.0 +8.7% 1,773 △5.8%아시아 443 △15.0 +9.4% 1,730 △5.7%중동 432 △9.3 +6.8% 1,565 △23.2%중남미 232 △12.6 +2.4% 892 △4.8%오세아니아 356 +2.0% +13.5% 1,222 △7.8%아프리카 38 △33.3 △2.7% 136 △27.6%표 3) '24년 4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량 [단위 : 대] 구분 '24.4월 전년동월비 '24.1∼4월 (‘23.4월) 전월비 (‘24.3월) 전년동기비(‘23.1∼4월) 생산량 394,457 +3.5% +7.9% 1,418,900 △1.8% 내수 판매량 141,110 △5.5% △3.4% 519,338 △10.3% 국산차 119,571 △6.8% △1.0% 443,201 △10.4% 수입차 21,539 +2.2% △14.7% 76,137 △9.4% 수출량 271,147 +8.8% +9.9% 959,754 +2.8% - 3 - 그림 1) 승용차 모델별 내수 판매 순위 [단위 : 대] ‘24년 4월 내수 판매 상위 모델 ‘24년 1∼4월 내수 판매 상위 모델 그림 2) 승용차 모델별 수출 순위 [단위 : 대] ‘24년 4월 수출 상위 모델 ‘24년 1∼4월 수출 상위 모델 - 4 - 그림 3) 자동차 및 친환경차 수출량, 수출액 추이 자 동 차 친 환 경 차 [참고] 1∼2. '24년 4월 업체별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3∼4. '24년 4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 현황 담당 부서 제조산업정책관 책임자 과 장 이영호 (044-203-4320) 자동차과 담당자 주무관 권재환 (044-203-4323) - 5 - 참고 1 '24년 4월 업체별 자동차 생산·내수·수출 동향□ '24년 4월 실적: (생산) 39.4만 대, (내수) 14.1만 대, (수출) 27.1만 대[단위 : 대] 구분 '24.4월 전년동월비 '24.1∼4월 (‘23.4월) 전월비 (‘24.3월) 전년동기비(‘23.1∼4월) 생산량 394,457 +3.5% +7.9% 1,418,900 △1.8%현대차 178,924 +6.4% +8.4% 626,925 △3.6%기아 143,071 △2.9% +4.5% 543,180 △4.4%한국지엠 49,327 +18.4% +12.6% 172,760 +35.1%KG모빌리티 11,232 △2.0% +1.3% 42,852 △9.3%르노코리아 10,976 △5.0% +40.7% 30,037 △38.8%타타대우상용 927 +4.9% +11.2% 3,146 +18.8%내수 판매량 141,110 △5.5% △3.4% 519,338 △10.3%현대차 63,733 △4.4% +2.0% 224,010 △13.1% 기아 47,631 △3.4% △3.0% 185,494 △3.1% 한국지엠 2,297 △56.1% +12.7% 9,216 +1.6% KG모빌리티 3,663 △34.4% △22.1% 15,875 △44.1% 르노코리아 1,780 △1.2% △12.7% 7,271 △17.1% 타타대우상용 567 +10.3% +11.0% 1,929 +19.8% 수입차 21,539 +2.2% △14.7% 76,137 △9.4% 수출량 271,147 +8.8% +9.9% 959,754 +2.8% 현대차 115,803 +12.1% +12.5% 400,603 +6.8% 기아 95,355 △1.7% +8.3% 353,725 △9.6% 한국지엠 44,949 +23.7% +1.5% 162,140 +39.8% KG모빌리티 6,088 +41.1% +1.1% 23,202 +40.7% 르노코리아 8,792 +13.0% +72.6% 19,182 △43.0% 타타대우상용 160 △59.7% △61.4% 902 △34.2%* 출처: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 르노코리아 내수 판매실적은 OEM 수입차(이쿼녹스, 타호, 마스터 등)를 포함 - 6 - 참고 2 '24년 4월 친환경차 내수·수출 동향 □ (내수) '24년 4월 친환경차 내수 판매량은 51,205대(전년동월비 +13.7%) 《 ’24년 4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판매 현황 》 [단위 : 대] 구분 '24.4월 전년동월비 '24.1∼4월 (‘23.4월) 전월비 (‘24.3월) 전년동기비(‘23.1∼4월) 친환경차 내수 51,205 +13.7% △16.7% 190,782 +15.6% 하이브리드 39,576 +35.0% △2.0% 151,342 +38.4% 전기차 10,812 △25.0% △46.5% 36,273 △28.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565 △41.3% △3.4% 2,283 △21.7% 수소차 252 △25.0% △11.6% 884 △60.7% * 출처 :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24년 4월 친환경차(승용 기준) 수출 대수는 73,779대(전년동월비 +16.6%), 수출 금액은 22.9억 달러(전년동월비 +11.6%) * 차종별 수출액(전년동월比): 전기차, 수소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2.3억 달러(△10.0%), 하이브리드 10.6억 달러(+55.0%, 사상 최고) 《 ’24년 4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구분 '24.4월 전년동월비 '24.1∼4월 (‘23.4월) 전월비 (‘24.3월) 전년동기비(‘23.1∼4월) 친환경차 수출 73,779 +16.6% +13.5% 251,787 △0.0%하이브리드 42,439 +53.3% +26.8% 126,684 +18.1% 전기차 25,537 △12.2% △7.7% 107,168 △11.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5,800 △10.3% +50.6% 17,899 △24.9% 수소차 3 △94.3% △80.0% 36 △83.6% * 출처: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 7 - 참고 3 '24년 4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구분 ’24.4월 점유율 전년동월비 ’24.1∼4월 (‘23.4월) 전월비 (‘24.3월) 전년동기비(‘23.1∼4월) 합계 141,110 100.0% △5.5% △3.4% 519,338 △10.3% 현대차 63,733 45.2% △4.4% +2.0% 224,010 △13.1% 기아 47,631 33.8% △3.4% △3.0% 185,494 △3.1% Mercedes-Benz 6,683 4.7% +8.2% +59.2% 17,403 △17.6% BMW 5,750 4.1% △1.5% △12.2% 22,718 △5.2% KG모빌리티 3,663 2.6% △34.4% △22.1% 15,875 △44.1% 한국지엠 2,297 1.6% △56.1% +12.7% 9,216 +1.6% 르노코리아 1,780 1.3% △1.2% △12.7% 7,271 △17.1% Tesla 1,722 1.2% +1410.5% △71.4% 7,922 +459.5% Volvo 1,210 0.9% △24.3% +11.9% 4,217 △24.5% Lexus 920 0.7% △10.2% △24.5% 4,055 △6.2% Toyota 893 0.6% +40.0% +17.7% 3,174 +33.2% Audi 770 0.5% +62.8% +17.9% 1,870 △74.7% MINI 676 0.5% △28.5% △25.8% 2,885 +11.0% Porsche 620 0.4% △45.9% △20.6% 2,906 △29.3% 타타대우 567 0.4% +10.3% +11.0% 1,929 +19.8% Volkswagen 566 0.4% △16.1% △40.4% 2,030 +10.3% Ford 350 0.2% +7.4% △2.5% 1,244 △20.4% Jeep 281 0.2% +35.7% △4.4% 955 △27.9% Land-Rover 268 0.2% △41.6% △20.7% 1,221 △41.0% Lincoln 200 0.1% △7.4% △13.0% 939 +77.8% Honda 167 0.1% +203.6% △48.0% 776 +118.0% Peugeot 101 0.1% △9.0% +7.4% 402 △3.6% Polestar 83 0.1% +53.7% △62.1% 305 +84.8% Lamborghini 60 0.0% +93.5% +93.5% 102 +20.0% Cadillac 50 0.0% △24.2% △5.7% 223 △24.1% Bentley 24 0.0% △46.7% +71.4% 62 △70.9% Maserati 23 0.0% △48.9% +4.5% 77 △23.0% Rolls-Royce 22 0.0% △4.3% +46.7% 57 △26.0% DS - - - - - - Jaguar - - - - - - * 출처: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8 - 참고 4 '24년 4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구분 ’24.4월 점유율 전년동월비 ’24.1∼4월 (‘23.4월) 전월비 (‘24.3월) 전년동기비(‘23.1∼4월) 합계 122,263 100.0% △5.2% △4.0% 453,791 △8.1% 현대차 50,105 41.0% △4.3% +2.0% 176,369 △11.9% 기아 42,979 35.2% △1.7% △3.0% 169,517 +2.2% Mercedes-Benz 6,683 5.5% +8.2% +59.2% 17,403 △17.6% BMW 5,750 4.7% △1.5% △12.2% 22,718 △5.2% KG모빌리티 3,663 3.0% △34.4% △22.1% 15,875 △44.1% 한국지엠 2,297 1.9% △56.1% +12.7% 9,216 +1.6% 르노코리아 1,780 1.5% △1.2% △12.7% 7,271 △16.5% Tesla 1,722 1.4% +1410.5% △71.4% 7,922 +459.5% Volvo 1,210 1.0% △24.3% +11.9% 4,217 △24.5% Lexus 920 0.8% △10.2% △24.5% 4,055 △6.2% Toyota 893 0.7% +40.0% +17.7% 3,174 +33.2% Audi 770 0.6% +62.8% +17.9% 1,870 △74.7% MINI 676 0.6% △28.5% △25.8% 2,885 +11.0% Porsche 620 0.5% △45.9% △20.6% 2,906 △29.3% Volkswagen 566 0.5% △16.1% △40.4% 2,030 +10.3% Ford 350 0.3% +7.4% △2.5% 1,244 △20.4% Jeep 281 0.2% +35.7% △4.4% 955 △27.9% Land-Rover 268 0.2% △41.6% △20.7% 1,221 △41.0% Lincoln 200 0.2% △7.4% △13.0% 939 +77.8% Honda 167 0.1% +203.6% △48.0% 776 +118.0% Peugeot 101 0.1% △9.0% +7.4% 402 △3.6% Polestar 83 0.1% +53.7% △62.1% 305 +84.8% Lamborghini 60 0.0% +93.5% +93.5% 102 +20.0% Cadillac 50 0.0% △24.2% △5.7% 223 △24.1% Bentley 24 0.0% △46.7% +71.4% 62 △70.9% Maserati 23 0.0% △48.9% +4.5% 77 △23.0% Rolls-Royce 22 0.0% △4.3% +46.7% 57 △26.0% DS - - - - - - Jaguar - - - - - - * 출처 :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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