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보도자료 보도시점 : 2023. 5. 8.(월) 11:00 이후(5.9.(화) 조간) / 배포 : 2023. 5. 8.(월) ’26년까지 철도 무선급전기술 국제표준 제정 추진- 우리나라가 최초로 주도하는 ‘철도 무선급전기술 국제표준화’ 본격 착수- 5.9~10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작업그룹 착수회의 개최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은 ’26년까지 철도 무선급전기술 국제표준 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ㅇ 이를 위해 5월 9일(화)과 10일(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국제회의실에서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철도 무선급전기술을 국제표준으로 제정하기 위한국제표준화 작업그룹(IEC/TC9/PT63495) 착수회의를 개최한다. ※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 TC9(철도용 전기설비분과), PT(Projecrt Team) ㅇ 이번 회의는 “철도 무선급전시스템의 상호호환성과 안전성 관련 국제표준” 제정을 위한 작업그룹(IEC/TC9/PT63495)이 공식 착수되는 것으로, 철도분야에서는 최초로 우리나라가 제안한 기술로 국제표준 제정 작업이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의가 있다. < 철도 무선급전기술 국제표준화 회의 개요> ㅇ (일시/장소) ’23. 5. 9.(화) ∼ 5. 10.(수) 10:00∼17:00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국제회의실(화상회의 병행) ㅇ (회의명) IEC TC9 PT63495 (리더 : 한국과학기술원 윤우열 교수) ㅇ (주최/주관) 국토교통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ㅇ (참석자) 5개국 철도무선급전 전문가 20명 - (해외) SNCF(프랑스), ANIE(이탈리아), RTRI(일본), UrbanML(캐나다) - (국내) 한국과학기술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기술교육대 ㅇ 동 작업그룹은 우리나라(국토부, 철기연, 과기원)가 2018년 12월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에 제안한 국제표준안이 임시작업그룹(AHG, Ad’Hoc 그룹) - 2 - 논의를 거쳐 2023년 3월 정식작업그룹(PT, Project Team)으로 승인되면서열리는 첫 회의로, `26년까지 제정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철도시스템은 그동안 가선을 통해서만 전력공급이 이루어지는 전차선 급전방식이었는데, 무선 급전(Wireless power transfer) 방식은 철도차량이주행 또는 정차 중에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해 주는 기술이다. ㅇ 이번에 국제표준으로 제정하려는 무선급전시스템은 전차선 급전에 비해 감전 사고위험이 없어 안전성이 향상되고, 전차선 접촉에 의한 분진과 소음이 없어 도심환경이 개선되는 등 괄목할 만한 장점을 갖고 있다. ㅇ 또한, 가선 방식에 비해 전차선 설치를 생략할 수 있어, 터널 단면적 감소로 인한 공사비 절감, 역사 위치 선정에 있어서의 제약사항 완화, 전차선으로 인한 도심공간 분리 최소화 등 다양한 이점이 있어, 프랑스, 일본 등 주요국들이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 기 존 > < 개 선 > 구 분 접촉식 전력공급 시스템 무선 전력공급 시스템 건 설 비 전차선, 제3궤조(측면/하부) 등의 전력 공급 설비와 차량측 집전장치 필요 지상구간 전차선/제3궤조 등 전력공급설비가 불필요하고, 터널구간 단면적 감소 안 전 성 전차선 단전, 제3궤조 접촉 등에 의한 감전사고 우려, 위험구간 보안성 취약 단선에 의한 운행중지나 감전사고의 위험이 없어 안전성 향상 유지관리 전차선-집전장치의 주기적 점검, 소모 품 교체 등 지속적 유지관리 필요 전차선설비 관리와 소모품 교체 불필요 고효율 에너지 관리로 유지관리 바용 경감도심환경 전차선-집전장치의 접촉 마찰, 마모로 인한 분진, 소음 등 환경 문제 발생 비접촉에 의한 분진, 소음 등 환경 개선전차선 등에 의한 도심공간 분리 최소화 - 3 - □ 이번 회의에서는 철도 주행 중 무선급전의 상호호환성과 안전성을 위한 핵심장치인 코일의 형식에 대한 내용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며, 한국은 타원형 코일방식을 제안할 계획이다. ㅇ 한국이 제안하는 타원형 코일방식으로 무선급전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유럽 등 다른 나라에서 개발한 원형 코일방식보다 비용을 절반 이하로낮출 수 있어, 그동안 참가국들은 많은 관심을 보여 왔다. ㅇ 향후 무선급전시스템이 국제표준으로 제정되면 무선급전시스템에 대한 철도 차량과 시설 간의 상호호환성을 확보하고 전자파로부터 안전한 환경이조성되는 등 철도무선급전 기술 상용화의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국토교통부 정채교 철도안전정책관은 “이번 국제표준 제정 추진을 통해 우리나라가 철도 무선급전기술을 선도하고 해외시장 선점의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향후에도 우리나라가 개발한 우수기술이 국제표준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담당 부서 철도안전정책관 책임자 과 장 김계흥 (044-201-4611) 철도운행안전과 담당자 사무관 주무관 이동호 유창우 (044-201-4604) (044-201-4608) - 4 - 참고 1 IEC TC9 PT 63495 작업그룹 개요 및 철도 무선급전 기술□ IEC/TC9/PT63495(Interoperability and safety of dynamic wireless power transfer(WPT) for railways) * 국제표준화기구(IEC) 산하 철도기술위원회(TC9)의 철도무선급전시스템 작업그룹(PT) ㅇ 명칭 : “철도무선급전시스템 상호운용성 및 안전성” 작업반 ㅇ 주요 표준화 내용 - 주행 및 정차 중에 철도 무선급전이 가능한 기술의 표준화추진- 철도무선급전 시 코일의 상호호환성 조건과 전기적 안전 요건및전자파 안전 요건을 규정 - 현재, 우리나라가 제안하여 선도하는 국제표준으로 ‘26.12 제정예정□ 철도 무선급전기술 경전철용 무선급전시스템 (2020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개발) - 5 - 참고 2 철도 무선급전 시스템 코일 구성 방식 □ 한국이 제안한 타원형 코일 방식 □ 유럽 등 다른 나라의 코일 방식 <원형 코일 방식> - 6 - ※(참고) IEC/TC9/PT63495 국제표준 작업그룹 구성/숭인 투표결과Annexes: WG / PT membership, Result of voting, Comments received 9/2949/RVNRESULT OF VOTING ON NEW WORK ITEM PROPOSAL (RVN) Project number: IEC 63495 ED1 Date of circulation: 2023-03-17 Reference number of the NP: 9/2907/NP IEC TC 9 : Electrical equipment and systems for railways Secretariat: Secretary: Chair: France Mr Denis MIGLIANICO Mr Daniele Giuseppe Bozzolo Of interest to the following committees: Proposed horizontal standard: Functions concerned: EMC Environment Quality assurance Safety Title of proposal: PNW 9-2907 ED1: Interoperability and safety of dynamic wireless power transfer (WPT) for railways Approval P-Members voting P-Members approving P-Members not approving Approval % Criteria Result 17 17 0 100 >=66.7 % APPROVED Participation Number of P-Members P-Members approving and participating Criteria Result 32 5 ≥4 (if ≤16) ≥5 (if ≥17) APPROVED Under the voting criteria for the acceptance of new work item proposals (see ISO/IEC Directives, Part 1, 2.3.5), the proposal is not approved the proposal is approved and the new work item has been introduced in the programme of work under the following title: Interoperability and safety of dynamic wireless power transfer (WPT) for railways Draft will be distributed as a CD distributed as a CDV Proposed target date for submission of a CD: 2023-12-31 CDV: 2024-12-31 FDIS: I S : 2026-12-31 Note from TC/SC officers: Some experts' nomination have been received after the closing date for vote to the NP, according to the 4 weeks deadline – the resulting membership of PT 63495 is displayed on page 2 of this document. - 7 - The project is assigned to Project team/Working group: PT 63495 Title: Interoperability and safety of dynamic wireless power transfer (WPT) for railways Task: To prepare IEC 63495 ED1 Project leader Last name: First name: E-mail: Country: Yoon Uoo Yeol uyoon@kaist.ac.kr Korea, Republic of Experts Last name: First name: E-mail: Country: Dimmer CHAMARET Fadin KASHIWAGI UEDA Yoon Lee Kim David André-Philippe Gianosvaldo Takayuki Naoki Uoo Yeol Gunbok Jae Hee david.dimmer@urbanandmainlines.com andre.chamaret@sncf.fr gianosvaldo.fadin@anie.it kashiwagi.takayuki.01@rtri.or.jp ueda.naoki.06@rtri.or.jp uyoon@kaist.ac.kr gunbok@krri.re.kr jaehee@koreatech.ac.kr Canada France Italy Japan Japan Korea, Republic of Korea, Republic of Korea, Republic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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